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카자흐스탄 교육부와 실질 협력 약속…“학생만을 생각하며 함께 가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카자흐스탄 교육부 장관과 만나 실천 중심의 교육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양 기관은 단순한 업무협약(MOU)을 넘어 실무 중심의 교류 확대에 뜻을 모았다. 24일(현지시간) 카자흐스탄 아스타나 교육부에서 열린 이번 만남에서 임 교육감과 가니 베이셈바예프 교육부 장관은 교육환경 변화, 기술 전문교육, 단계별 교육교류 방안 등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했다. 임 교육감은 3단계 교육 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1단계는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2단계는 온라인학교 확대, 3단계는 교사 및 학생 간 상호교류다. 특히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을 통해 이중언어 교육과 심리정서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경기온라인학교’를 전 세계에 개방해 지역에 관계없이 공정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카자흐스탄 교육부는 경기도의 직업계고와 협력한 기술 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교사 교류, 분교 설립 등을 제안하며 협력 의지를 내비쳤다. 베이셈바예프 장관은 “경기온라인학교는 카자흐스탄의 지역 다양성과 유사성이 있어 특별한 관심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임태희 교육감, “한국어는 다문화·귀국 동포 학생 삶의 열쇠”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23일(현지시간) 카자흐스탄 국립 아바이사범대학교를 방문해 ‘카자흐스탄 추천 우수 인재 원어민 보조교사 사업’의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틀렙 볼랏 총장 등 대학 관계자들과 만나 원어민 보조교사 확대 방안을 심도 있게 협의했다. 임 교육감은 “다문화가정과 귀국 재외동포 학생에게 한국어 능력은 단순한 언어 문제가 아니라 인생이 걸린 문제”라며 “언어가 진입 장벽이 되지 않도록 원어민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해부터 아바이사범대 출신 석·박사급 인재들을 초빙해 다문화 밀집학교에 원어민 보조교사를 배치하고 있다. 이들은 러시아어권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학습과 교과수업을 지원하고, 문화다양성 교육도 병행한다. 특히 안산 성안초에서는 수학 수업을 한국 교사와 원어민 보조교사가 분담해 진행한 결과, 러시아어권 학생들의 집중도와 이해도가 높아졌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나왔다. 임 교육감은 “경기교육은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맞춤형 언어 교육과 국제 교류를 통해 글로벌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임태희 교육감, 카자흐스탄 방문…“다문화가정 학생, 글로벌 인재로 키운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22일 카자흐스탄 알마티한국교육원을 방문해 한국어교육의 현장을 점검하고,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미래 성장 방안을 모색했다. 알마티한국교육원은 1991년 개원 이후 한국어 정규과정, TOPIK 시험, 유학박람회, 말하기대회 등을 통해 중앙아시아 내 한국어 교육의 중심기관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최근에는 한국어를 배우는 현지인이 3,000명을 넘어서며 현대, 롯데, 신한은행 등 한국기업에 취업하거나 카자흐스탄 외무성, 대사관 등에 진출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임 교육감은 이 자리에서 경기도교육청이 운영하는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KLS)' 교재를 소개했다. 이 프로그램은 국내 이주 배경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과 정서 지원을 제공하는 온라인 기반 한국어교육 플랫폼이다. 학생의 수준에 맞춘 커리큘럼과 동영상 자료, 창의 체험활동 지도를 통해 학업 적응을 돕고 있다. 현재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은 46개교로 확대되어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업 중단 예방과 학교 적응을 지원하고 있다. 임 교육감은 “경기도에는 전국 다문화 학생의 27%에 해당하는 5만 4천여 명이 거주하고 있
임태희 교육감, 카자흐스탄 방문…교육 협력 외교 본격화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21일부터 6일간 카자흐스탄을 방문해 글로벌 교육 협력 기반을 확장하고 있다. 이번 방문은 지난해 체결한 카자흐스탄 과학고등교육부와의 협약을 바탕으로, 한국어교육과 다문화 교육,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실질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자리다. 도교육청은 카자흐스탄 교육부와 함께 ‘경기한국어랭귀지스쿨(KLS)’을 통해 온라인 기반 한국어 교육을 현지 학생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과학고등교육부, 유라시아국립대학교와 3자 협약을 체결해 다문화 고등학생 대상 글로벌 해외인턴십 프로그램도 추진한다. 임 교육감은 이번 순방 기간 중 아스타나 제31번 김나지움 등 현지 공교육 현장을 직접 방문하고, 고려인협회와의 교류를 통해 고려인 자녀의 교육 지원 방안도 논의한다. 다양한 민족이 공존하는 교육 환경에서 경기 다문화 교육의 확장 가능성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순방은 알마티 한국교육원, 아바이 사범대학, 유라시아 국립대학 등과의 교류도 포함되며, 도교육청은 이를 통해 중앙아시아로의 국제 교육 협력 외교를 본격화하고 있다. 임 교육감은 “경기 다문화 교육과 한국어 공유학교의 성과를 다른 나라
일본 나가사키현 의원단, 안양시 친환경 무상급식 벤치마킹 방문 일본 나가사키현 의원단이 25일 안양시의 친환경 무상 학교급식 정책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안양시를 찾았다. 이번 방문은 안양·군포·의왕·과천 공동급식지원센터와 달안초등학교, 안양시청을 차례로 방문하며 이뤄졌다. 의원단 8명은 교육 현장 개선과 먹거리 정책에 주력하는 인사들로, 친환경 급식을 일본에 소개하고 있는 다나카 히로시 한국풀뿌리학당 대표도 함께했다. 오전에는 공동급식지원센터를 찾아 운영 연혁과 지자체 간 협력 방안 등을 청취했고, 이어 달안초를 방문해 급식 과정을 관찰하고 직접 급식을 시식했다. 오후에는 최대호 안양시장과 접견이 이어졌다. 최 시장은 친환경 무상급식 정책과 그동안의 추진 성과를 설명하며, “우리시의 사례가 일본 무상급식 확대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야마다 토모코 의원은 “4개 지자체가 연합한 센터 운영방식과 친환경 식재료 사용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며 “안양의 다양한 정책을 알게 돼 의미 있는 방문이었다”고 밝혔다. 한편, 안양시는 올해 무상급식 예산 631억원 중 214억원을 부담하고 있으며, 친환경 농산물 차액 지원 등으로 47억원을 투입해 질 높은 급식을 제공
임태희 교육감, 하버드대 특강 통해 경기미래교육 국제적 위상 확인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2월 28일(현지 시각)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대한민국 교육감 최초로 특별 강연을 마치고 귀국했다. 이번 방문에서 경기미래교육의 비전과 대학입시 개혁 방향을 국제적으로 공유하며 경기교육의 선도적 역할을 강조했다. 임 교육감은 지난 25일부터 28일까지 미국 보스턴을 방문해 다양한 교육 관계자들과 만나 경기교육의 변혁을 알리는 일정을 소화했다. 25일에는 하버드대·MIT 한인 학생 20여 명과 간담회를 열어 경기공유학교와 경기온라인학교를 소개했다.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 문제 해결 능력이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하며, 경기교육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26일 오후에는 하버드대에서 학생과 교수진 150여 명을 대상으로 ‘한국(경기도)의 교육개혁: 학생 맞춤형 교육과 인공지능의 역할’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진행했다. 이 강연은 지난해 유네스코 국제포럼에서 인연을 맺은 페르난도 레이머스 하버드대 교수의 초청으로 이루어졌다. 강연에서 임 교육감은 한국 교육의 특징과 문제점, 새로운 경기교육 시스템, 대학입시 개혁 필요성을 설명했다. 특히 모든 학생에게 동일한
하버드대 교수진, 경기교육 혁신에 감탄… “감동적이고 감사하다” 경기도교육청이 추진하는 새로운 교육 시스템이 하버드대 교수진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27일(현지시간)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교수 20여 명과 간담회를 갖고 경기교육의 방향성과 도전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하버드대 교육대학원 조세핀 킴 교수는 “임 교육감과의 논의가 감동적이고 감사하다”고 평가했다. 경기교육의 새로운 길, 공정한 평가 시스템 구축 이번 간담회에서는 경기교육이 추진하는 세 가지 핵심 과제가 주요 논의 대상이 됐다. 먼저, 공정한 평가 시스템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다. 임 교육감은 “암기 위주의 평가 방식에서 벗어나 창의력, 문제 해결력, 자기주도성을 평가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기도교육청은 AI 기반 논·서술식 평가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AI 평가, 교사 평가, 전문 평가자의 최종 검토를 거치는 3단계 방식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경기온라인학교, 누구에게나 공정한 학습 기회 제공 두 번째로 논의된 주제는 경기온라인학교의 역할이었다. 경기온라인학교는 학교나 공유학교에 다닐 수 없는 학생들을 위해 설립됐다. 임 교육감은 “교
경기미래교육, 글로벌 협력 가속… 미국 워싱턴주 교육청과 MOU 체결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미국 워싱턴주를 방문해 ‘경기미래교육’의 세계화를 위한 첫 걸음을 내디뎠다. 경기도교육청은 워싱턴주 교육청, 주시애틀 대한민국총영사관과 미래교육 및 언어교육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6일(현지 시각) 워싱턴주 교육청을 찾은 임 교육감은 경기미래교육의 핵심인 ‘학교, 경기공유학교, 경기온라인학교’의 운영 방안을 소개하며 공교육 확장 모델을 설명했다. 이에 따라 세 기관은 ▲미래교육 정책 교류 확대 ▲학생 주도 상호 교류 지원 ▲언어교육 교수학습 방법 개발 등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협약식에는 임태희 교육감을 비롯해 미켈라 밀러 워싱턴주 교육청 부교육감, 서은지 주시애틀 총영사, 리사 웰맨 워싱턴주 상원의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미켈라 밀러 부교육감은 “워싱턴주에서는 유치원부터 한국어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며 “경기온라인학교를 활용하면 비대면으로도 지속적인 협력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임 교육감은 “경기교육은 세계시민교육을 중시하며, 언어뿐만 아니라 문화와 감정을 공유하는 글로벌 파트너십을 구축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워싱턴주 벨
경기도교육청, 북미와 국제교류 확대…미래교육 세계화 본격 추진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미국 워싱턴주 교육청, 주 시애틀 대한민국총영사관과 3자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미래교육의 세계화를 본격화했다. 도교육청은 워싱턴주와 안정적인 교육 교류를 추진하고, 북미 지역과의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미래교육 정책 및 기관 간 교류를 강화하고, 학생 중심의 교류 프로그램을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한국어 교육과 온라인 교육 확대 방안을 논의하며, 경기공유학교와 경기온라인학교를 해외에 적극 소개할 방침이다. 임 교육감은 4일부터 6일까지 워싱턴주 교육청을 방문해 주요 관계자들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어 7일부터 8일까지는 캐나다 밴쿠버를 방문해 현지 교육청 및 학교 관계자와 경기교육정책을 공유하고, 국제교류 확대 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방문에는 경기도교육청 국제교육원과 지방공무원인사과 관계자들이 함께 참여해 교직원 파견 정책과 학생 교류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또한, 3월 개원을 앞둔 시애틀 한국교육원과의 협력 방안도 협의했다. 한편,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 교육국장도 워싱턴주 내 벨뷰교육청과 업무협약을 맺고, 지역교육청 차
경기도교육청, 싱가포르 AICET과 국제교류 강화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인공지능디지털교과서(AIDT) 분야 협력과 국제역량 강화를 위해 싱가포르 인공지능 교육기관(AICET)을 방문했다. 이번 교류는 18일부터 22일까지 5일간 진행됐으며,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담당 공무원 등 6명이 참여했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8월 AICET에 일반직공무원 1명을 파견해 디지털 교육 정책 협력을 추진한 바 있다. 이번 방문에서는 해당 공무원의 훈련기간을 기존 6개월에서 1년으로 연장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싱가포르 국립대학교와 기술대학교, AI 연구기관, 국립박물관 등을 탐방하며 인공지능 기술 활용 방안을 모색했다. 특히 도교육청은 인공지능디지털교과서 연수와 관련해 싱가포르 교육기술 기관과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도교육청의 디지털 교육 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오찬숙 인재개발국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사회에 대응하고 공무원의 국제적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하나되어 나아가는 문화의 힘, 송파의 대표 축제 개막 서울 송파구를 대표하는 종합예술축제 ‘한성백제문화제’가 오는 26일부터 사흘간 올림픽공원 88잔디마당에서 열린다. 올해로 25회를 맞은 이번 축제는 ‘하나되어 나아가는 문화의 힘’을 주제로 4년간 이어온 ‘문화의 힘’ 시리즈의 대미를 장식한다. 구는 찬란한 전통과 미래 비전을 예술로 승화시키며 송파의 문화 정체성을 세계에 알릴 계획이다. (사진) 하나되어 나아가는 문화의 힘 , 송파의 대표 축제 개막 문화의 힘 시리즈의 완결판 2022년 ‘도도히 흘러온 문화의 힘’으로 시작된 시리즈는 2023년 ‘강을 넘고 바다를 건너는 문화의 힘’, 2024년 ‘마음을 잇는 문화의 힘’으로 이어졌다. 올해는 문화의 원류인 한성백제가 세계로 뻗어나가 인류를 하나로 잇는 서사를 무대로 구현한다. 공연 명소로 자리 바꾼 88잔디마당 이번 축제는 기존 ‘평화의 광장’을 벗어나, 유명 뮤직페스티벌 무대로도 활용되는 88잔디마당에서 펼쳐진다. 구는 대형 LED와 슬라이드·리프트 장치를 새롭게 도입해 전장 58m 규모의 다층 무대를 선보인다. 무대와 관객이 한층 밀착된 자연친화적 공간에서 몰입감 높은 공연을 즐길 수 있다. 개막공연
경기 교사, 연구하고 배워 학교 현장 이끈다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16일 2025학년도 후기 교사 석사학위 과정 지원 대상자 100명을 발표했다. 이번 사업은 교사의 자율적 연구 풍토 조성과 미래교육 전문성 강화를 위한 임 교육감의 공약으로 추진됐다. 이번에 선발된 교사들은 도내 공립 유·초·중·고·특수학교에서 5년 이상 근무한 교사들로, ▲교육과정 ▲경기미래교육 ▲전공 심화 ▲현장 문제 해결 등 네 가지 영역에서 선발됐다. 선정된 교사들은 학기당 등록금의 50%(최대 150만 원, 입학금 제외)를 최대 6학기까지 지원받는다. 학위 취득 후에는 지원받은 학기 기간만큼 의무 복무해야 하며, 매 학기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현장 정책 실행에 참여해야 한다. 도교육청은 이 사업을 통해 교사의 연구·학습 역량을 강화하고 전문성을 높여 학교 현장에 확산할 계획이다. 또한 연구 성과를 교원 연수와 교육정책에 반영해 교사 성장과 학교 혁신의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교사 석사학위 과정 지원 사업은 2023년부터 추진돼 2025년 전반기 100명을 포함해 지금까지 누적 541명의 교사가 지원을 받았다. 도교육청은 이를 통해 교사가 미래 사회 변화에
경기도교육청남부유아체험교육원, 다문화 놀이체험 주간 운영 경기도교육청남부유아체험교육원(원장 석광우)이 도내 유치원과 어린이집 유아들을 대상으로 ‘다다다 다문화 놀이체험 주간’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16일부터 19일까지 진행됐으며, 유아들의 다문화 감수성을 높이고 문화 다양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기획됐다. ‘다다다’는 ‘다른 우리를 존중하고, 다같이 조화로운 다양한 문화를 잇는 체험’이라는 뜻을 담았다. 프로그램에는 도내 16개 기관, 38개 학급, 554명의 유아가 참여했으며, 이 중 187명은 다문화 배경을 가진 유아였다. 체험 주간의 주요 프로그램은 세계 각국 문화를 놀이로 접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다양한 나라의 인사말을 주고받는 ‘다다다 인사캠페인’ ▲11개국 전통 놀이를 대형 부루마불 형식으로 체험하는 ‘세계의 게임’ ▲각국의 소품과 음식을 면세점 놀이로 즐기는 ‘세계의 면세점’ ▲다양한 의상을 직접 입어보고 사진으로 남기는 ‘세계의 패션쇼’ 등이 운영됐다. 이번 행사는 급변하는 사회 환경과 경기도교육청의 다문화 교육 정책 방향을 반영한 교육 활동으로 마련됐다.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세계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과 배려의 가치
학교폭력 실태조사, 증가세 속 교육적 해결 모색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이 2025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기간은 4월 14일부터 5월 13일까지였으며, 서울 관내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전 학년을 대상으로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전수조사에서 확인된 피해 응답률은 2.9%로, 지난해 2.4%에 비해 0.5%포인트 증가한 수치다. 피해 응답률, 전 학령에서 소폭 증가 학교급별로 보면 초등학교는 0.6%포인트, 중학교는 0.5%포인트, 고등학교는 0.2%포인트 각각 증가했다. 피해 유형은 ‘언어폭력’이 39.1%로 가장 많았고, ‘집단따돌림’(17.1%), ‘신체폭력’(15.1%)이 뒤를 이었다. 피해 장소는 교실 안이 56.7%로 절반을 넘었으며, 복도·계단이 29.8%를 차지했다. 피해 발생 시간대는 쉬는 시간(59.2%)과 점심시간(35.3%)에 집중됐다. 가해 응답률도 소폭 상승 가해 응답률은 1.1%로 지난해 0.9%보다 0.2%포인트 늘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각각 0.3%포인트, 0.2%포인트 증가했으며, 고등학교는 지난해와 동일한 수준을 유지했다. 목격 응답률 뚜렷한 증가 학교폭력 목격
경기도교육청, 2025년 제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발표 전체 학생 79.9% 참여…피해 응답률 2.4%로 전국 평균보다 낮아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2025년 제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4월 14일부터 5월 13일까지 도내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실시됐다. 전체 학생 112만 8천여 명 가운데 90만 1천여 명이 참여해 79.9%의 참여율을 기록했다. 조사 결과, 학교폭력 피해를 경험했다고 응답한 학생은 전체의 2.4%였다. 이는 지난해보다 0.4%포인트 증가했지만 전국 평균인 2.5%보다 낮은 수치다. 피해 유형으로는 언어폭력이 38.9%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집단따돌림(16.6%), 신체폭력(14.8%), 사이버폭력(8.0%), 성폭력(5.9%), 강요(5.5%), 금품갈취(4.9%)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은 주로 학교 내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피해 장소는 교실, 복도, 운동장, 체육관 등이 많았고, 학교 밖에서는 놀이터나 공원, 학원 주변, 사이버공간 등에서 발생했다. 가해 응답률은 1.0%로 전국 평균보다 낮았으며, 가해 이유로는 ‘장난이나 특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