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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크로싱, 공유경제로 다시 태어나다 '열린책장'

북크로싱, 공유경제로 다시 태어나다


공유경제 도서관 열린책장


 


상호_주식회사 열린책장


주소_대전광역시 대흥로 10번길 9


전화_ 042-719-1004


이메일_ CEO@wingbook.co.kr


홈페이지_ www.wingbook.co.kr


페이스북_ facebook.com/wingsbooks


블로그 blog.naver.com/sharebook


 


28_5_열린책장 로고.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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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애서가 사이에서 북크로싱(Book-Crossing)이 유행한 적이 있다. 미국의 론 혼베이커(Ron Hornbaker)는 집에서 한 번 보고 서재에 꽂혀있기만 한 책을 다른 사람에게 나눠주고 돌려읽으며 서평을 쓰는 등 독서’, ‘쓰기’, ‘나눠주기세 가지 과정을 통해 독서를 활성화시키자고 주장했고, 이를 위해 웹사이트를 만들었다. 북크로싱은 그 웹사이트의 이름으로, 책을 읽은 후 책 속에 북크로싱 메시지를 끼워넣고 공공장소나 눈에 잘 띄는 곳에 책을 두어 다른 사람에게 이어지게 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국내에서는 책 놓아주기라고 하여 수도권 중고등학교, 대학교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그러나 잠깐이었다.




북크로싱의 몰락에는 아이러니하게도 장점이라 여겨졌던 익명성이 큰 걸림돌로 작용했다. 북크로싱의 핵심은 끊임없는 공유와 등록을 통해 책의 여행 과정을 지켜보는 건데, 책을 받을 사람이 특정되지 않아 도중에 책을 분실하게 되는 일이 비일비재했고, 심지어 책을 훼손시킨 상태로 다시 공유하는 등 몰상식한 일도 종종 발생했다. 북크로싱에 대한 홍보 부족도 문제였고, 그렇게 몰락했다.




열린책장의 모티브가 북크로싱인지는 알 수 없으나, 책을 공유하고 경험을 나눈다는 점에서 북크로싱의 몰락을 아쉬워하는 애서가는 이 스타트업 기업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열린책장책의 공유는 단순한 물건의 공유가 아니라 생각과 가치관의 공유라는 신념 아래 착실하게 사업을 키워가는 대한민국 대전광역시의 신흥 공유기업이다. 홈페이지에 책장에 있는 책을 등록하면 그 순간부터 책을 대여해줄 수 있는 개인 도서관이 생긴다. 기존의 북크로싱과 달리 책의 위치 추적이 용이하고 이용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하는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그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2014년에는 장애인을 위한 디지털도서관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 아이디어로 KDB 대우증권 Jump Up 사업단에 선정되었다. 장애인을 위한 책은 수요는 높으나 공급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며, 이를 대여해주는 도서관은 거의 없는 상황에서 본격적인 사업이 추진되면 그 자체로 큰 사회공헌이 되는 셈이다. 이외에도 열린책장은 현재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독서지도, 도서 기부를 통해 사회공헌을 실현하고 있다.




사실 온라인상에서 도서 관련 콘텐츠는 궁극적으로 책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경험을 집약시키는 일종의 포털이 될 수밖에 없고, 플랫폼 그 자체로는 특별한 수익을 내기 힘든 구조이다. 이는 열린책장 뿐 아니라 유사 책장 공개 서비스인 유저스토리북(userstorybook.net)’,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책 속의 한 줄도 겪고 있는 고민이다. 콘텐츠의 한계는 사업의 다양화, 타 업종과의 창의적인 연계로 극복할 수밖에 없다. 2013년 문을 연 공유기업 기대주 열린책장은 착실하게 한 걸음씩 내딛고 있는 중이다


숭의종합사회복지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스마트시니어 1기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숭의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3월 12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4월 30일까지 진행된 ‘스마트시니어 1기’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폰과 키오스크 활용 능력 향상을 돕기 위해 기획됐다. ‘스마트시니어’는 1대1 또는 2대1 맞춤형 교육 방식으로 봉사자와 어르신이 함께하는 1∙3세대통합 프로그램이다. 총 11명의 어르신과 6명의 봉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스마트폰 기본 설정과 유튜브 활용 ▲카카오톡 프로필 꾸미기 ▲카카오맵 활용 등 3회의 스마트폰 교육과 ▲카페·패스트푸드 키오스크 이해 및 실습 등 2회의 키오스크 이론 교육, ▲현장 실습 3회가 진행됐다. 교육 이후에는 실제로 카페, 무인상점, 패스트푸드점을 직접 방문해 스스로 키오스크를 이용해 주문·결제하는 실습 활동이 이뤄졌으며, 참여 어르신들의 높은 만족도와 자신감 향상을 이끌어냈다. 한 참여 어르신은 “가족들에게 직접 문자를 보낼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하다”고 전했고, 또 다른 어르신은 “매주 카페 모임에서 키오스크 사용이 어려워 부탁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