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찾아가는 영화관’으로 문화 추억 선물

영화관이 없는 전남 시군을 찾아가 최신 영화를 선보이는 ‘찾아가는 영화관’이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또한 지난 7월
문화예술후원활성화에 관한 법률의 본격적인 시행에 맞춰 도내 후원문화 인식 확산을 위해 GS칼텍스와 협업을 통해 ‘찾아가는 영화관’
등을 지역 맞춤형 메세나 활동으로 추진된다.



3일 (재)전남문화예술재단에 따르면 9월부터 12월까지 전남도 내 22곳에서 도민의 문화 감수성을 충족시켜줄 문화 프로그램으로 ‘찾아가는 영화관’, ‘시네마버스’, ‘광장 영화관’을 추진한다.



‘찾아가는 영화관’은 재단 통합문화이용권 기획사업으로 지난 2011년부터 섬 및 산간지역을 대상으로 ‘추억의 가설극장’, ‘섬마을 가설극장’ 등으로 꾸준히 진행됐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도지사 공약사항으로 선정돼 ‘찾아가는 영화관’, ‘시네마 버스’ 등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도내 곳곳에 문화향기를 전달할 계획이다.



상영작도 최근까지 극장에서 상영됐던 ‘군도’, ‘해적’, ‘용의자’, ‘우아한 거짓말’ 등 인기영화들로 준비했으며, ‘명량’ 등 최신작도 극장에서 종영되는 대로 추가해 상영할 예정이다.



‘찾아가는 영화관’은 도내 영화 기반시설이 부족한 19개 시군을 대상으로 문예회관, 군민회관 등 지역 내 문화공간을 활용해 영화 관람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19일 담양(담양문화회관 오후 3시)을 시작으로 영광(20일 영광예술의전당), 광양(21일 광양문화예술회관),
진도(23일 진도군향토문호회관), 고흥(10월 10일 고흥군 과역면), 장성(10월 14일 장성문화예술회관), 해남(10월 18일
해남문화예술회관), 함평(11월 1일 함평엑스포 주제영상관), 강진(11월 26일 강진군 아트홀) 총 9개소에서 진행한다.



또 ‘시네마 버스’는 도서․벽지 등 문화 기반이 취약한 문화소외지역 주민들을 버스에 태워 관내 학교 강당으로 직접 초청해 영화와 공연 등 다양한 문화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합문화 프로그램이다.



‘시네마 버스’는 18일 진도 조도(조도중 강당)를 출발해 25일 여수 거문도(삼호광장), 10월 11일 신안
비금도(비금초교), 10월 15일 완도 고금도(국민체육센터), 10월 16일 완도 생일도(생영초 체육관), 10월 22일 신안
증도(증도중), 11월 6일 신안 신의도(신의초), 11월 11일 완도 신지도(문화센터), 11월 14일 광양 옥곡면(옥곡중),
11월 19일 고흥 봉래도(봉래초교), 12월 11일 강진 옴천면(옴천문화센터) 총 11곳을 찾아간다.



이밖에 ‘광장 영화관’은 9월 17일과 12월(미정) 두 차례 동부권에서는 여수 이순신광장에서, 서부권은 무안 김대중 광장에서 추진되며 추억의 명화를 상영한다.



‘찾아가는 영화관’ 운영일정은 (재)전남문화예술재단 누리집(www.jncf.or.kr)에서 확인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재단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061-280-5846)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전남도 내 후원문화 인식 확산을 위해 GS칼텍스와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해 추진 중인 지역 맞춤형 메세나 활동으로
10월 9일 여수 예울마루 광장에서 ‘찾아가는 영화관’을 열고, 지역 문화예술단체들의 공연도 함께 선보인다. 또 ‘도서지역
오케스트라 음악캠프’를 12월 26∼29일까지 3박4일 동안 여수 예울마루 대공연장에서 여수 관기초등학교와 신안 도초중학교 학생
80명을 초청해 진행한다.



김충경 (재)전남문화예술재단 사무처장은 “전남은 면적이 넓고 도시와 농산어촌 복합지역으로 도농 간 문화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지고 문화 사각지대가 존재해 문화 소외계층이 많은 편”이라며 “도민이 일상 속에서 문화생활을 즐기고 문화로 소외된 곳이
없도록 도내 곳곳에서 ‘찾아가는 영화관’ 등 지역 맞춤형 문화활동을 다양하게 펼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청, 2014.09.04)


숭의종합사회복지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스마트시니어 1기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숭의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3월 12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4월 30일까지 진행된 ‘스마트시니어 1기’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폰과 키오스크 활용 능력 향상을 돕기 위해 기획됐다. ‘스마트시니어’는 1대1 또는 2대1 맞춤형 교육 방식으로 봉사자와 어르신이 함께하는 1∙3세대통합 프로그램이다. 총 11명의 어르신과 6명의 봉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스마트폰 기본 설정과 유튜브 활용 ▲카카오톡 프로필 꾸미기 ▲카카오맵 활용 등 3회의 스마트폰 교육과 ▲카페·패스트푸드 키오스크 이해 및 실습 등 2회의 키오스크 이론 교육, ▲현장 실습 3회가 진행됐다. 교육 이후에는 실제로 카페, 무인상점, 패스트푸드점을 직접 방문해 스스로 키오스크를 이용해 주문·결제하는 실습 활동이 이뤄졌으며, 참여 어르신들의 높은 만족도와 자신감 향상을 이끌어냈다. 한 참여 어르신은 “가족들에게 직접 문자를 보낼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하다”고 전했고, 또 다른 어르신은 “매주 카페 모임에서 키오스크 사용이 어려워 부탁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