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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희 교육감 "경기공교육 시스템" 누구도 소외되지 교육실현"

-경기도교육청 - 학교 밖 교육의 학점(수업)인정 정책-

임태희 교육감, “경기 공교육 시스템,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교육 실현할 것”

 

경기도교육청, 학교 밖 교육의 학점(수업) 인정 정책 추진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경기 공교육 시스템의 학교 밖 교육 학점(수업) 인정을 통해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교육을 실현할 것”이라며 ‘학교 밖 교육의 학점(수업) 인정 정책’을 2024년 하반기부터 시범 운영하고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주요 내용은 맞춤형 학력 향상 지원, 삶과 연계한 경험 확장, 책임교육의 폭과 깊이 확대의 3개 영역으로 구분해 모두 14개 유형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먼저 ‘맞춤형 학력 향상 지원’을 위해서는 난독·난산(계산 곤란) 치유형, 최소 성취수준 보장형, 전공 심화형, 교과 심화형, 다문화 집중학기제, 에듀테크 기반 온라인수업 등을 마련해 기초‧기본 교육의 학점(수업) 인정 방안을 구축해 나간다.

 

‘삶과 연계한 경험 확장’을 위해서는 학교 밖 공유학교를 지역사회 학습 기관으로 지정하고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형, 학교자율시간 연계형, 특수직업 체험 과정 운영형, 창업‧창직(직무 창조) 과목 운영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책임교육의 폭과 깊이 확대’로는 학교생활 적응지원형, 분리교육 지원형, 청소년 (한)부모 동반성장 프로그램, 홈스쿨-공유학교 이음 프로그램 등 위기 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공교육 제공 기회를 확대한다.

 

도교육청은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본청 부서장급 이상, 25개 교육지원청 및 직속기관 기관장 등이 참여한 회의 자리를 마련하고 정책 실현 방안에 대해 토론했으며 참석자들은 정책 추진과 관련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고 정책의 현장 안착을 위해 내용을 계속 정교화해 나가자고 뜻을 모았다.

 

도교육청은 이에 따라 전담 조직을 구성해 정책의 세부 추진 계획을 수립하고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교육 실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오는 24일에는 교육지원청 과장 및 장학사를 대상으로 학교 밖 교육 학점(수업) 인정 방안 연수를 별도로 진행할 예정이다.

 

임 교육감은 “학생의 성장과 변화가 공교육의 궁극적 목적”임을 강조하면서 “학교는 책무성을 갖고 충실한 기초‧기본 교육으로 학생이 자기주도적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교육은 학교 교육을 돕기 위해 공유학교와 온라인학교로 미래 사회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것”이라면서 “학교 밖 교육(수업) 인정 추진으로 경기 공교육 시스템에서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참고자료> 경기 공교육 시스템 안내 자료(별첨)



성남시 분당 재건축 정비물량 선정, 주민대표 의견 반영해 ‘입안제안 방식’ 추진 검토중
한국사회적경제신문 황인규 기자 | 성남시는 2025년 분당지역 재건축 정비물량 선정방식과 관련하여, 지역 내 공동주택 연합회, 선도지구 공모신청 구역 주민대표, 특별정비예정구역 주민대표, 재개발재건축추진지원단 자문위원(민간전문가) 등 다양한 주민단체로부터 의견을 수렴한 결과, ‘입안제안 방식’을 상대적으로 더 선호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한 달 동안 성남시청과 분당구청에서 진행된 총 5회의 의견청취 간담회를 통해 도출된 것으로, 입안제안 방식은 주민 자율성과 신속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의견이 주를 이뤘으며, 공모 방식은 과열 경쟁과 주민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일부 제기됐다. 이에 따라 성남시는 2025년 정비물량 선정에 있어 ‘입안제안 방식’을 우선 검토 대상으로 설정하여 관련 행정 절차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6월 중 분당 지역 전체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정비물량 선정방식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 결정의 정당성과 수용성을 높여 다양한 주민 목소리를 성실히 반영할 방침이다. 성남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재건축 정비사업의 핵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