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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 스마일 치과버스, 청각장애 학생 치과 진료 실시

해피 스마일 치과버스, 청각장애 학생 치과 진료 실시
해피 스마일 치과버스가 25일에 청각장애 특수 학교인 서울애화학교를 방문해 치과 진료를 실시했다.
해피 스마일 치과버스는 치과의사들이 만든 구강건강 전문 기업인 (주)제니튼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운영하는 의료 소외계층을 위한 무료 치과 진료사업이다.
움직이는 치과 진료소인 해피 스마일 치과버스는 2015년부터 청각장애 아동·청소년을 위한 특수교육기관인 서울애화학교와 연을 맺어 병원을 방문하기 어려운 청각 장애 학생들을 위해 직접 의료진이 찾아가 아이들의 구강 상태를 검진하고 치료하기로 했다. 
작년에는 학생 33명의 치과 진료를 진행하였으며 2016년에는 9월 11일, 25일 두 번의 방문을 통해 총 38명의 치과 진료를 진행했다. 주 진료 범위는 구강검진 및 유치와 영구치에 대한 발치, 신경치료, 임시충전, 레진, 크라운 등이다. 
해피 스마일 치과버스의 주지훈 치과의사는 “아이들이 치과 진료에 잘 따라와 줘서 고맙다”며 ”아이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도와주신 서울애화학교 선생님과 치과 봉사에 기꺼이 함께 해주신 모든 자원 봉사자께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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숭의종합사회복지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스마트시니어 1기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숭의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3월 12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4월 30일까지 진행된 ‘스마트시니어 1기’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폰과 키오스크 활용 능력 향상을 돕기 위해 기획됐다. ‘스마트시니어’는 1대1 또는 2대1 맞춤형 교육 방식으로 봉사자와 어르신이 함께하는 1∙3세대통합 프로그램이다. 총 11명의 어르신과 6명의 봉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스마트폰 기본 설정과 유튜브 활용 ▲카카오톡 프로필 꾸미기 ▲카카오맵 활용 등 3회의 스마트폰 교육과 ▲카페·패스트푸드 키오스크 이해 및 실습 등 2회의 키오스크 이론 교육, ▲현장 실습 3회가 진행됐다. 교육 이후에는 실제로 카페, 무인상점, 패스트푸드점을 직접 방문해 스스로 키오스크를 이용해 주문·결제하는 실습 활동이 이뤄졌으며, 참여 어르신들의 높은 만족도와 자신감 향상을 이끌어냈다. 한 참여 어르신은 “가족들에게 직접 문자를 보낼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하다”고 전했고, 또 다른 어르신은 “매주 카페 모임에서 키오스크 사용이 어려워 부탁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