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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 교육으로 미래교육 방향을 찾다… ‘2025 아이비데이’ 성황리 개최

IB교육으로 미래교육 방향을 찾다… ‘2025 아이비(IB) 데이’ 성황리 개최

경기도교육청·IB본부 공동 주관, 12개 시도교육청 교원 200여 명 한자리에

 

 

경기도교육청이 19일 국제바칼로레아(IB) 본부와 함께 ‘2025 아이비(IB) 데이’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미래교육의 핵심 모델 중 하나로 주목받는 IB교육의 전국적 확산과 학교 현장 적용 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경기도를 비롯해 서울, 부산, 대구, 인천, 충남 등 12개 시도교육청의 IB 관심학교 교원과 교육청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IB 본부 관계자도 함께해 한국의 IB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1부는 박형주 전 아주대학교 총장의 기조강연으로 문을 열었다. 그는 ‘미래교육과 아이비(IB)’라는 주제로, 지식 전달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는 IB교육의 가치를 강조했다.이어 열린 패널토론에서는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IB 교육의 방향’을 주제로, 다양한 시도교육청의 추진 경험과 지역별 여건에 따른 운영 전략들이 오갔다.

 

2부에서는 ‘학교, 아이비(IB)로 성장하다’라는 주제로 실제 IB 교육을 운영 중인 학교들의 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디플로마 프로그램(DP)을 이수한 학생이 직접 나서 자신의 경험을 나누었고, 초·중·고등학교의 월드스쿨 코디네이터 교사들은 IB 교육과정이 학생뿐 아니라 학교 전체의 문화와 철학을 어떻게 바꿔놓았는지를 생생히 전했다.

 

참석자들은 IB교육이 단지 외국 교육 프로그램의 도입을 넘어, 학교 문화를 바꾸고 교사의 수업 방식에 새로운 변화를 불러온다는 데 공감했다. 특히 IB 교육의 핵심인 ‘질문 중심 수업’과 ‘과정 중심 평가’가 학생들의 자기주도성을 높이고 깊이 있는 학습을 유도한다는 점이 강조됐다.

 

경기도교육청은 전국 IB교육 추진의 중심축으로, 시도 간 협의체를 통해 정책적 연계를 주도해왔다. 현재 전국 12개 시도교육청에서 IB 학교는 관심학교 445교, 후보학교 116교, 인증학교(월드스쿨) 48교 등 총 609개교가 운영 중이다. 이 가운데 경기도는 관심학교 246교, 후보학교 43교, 인증학교 8교로 총 297개교를 운영하고 있어 단일 시도 중 가장 큰 규모다.

 

이지명 경기도교육청 학교교육정책과장은 “이번 행사는 시도별 교육 관계자들이 모여 서로의 고민과 성과를 나누고, 협력의 장을 넓힌 의미 있는 자리”라며 “앞으로도 경기도교육청은 IB교육의 허브 역할을 충실히 하며, 학교 현장에서 IB가 실질적으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IB교육은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는 국제적 교육 프로그램으로, 국내 공교육 현장에서는 비교적 최근 도입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과 교사, 학부모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며 확산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이날 행사 또한 각 교육청의 실무자들에게 의미 있는 자극과 실질적 운영 모델을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성남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 현장에서 활용하는 생성형 AI’ 교육 개최
한국사회적경제신문 황인규 기자 |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 성남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8월 29일 성남아트센터에서 ‘청소년 현장에서 활용하는 생성형 AI’를 주제로 교육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강의는 성남혁신지원센터 김상봉 팀장이 진행했으며,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청소년 이해와 지원에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 생성형 AI 도구와 적용 사례를 중점으로 진행됐다. 성남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역 내 청소년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전문성을 높이는 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학교와 유관기관 소속 실무자들이 참여해 상담 및 지원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 양경석 대표이사는 교육 현장을 찾아 참여자들을 격려하며 “이번 교육은 단순히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자리가 아니라,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청소년들을 더 깊이 이해하고 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기회가 됐다”며, “빠르게 발전하는 인공지능 기술이 청소년 교육과 상담, 복지 전반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있는 만큼, 이번 배움이 현장에서 맞춤형 지원과 보호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