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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 유통산업연합회 총회 및 운영위원회 개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 윤상직) 정만기 산업기반실장은 4.9일(수) 개최된 “2014 유통산업연합회 총회 및 운영위원회”(한국프레스센터, 18:00~20:00)에 참석한다.

산업부와 유통업계는 연합회 출범(‘13.3.27) 후 1년간의 성과 평가와 향후 과제를 논의하고, 대·중소유통 갈등해결과 상생·협력에서 나아가 상생·발전을 이루는 더 큰 도약을 다짐했다.

‘유통산업연합회(이하 ‘연합회’)’는 직접적인 당사자간 대화와 협의를 바탕으로 유통산업 현안을 상시적으로 논의하여 자율적으로 해결하고, 공동의 이익에 부합하는 상생·협력방안을 발굴 및 추진코자 ‘13.3.27일 출범한 민간협의체로, 체인스토어협회, 전국상인연합회, 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외에 백화점협회, 프랜차이즈협회, 편의점협회 등 유통업계를 망라하는 협단체와 유통기업들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산업부는 운영위원(산업기반실장)으로 참여하고 있다.

연합회는 출범 이래 지난 1년간 4차례의 운영위원회, 수차례의 분과·실무회의를 통해 업계 갈등현안에 대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상생·협력 사업을 발굴·추진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전개해 산업부 정만기 산업기반실장은 모두 인사말을 통해 연합회 출범의 가장 큰 성과와 의의로 전유통업계가 한자리에 모여 각자의 입장을 이야기 하면서 상호이해와 신뢰를 높인 것이라고 평가했다.

정만기 실장은 “비온 뒤에 땅이 굳는다”는 속담을 언급하며, 향후에도 갈등이 걸림돌이 아닌 유통산업 상생·발전을 위한 긍정적인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업계 내부에서 자율적으로 갈등을 논의·해결하는 문화를 정착시킬 것을 당부했다.

참석자들 역시 연합회 출범 전에는 대·중소 유통간 극심한 갈등과 반목으로 업계가 한자리에 마주하는 것조차 어렵고 대외적으로는 유통산업 자체에 대한 부정적 인식까지 우려되는 상황이었으나, 연합회 출범 이후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양측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협력 사업들을 발굴·추진하기에 이른 것을 높이 평가하고, 직접적인 이해당사자간의 대화와 협의의 중요성에 공감했다.

이어지는 회의에서는 2014년 연합회 사업계획을 심의·의결했다.

특히 대중소 유통업계가 공동으로 연구자금을 출자하여 대·중소 유통업체와 지역상권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상생모델을 개발하고 이의 적용과 활용방안을 모색하는 “유통분야 상생모델 연구” 추진계획을 의결하고, 4월 중 연구에 착수키로 했다.

산업부 정만기 실장은 전통시장·골목상권 보호를 위해 규제조치들이 도입·시행중에 있지만, 건강한 유통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중소유통도 자생력 강화를 위해 끊임없는 자기혁신을 도모해야 한다고 언급하고, 이를 위해 연구 추진시 경영 노하우를 가진 대형 유통업계가 직접 전통시장의 문제점과 한계를 진단하고, 대안 모델을 제시하여 밀착지원하는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포함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이 날 회의에서는 ‘제1회 유통산업주간(‘13.11월)’을 계기로 체결했던 “1점포-1전통시장 상생협력 MOU”의 추진경과와 향후계획이 논의되었다.

홈플러스는 대표적인 협력사례로 “홈플러스 남현점과 서울 관악구 인헌시장”간 자매결연(‘14.1월 상생협력 MOU 체결)을 소개하고, 롯데마트는 1단계 자매결연 체결 대상으로 ‘11개 지역 17개 점포와 14개 전통시장’을 선정·지원하고, 1년 후 “롯데마트-전통시장 상생성과 보고서”를 발간할 계획임을 밝혔다.

또한 이마트는 1점포-1시장 자매결연 외에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로컬푸드 판매” 품목과 지역 확대 계획을 소개했다.

한편, 산업부와 연합회는 올 한 해 유통업계 갈등관리, 상생·협력 뿐 아니라 유통산업의 발전적인 미래를 위한 고민도 함께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산업부는 연합회와 공동으로 “해외 소비자의 국내 인터넷쇼핑 활성화 방안”, “스트리트형 상권 재정립과 활성화 방안”, “한국형 블랙 프라이데이 모델 개발을 위한 해외사례 연구” 등을 조사·연구하고,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정책적 지원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2014.04.09)


숭의종합사회복지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스마트시니어 1기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숭의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3월 12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4월 30일까지 진행된 ‘스마트시니어 1기’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폰과 키오스크 활용 능력 향상을 돕기 위해 기획됐다. ‘스마트시니어’는 1대1 또는 2대1 맞춤형 교육 방식으로 봉사자와 어르신이 함께하는 1∙3세대통합 프로그램이다. 총 11명의 어르신과 6명의 봉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스마트폰 기본 설정과 유튜브 활용 ▲카카오톡 프로필 꾸미기 ▲카카오맵 활용 등 3회의 스마트폰 교육과 ▲카페·패스트푸드 키오스크 이해 및 실습 등 2회의 키오스크 이론 교육, ▲현장 실습 3회가 진행됐다. 교육 이후에는 실제로 카페, 무인상점, 패스트푸드점을 직접 방문해 스스로 키오스크를 이용해 주문·결제하는 실습 활동이 이뤄졌으며, 참여 어르신들의 높은 만족도와 자신감 향상을 이끌어냈다. 한 참여 어르신은 “가족들에게 직접 문자를 보낼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하다”고 전했고, 또 다른 어르신은 “매주 카페 모임에서 키오스크 사용이 어려워 부탁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