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릿지협동조합 ‘2017년 1차 서비스 관리자를 위한 민간위탁 교육’ 실시,
[‘민주적이고 효율적인 지자체 경영방안, 민간위탁 제대로 알아보는 기회 마련]’
자료제공: 브릿지협동조합
2월 8일 서울유스호스텔 맑은 방에서 민간위탁 관리자를 대상으로 ‘민간위탁 서비스 관리자를 위한 민간위탁 교육’과정이 실시되었다. 이 날 강의에는 각 지자체 공무원뿐만 아니라, 공기업 및 연구소 종사자, 센터 및 협회 관계자 등 약 40여명의 다양한 분야의 민간위탁 관리자들이 참석하였다. 그리고 강의 시작 전 서로의 소속과 참석동기를 나누는 시간에서도, 민간위탁의 전반적인 과정을 체계적으로 알고 싶다는 이유에서부터 복지성이 강한 업무에 효율성까지 더하기 위해 민간위탁 경영 방안에 대해 알고 싶다는 이유까지 참석 이유 또한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강의는 민간위탁의 이해/민간위탁 추진관련 지방의회의 역할/민간위탁 대상 사무 선정/민간위탁 조례 및 지침 제개정/민간위탁 운영예산 적정성 검토/민간위탁 입찰 및 계약 프로세스/민간위탁서 비스의 지속적인 개선의 순서로 진행이 되었다. 민간위탁의 기본적인 개념에서부터 민간위탁 감사 및 권고사항 자체 대응방안, 민간위탁 성과평가를 통한 공공서비스 관리 및 향상방안, 민간위탁 효율적 관리를 위한 민간위탁 관리모델의 이해 등을 포함하여 풍부한 강의 내용으로 참석자의 수요에 적절하게 대응하였다. 뿐만 아니라 이 날 강의를 진행한 브릿지협동조합 배성기 이사장은 효율성과 민주성을 동시에 갖춘 이상적인 지자체 실현 방안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민간위탁의 본질을 이해하고 효율적인 지역 거버넌스 운영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계약관리능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강조 하였다.
한편 브릿지 협동조합은 지역 거버넌스 경영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꾸준히 교육과정을 개최하고 있으며, 특히 민간위탁 관리자 교육과정은, 2월 8일 강의를 시작으로 4월 2 차 교육, 6월 3차 교육, 10월 4차 교육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2017년 2월 15일
신현진 기자
(ksen@k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