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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디자인 기부, 경기도 산․학․관‘맞손’


경기도가 지난해 처음 추진하여 많은 호응을 얻은 경기 디자인나눔 사업 확대 추진한다.



사업은 지역자활센터, 장애인판매시설 디자인능력이 취약한 영세기업들에게 도내 대학의 디자인학과 교수와 학생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포장, 로고, 상품안내서, 제품디자인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도는 지난해 가천대, 경희대, 한양대, 경기복지재단과 협약을 체결하고 도내 32 영세기업을 대상으로 포장, 리플릿, 로고 112종의 디자인을 개발 지원하여 3 이상의 디자인개발비 절감효과를 거뒀다.



이를 통해 기업 매출 증가에 기여했고, 재능기부 학생의 자긍심 고취 생생한 현장교육을 체험하도록 하는 성과도 올렸다. 실제로 지난해 사업에 참여한 시흥 작은 자리 일터 상품 납품처가 늘고 매출액도 4배나 증가했다.



도는 올해 우선 수혜대상 기업을 40개소로 확대하고 북부지역 기업의 불편 해소를 위해 북부에 소재한 대학도 참여토록 예정이며, 수혜기업 디자인 인식 제고를 위해 디자인 교육 컨설팅을 하는 고객 맞춤형 디자인 나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재능기부 품목을 영세기업의 상품.포장 디자인에서 복지시설 실내인테리어,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고물상 가림막 개선 정보화마을 브랜드, 체험상품, 지역특산물 디자인까지 확대하여 지원할 방침이다.



도는 이를 위해 3 중에 수혜대상 영세기업을 선정하고 북부권 재능기부 대학을 지정하여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유한욱 디자인담당관은 지난해 디자인 나눔사업을 통해 영세기업의 상품가치를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 평가하고 앞으로도 사회 취약계층 경쟁력 제고와 도시미관 개선을 위해 디자인 지원체계를 확대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기도청, 2014.03.18)


숭의종합사회복지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스마트시니어 1기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숭의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3월 12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4월 30일까지 진행된 ‘스마트시니어 1기’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폰과 키오스크 활용 능력 향상을 돕기 위해 기획됐다. ‘스마트시니어’는 1대1 또는 2대1 맞춤형 교육 방식으로 봉사자와 어르신이 함께하는 1∙3세대통합 프로그램이다. 총 11명의 어르신과 6명의 봉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스마트폰 기본 설정과 유튜브 활용 ▲카카오톡 프로필 꾸미기 ▲카카오맵 활용 등 3회의 스마트폰 교육과 ▲카페·패스트푸드 키오스크 이해 및 실습 등 2회의 키오스크 이론 교육, ▲현장 실습 3회가 진행됐다. 교육 이후에는 실제로 카페, 무인상점, 패스트푸드점을 직접 방문해 스스로 키오스크를 이용해 주문·결제하는 실습 활동이 이뤄졌으며, 참여 어르신들의 높은 만족도와 자신감 향상을 이끌어냈다. 한 참여 어르신은 “가족들에게 직접 문자를 보낼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하다”고 전했고, 또 다른 어르신은 “매주 카페 모임에서 키오스크 사용이 어려워 부탁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