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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LG화학 친환경 예비사회적기업 성장지원사업’ 성과보고대회 개최

 친환경 사회적기업 성공 모델을 개발하고 확산시켜 온 ‘LG전자·LG화학 친환경 예비사회적기업 성장지원사업’ 3개년 성과보고대회가 지난 13일 ‘소셜벤처 상상우리’에서 운영하는 ‘상상캔버스’에서 진행됐다.

- 일시 : 3월 13일(목) 14:30~17:00
- 장소 : 상상캔버스
- 주최 : LG전자, LG화학, LG전자노동조합
- 주관 : 사회연대은행
- 후원 : 고용노동부, 환경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LG전자·LG화학 친환경 예비사회적기업 성장지원사업’은 성장 가능성이 크고 지역사회 기여도가 높은 친환경 예비사회적기업을 육성하는 사업으로서 2011년부터 시행되었으며, 이를 통해 39개 기업이 60억원 규모로 자금지원, 경영교육, 생산성향상 컨설팅, 친환경 월간세미나, 국내외 네트워킹 등을 지원받았다.

‘LG전자·LG화학 친환경 예비사회적기업 성장지원사업’ 3개년 성과보고대회는 지원사업의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사회적경제 지원사업에 대한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에 따라 지난 3년간 지원받은 업체들이 한 자리에 모여 지난 성과를 발표하고 우수 사회적기업 시상 및 향후 사회적경제 지원사업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우수 사회적기업으로는 (주)두꺼비하우징, (주)에코준컴퍼니, (주)바이맘, 강화꿈작목반 영농조합법인이 선정되었다.

(주)두꺼비하우징은 주거환경 개선을 바탕으로 하는 도시재생 전문 사회적기업으로, 본 사업을 통해 취약계층의 주거환경 개선 활동을 진행했으며 지원 전후 대비 2,020%의 매출 증가를 이뤄냈다.

(주)에코준컴퍼니는 친환경 디자인을 주축으로 하는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원 전후 대비 매출이 3,350% 증가하였으며 특히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를 모두 석권하기도 했다.

(주)바이맘은 에너지 빈곤가구들을 위한 실내 난방 텐트를 제작하는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원기간 중 3,500가구에 룸텐트를 제공하였으며 지원 전후 대비 매출이 948% 증가한 바 있다.

강화꿈작목반 영농조합법인은 지역농산물을 이용한 건강식품과 친환경 생활용품을 생산 보급하는 사회적기업으로, 지원 전후 대비 982%의 매출 증대 성과를 보였다.

39개 기업들의 성과 및 사례는 책자 형태로 제작되어 공공기관, 사회적기업 지원기관 등 유관기관에 배포된다.

이날 성과보고대회에는 LG전자 경영지원부문장 이충학 전무와 대외협력담당 윤대식 상무, LG화학 박준성 상무 등 주최사 관계자와 더불어 환경부 환경정책관 이윤섭 국장,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김종각 본부장 등 정부기관에서도 참석하여 뛰어난 성과를 거둔 친환경 예비사회적기업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LG전자, LG전자노동조합, LG화학, 고용노동부, 환경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사회연대은행, 사회적기업연구원이 함께한 ‘LG전자·LG화학 친환경 예비사회적기업 성장지원사업’은 민·관·산·학 다자간 협력모델로서, 사회적기업 지원사업 최초로 노동조합의 참여 및 생산성 향상 컨설팅이 지원되어 성공적인 협력모델로 손꼽히고 있다.

또 지속 가능한 성장단계별 종합지원체계를 통해 사회적경제 활성화 및 생태계 기반 마련에 이바지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사회연대은행은 저소득 빈곤층의 자활을 지원하고 사회적기업가 육성·지원 및 대학생 학자금 부채상환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회적금융 기관으로, 2003년부터 정부부처, 기업, 민간과의 협력을 통해 저소득층, 자활공동체, 사회적기업 등 1800여개 업체에 390여억원의 자금을 지원해 왔다.



(사회연대은행, 2014.03.17)


숭의종합사회복지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스마트시니어 1기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숭의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3월 12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4월 30일까지 진행된 ‘스마트시니어 1기’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폰과 키오스크 활용 능력 향상을 돕기 위해 기획됐다. ‘스마트시니어’는 1대1 또는 2대1 맞춤형 교육 방식으로 봉사자와 어르신이 함께하는 1∙3세대통합 프로그램이다. 총 11명의 어르신과 6명의 봉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스마트폰 기본 설정과 유튜브 활용 ▲카카오톡 프로필 꾸미기 ▲카카오맵 활용 등 3회의 스마트폰 교육과 ▲카페·패스트푸드 키오스크 이해 및 실습 등 2회의 키오스크 이론 교육, ▲현장 실습 3회가 진행됐다. 교육 이후에는 실제로 카페, 무인상점, 패스트푸드점을 직접 방문해 스스로 키오스크를 이용해 주문·결제하는 실습 활동이 이뤄졌으며, 참여 어르신들의 높은 만족도와 자신감 향상을 이끌어냈다. 한 참여 어르신은 “가족들에게 직접 문자를 보낼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하다”고 전했고, 또 다른 어르신은 “매주 카페 모임에서 키오스크 사용이 어려워 부탁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