유치원 교원, 인문학으로 미래 교육 비전 모색 경기도교육청이 17일과 18일 도내 유치원 교원 400여 명을 대상으로 ‘인문학으로 풀어보는 미래 유아교육’ 연수를 열고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이번 연수는 디지털 기반 교육과정과 생태전환교육을 인문학적 시각에서 풀어내며 교원의 교육과정 이해력과 실행역량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17일 북부청사에서는 ‘디지털 기반 유치원 교육과정’을 주제로 160여 명의 교원이 참석했고, 18일 남부청사에서는 ‘생태전환교육’을 주제로 240여 명이 참여했다. 이틀 동안 ▲영화 속 디지털의 진실과 허구 ▲생태전환교육의 필요성과 대응 ▲실천 사례 공유 등이 이어졌다. 특히 수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사례 중심의 연수가 마련돼 교원들의 관심을 끌었다. 참석자들은 “현실적 문제와 교육과정을 연결해 깊이 있는 학습 방향을 제시했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도교육청은 앞으로 디지털과 생태전환교육의 효과적 실행을 위해 현장 맞춤형 교육자료를 제공하고, 교원들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번 연수는 유치원 교육이 단순한 교과 전달을 넘어, 미래 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도교육청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인문학적 성찰과 실천이 어우러진 교육이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시각장애 교원 위한 ‘AI·에듀테크 지원단’ 출범 서울시교육청, 전국 최초 맞춤형 연수로 교실 혁신 나선다 (사진) 연수 현장 사진 서울시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시각장애 교원을 위한 ‘AI·에듀테크 장애인교원지원단’을 출범시켰다. 이번 지원단은 시각장애 교원들이 스스로 중심이 되어 AI와 에듀테크 도구를 탐색하고 수업에 접목하는 맞춤형 연수를 마련하면서 교육 현장의 혁신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연수 현장 사진 이번 지원단의 가장 큰 특징은 ‘동료 교원 주도형 체계’다. 연수에 참여하는 시각장애 교원들이 직접 AI·에듀테크 활용성을 실습하고 경험을 쌓은 뒤, 이후에는 다른 교원들에게도 교육을 확산하는 구조다. 이는 그동안 개별적으로 플랫폼을 탐색해야 했던 불편을 넘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연수 과정은 사전 설문과 인터뷰, 회의를 통해 시각장애 교원의 실제 수업 환경을 면밀히 반영해 설계됐다. 여기에 AI·에듀테크 선도교사단, 웹접근성 전문가, 외부 강사들이 참여해 전문성과 실효성을 높였다. 특히 단순한 기술 교육을 넘어 접근성을 교실 혁신의 기본 조건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연수는 9월 10일부터 10월 15일까지 6일간 서울 에듀테크 소프트랩에서 진행된다. 이곳은 교사가 직접 현장 적합성을 검증하고 기업이 개선 사항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 공간으로, 학생·학부모·기업을 아우르는 실증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교육청은 이번 과정을 통해 AI·에듀테크 서비스 목록과 기본 매뉴얼을 제작, 점자와 오디오북 형태로 보급할 계획이다. 연수에 참여한 한 시각장애 교원은 “AI와 에듀테크는 불가능했던 수업 영역을 열어주는 새로운 눈과 손이 되었다”며 “앞으로 학생들과 더 풍성한 수업을 이어갈 수 있을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은 “AI와 에듀테크는 모든 학생과 교원이 차별 없이 배움의 기회를 누리게 하는 도구가 되어야 한다”며 “시각장애 교원들의 도전이 교실을 넘어 교육 전반의 혁신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제7회 대한민국 공헌대상 시상식 성황리 개최 국회서 열린 공헌대상 시상식 대한민국 공헌대상 조직위원회는 9월 15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7회 대한민국 공헌대상 시상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세계청년리더총연맹(WFPL), 세계언론협회(WPA), 국회, 공기업평가위(SEC) 등이 공동 주최한 이번 행사에는 정치, 경제, 교육, 언론, 문화, 의료계 등 각계 인사와 시민단체 관계자 500여 명이 참석했다. 공헌대상의 취지와 구성 공헌대상은 국가 발전과 공동체 가치 실현에 기여한 인물을 발굴·시상하는 행사다. 시상 부문은 국가공헌, 입법, 법률공익, 지방자치, 사회공로 등 11개 분야로 구성돼 있으며, 공적을 사회적으로 널리 알리고 미래 과제 해결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입법·교육·문화 분야 수상자 입법대상에는 장종태, 정희용, 박상웅, 한지아, 이주영 국회의원이 선정됐다. 교육대상은 송동섭 동남보건대학교 이사장이, 문화혁신대상은 양윤호 한국영화인협회 이사장이 각각 수상했다. 이들은 법안 마련, 교육 혁신, 문화산업 발전 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사회공로 봉사부문 수상자 사회공로 봉사대상은 김정기 머큐어 앰배서더 울산호텔 회장, 박성희 교단 전국여성회장, 정상규 한미우호증진협회 부총재가 공동 수상했다. 세 수상자는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며 공동체 화합과 사회발전에 기여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WPA 2025 SEC ESG 포럼 같은 날 열린 WPA 2025 SEC ESG 포럼에서는 ‘공공기관·기업 학폭추방 ESG 평가와 저출생 극복 방안’이 논의됐다. 포럼은 ▲학교폭력 및 교권침해의 심각성 ▲ESG 경영을 통한 학폭추방 필요성 ▲공공기관·기업 ESG 평가와 저출생 극복 연계 방안 등을 주제로 4개 세션으로 진행됐다. 좌장은 이치수 세계언론협회 회장이 맡았다. 세계총연맹의 활동과 가치 세계청년리더총연맹은 2007년 설립된 국제청소년연구원을 모태로 하는 정치적 중립기구다. 부설 언론기관과 연구기관을 두고 있으며, 학교폭력 추방, 인권 개선, 사회적 약자 보호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공헌대상과 포럼을 통해 사회문제 해결과 미래세대 지원에 더욱 힘쓸 계획이다.
AI로 미래학교 이끄는 교장 연수 열려 경기도교육청남부연수원이 15일부터 19일까지 경기도 내 중등 교장 250여 명을 대상으로 ‘2025 중등 교장 디지털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미래 학교를 이끌 리더로서 교장의 역할을 강화하고, 인공지능(AI)과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학교 경영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는 원격 강의 3시간과 광주·수원·양평·시흥에서 진행된 기수별 1박 2일 집합 연수 7시간으로 구성돼 총 10시간의 집중 과정을 채택했다. 각 기수별 50~60명이 참여해 실무 중심의 프로그램을 체험했다. 강의는 ▲AI와의 대화(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이해와 실습) ▲스마트폰 기반 생성형 AI 활용 ▲이미지·음악 생성 등 다양한 AI 도구 체험 ▲효과적 프롬프트 설계 전략 ▲AI 기반 학교 계획서 작성하기 등으로 구성됐다. 이를 위해 국내 전문가와 현장 경험이 풍부한 강사들이 강단에 섰다. 특히 사전 설문을 통해 교장들의 디지털 역량 수준을 진단하고, 수준별 맞춤형 분반을 운영한 점이 눈에 띈다. 이는 학교 현장에 즉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 역량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남부연수원은 이번 과정을 통해 교장이 학교 디지털 전환의 핵심 지도자로 자리매김하고, 인공지능 기반 교육 운영과 학생 맞춤형 지원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심한수 남부연수원장은 “교장의 디지털 역량은 곧 학교의 미래 경쟁력”이라며 “AI 리더십을 확보한 교장이 미래학교 발전을 주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송파구, 임신부 산후우울 예방 프로그램 첫 운영 서울 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산후우울증 예방을 위한 새로운 걸음을 내디뎠다. 구 보건소는 지난 12일부터 내달 24일까지 관내 임신부를 대상으로 ‘마음 톡톡, 산후우울 이해하기’ 프로그램을 송파산모건강증진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다. 최근 임산부 정신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산모들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고 건강한 출산·양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취지다. 이번 프로그램은 송파구가 문정동에 위치한 ‘서울권역 난임·임산부 심리상담센터’와 협력해 성사됐다. 서울 자치구 가운데 해당 센터와 공식 협력에 나선 첫 사례로, 별도의 예산 투입 없이 강사와 검사 인력을 활용할 수 있게 된 점이 특징이다. 이는 재정적 부담 없이도 전문적인 심리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프로그램은 산후우울증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사전 예방을 돕는 교육과 심리검사로 구성됐다. 참여자들은 ▲산후우울증 바로 알기 강의를 통해 위험 요인을 학습하고, ▲스트레스 수준을 확인하는 IESS 스트레스 검사, ▲개인 기질과 성격을 파악하는 TCI 검사 등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출산 전부터 자신의 심리적 상태를 점검하고 대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운영 일정은 9월부터 10월까지 월 2회, 총 4차례로 진행된다. 회차마다 20명을 모집하며, 서울시 임신·출산정보센터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선착순으로 마감되는 만큼 관심 있는 임산부들의 조기 신청이 필요하다. 첫 강연은 지난 12일 열렸으며, 임신 20주 이상의 산모들이 참석해 산후우울에 대한 강의를 들었다. 참여자들은 “비슷한 상황의 임산부들과 속마음을 나눌 수 있어 위로가 됐다”, “전문가의 설명을 통해漠然한 불안이 해소됐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우울증은 누구에게나 닥칠 수 있는 심리적 어려움”이라며 “관내 자원을 적극 활용해 임산부들이 건강하게 출산하고 양육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단순한 교육을 넘어, 임신부와 가족이 함께 건강한 출산 문화를 만들어가는 새로운 모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부산교육청, 문해력·수리력 진단검사 협력 나선다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과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이 18일 학생들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손을 잡았다. 두 교육청은 ‘문해력·수리력 진단검사(S-PLAN)’ 개발 및 운영에 상호 협력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S-PLAN은 2023년 서울시의회의 지원을 받아 전국 최초로 개발된 검사 도구로, 학생과 학부모, 교사 모두에게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문해력과 수리력을 종합적으로 진단하는 체계적 검사 방식은 그동안 현장에서도 신뢰를 쌓아왔다. 이번 협약으로 서울에서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가 부산과 공유되면서 진단검사의 활용 폭이 넓어지게 됐다. 협약의 핵심은 ▲서울시교육청의 컴퓨터 기반 검사(CBT) 시스템 공동 활용 ▲문항 개발 워크숍 교사 공동 참여 ▲향후 공동 문항 개발 및 운영이다. 올해는 시스템 공유와 워크숍 협력이 추진되고, 내년부터는 두 교육청이 공동으로 검사 문항을 제작해 전국적 활용을 모색한다. 양 교육청은 정기 협의체를 운영하며 기술과 인력을 교류하고, 공동 문항 개발과 검토를 통해 검사 품질을 높이기로 했다. 이를 통해 평가의 객관성을 강화하고 학생 맞춤형 지원을 가능하게 한다는 구상이다. 또한 교육청 간 상생 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해, 다른 시·도로 확산할 기반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은 “에스플랜이 부산을 시작으로 17개 시·도교육청에 확산되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학생 개개인의 정확한 진단과 맞춤 지원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시교육청 관계자 역시 “교육청 간 협력은 교육 혁신의 동력”이라며 “이번 협약이 더 많은 지역으로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번 협약을 토대로 다른 교육청과 협력 범위를 넓히고 공동 연구와 정책 연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문해력과 수리력 신장을 위한 수업 혁신이 전국으로 확산될 경우, 미래교육의 방향성을 함께 만들어가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교육청안전교육관, 안전산업박람회서 학생안전체험차량 ‘차차’ 운영 경기도교육청안전교육관(관장 임윤재)이 17일부터 19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5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K-SAFETY EXPO)’에 참가해 학생안전체험차량 ‘차차’를 운영했다. 이번 행사는 행정안전부와 경기도가 주최하고 킨텍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동반성장위원회가 주관해 국내 안전산업의 최신 기술과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대규모 박람회다. 학생안전체험차량 ‘차차’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일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기 상황을 실제와 유사한 환경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제작된 이동식 교육차량이다. 경기도교육청안전교육관은 이번 박람회 내 특별존인 ‘안전체험교실’에서 ▲자동차 안전벨트 ▲지진 대피 ▲화재 대피 ▲지하철 안전 ▲생활안전 ▲횡단보도 안전 등 여섯 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많은 주목을 받았다. 임윤재 관장은 “이번 박람회 참여는 공공 체험교육과 첨단 안전산업이 만나 교육성과와 산업적 가치를 동시에 보여준 사례”라며 “학생과 학부모뿐 아니라 국민 모두가 안전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차차’는 2017년부터 매년 경기도 내 초등학교를 찾아가 체험 교육을 진행해왔다. 2025년에는 169개 학교 약 2만5천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안전교육관은 이번 박람회 참여를 계기로 찾아가는 안전교육의 필요성과 효과를 더욱 널리 알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가짜 협박, 진짜 범죄” 수원교육지원청, 학교 협박 사건에 신속 대응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선경)이 최근 수원 지역 학교를 대상으로 잇따른 폭파 및 방화 협박 예고가 발생하자, 교육공동체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신속히 대응에 나섰다. 교육지원청은 17일 관내 모든 학교에 공문을 내려 이번 사건과 같은 범죄 예방 교육을 철저히 시행하도록 안내했다. 또 학부모들에게는 가정통신문을 발송해 상황을 알리고 자녀 지도를 당부했다. 이 과정에서 교육지원청은 학교·가정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불안을 줄이는 데 힘썼다. 특히 SNS나 온라인 커뮤니티에 폭발물 설치나 방화 협박 예고 글을 게시하거나 허위 신고를 하는 행위는 호기심이나 장난이라는 이유와 상관없이 엄연한 범죄임을 강조했다. 교육지원청은 이러한 행위가 단순한 위협을 넘어 사회 안전을 해치는 중대 범죄라는 점을 알리고, 관련 교육을 강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김선경 교육장은 “무엇보다도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이 최우선”이라며 “교육지원청은 학교와 함께 교육공동체가 안심하고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조치는 최근 이어지는 협박 예고 사태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자, 모방 범죄에 대한 강력한 경고의 의미를 담고 있다.
임태희 교육감 “전통예술교육, 경기공유학교에서 이어가겠다” (사진)정책브리핑 현장 사진 경기도광주하남교육지원청(교육장 오성애)이 광주지역 전통예술교육의 지속 가능성과 학교급 간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본격적인 지원에 나섰다. 교육지원청은 지난 17일 광주중앙고등학교에서 춘천교대와 공동으로 정책연구 결과 발표회를 열고, 전통예술교육의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이 자리에는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을 비롯해 학생, 교원, 지역 주민과 전문가 100여 명이 참석해 지역사회 전통예술의 계승 방안을 논의했다. 광주지역은 남한산성의 궁중문화와 농지 중심 민속문화가 공존해 전통예술이 발달한 곳이다. 하지만 코로나19 시기 비대면 교육으로 전통예술교육이 축소되는 위기를 겪었다. 현재 26개 초·중·고교에서 자율시간, 자유학기제,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다양한 전통예술교육이 운영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광지원초 ‘광지원 농악’과 신현중 ‘취고수악’은 지역을 상징하는 전통예술 프로그램으로 꼽힌다. 그러나 기존 전통예술교육은 단순 체험 수준에 머물러 초·중·고교 간 연계가 부족하다는 한계가 지적돼 왔다. 이에 교육지원청은 경기공유학교 모델을 도입해 해결책을 마련했다. 2024년부터 광주중앙고 광지원 농악 전수관을 거점으로 ‘미담 전통예술 공유학교’를 열고, 농악·가야금·한국무용을 아우르는 연계형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 신현중을 거점으로 한 ‘취고수악’은 대한민국 유일의 궁중음악 공유학교로 자리 잡았다. 나아가 용인대 국악과와의 대학 연계형 프로그램을 통해 심화 과정과 진로 연계 교육까지 확대됐다. 교육지원청은 광주 출신 전통예술 전문가를 강사로 채용해 단순 체험을 넘어 심화 학습과 진로 탐색으로 이어지는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임태희 교육감은 이날 “전통예술 공유학교는 단순 체험을 넘어 예술적 경지로 나아가는 배움의 장”이라며,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가 협력할 때 비로소 질 높은 전통예술교육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 광주하남교육지원청은 이번 정책연구를 토대로 광주시와 협력해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학교와 공유학교 간 연계를 강화해 전통예술 기반 교육과정을 특성화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전통예술이 단절 없이 이어지고 지역사회의 자산으로 계승될 수 있도록 추진력을 높여가고 있다.
교원 마음건강 지키는 ‘선생님 동행 50인의 마음닥터’ 출범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이 교원의 정신건강을 지키기 위한 새로운 지원 사업을 본격 가동했다. 교육청은 오는 9월 19일 시행되는 「교원지위법」 제29조의2에 맞추어 ‘선생님 동행 50인의 마음닥터’ 사업을 출범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학생 대상 마음건강 지원을 넘어 교원과 교직원으로 지원 대상을 확대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2월 국립정신건강센터, 한국학교정신건강의학회와 협약을 맺었으며, 이번 사업을 통해 교원들에게 학교 현장 친화적인 정신건강 전문의와 의료기관 명단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교원들이 정신건강의학과 진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추고, 상담 및 치료 참여를 적극 지원한다는 취지다. 교육청은 협약기관과 함께 △교원 상담·진료 의료 지원 △교원·교직원 보호를 위한 자문 △학교교육력 회복을 위한 예방·치유 프로그램 운영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정신건강 전문성 향상 지원 등을 추진한다. 교원과 교직원의 마음건강 회복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학생의 학습권 보호와 학부모 신뢰 확보, 더 나아가 안정적인 학교 현장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9월 19일에는 교원 소진 예방과 치유를 주제로 한 역량강화 연수와 컨설팅도 진행된다. 한국학교정신건강의학회와 함께 마련된 이번 연수는 기존의 단발적 체험형 방식에서 벗어나 교원의 소진 요인을 분석하고 사례별 대안을 모색하는 방향으로 운영된다. 전문의 강의를 통해 담당자의 전문성을 높이고, 현장에서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이 확산될 수 있도록 사례 나눔도 병행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앞으로 ‘마음닥터’와 연계해 교육활동보호 긴급지원팀 SEM119의 역량을 강화하고, 다양한 정신건강 증진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정근식 교육감은 “모든 교직원이 건강하게 교육활동을 이어갈 수 있어야 학부모가 안심할 수 있다”며, “교원지위법 시행일에 맞춰 실행 가능한 체계를 갖추고, 교육활동 전반에 빈틈없는 보호와 지원을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