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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60 신중년이 가장 많이 이용 중인 건조기 브랜드는 ‘삼성전자’

 

 

KSEN 김인효 기자 |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4060 신중년의 건조기 가전제품 트렌드 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조사는 임팩트피플스의 4060세대 전문 라이프스타일 조사 플랫폼 '에이풀(Aful)'을 통해 2023년 5월 25일부터 6월 7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304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여름도 강하고 긴 장마가 예상되고 있다. 여기에 본격적으로 습하고 후텁지근한 기온까지 겹치면서 건조기는 냉장고와 같은 생활 필수 제품으로 부상하고 있다. 전자랜드가 2023년 6월 1일부터 18일까지 제습 가전의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해당 기간 건조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6% 증가했다. 또한 6월 1일부터 14일 간 고객 구매 데이터 통계상 건조기 매출은 전년보다 42% 늘었다고 밝혔다. 

 

4060 신중년들의 건조기 이용 행태를 알아보기 위해 임팩트피플스는 건조기 보유 여부에 대해 물었다. 그 결과, 전체 응답자의 과반수인 78.6%가 '건조기를 보유하고 있다'고 답했다. 

 

건조기를 보유하고 있다고 답한 4060에게 '이용중인 건조기 제조사'가 어디인지 조사한 결과, '삼성전자' 제품을 이용하고 있다는 답변이 전체 응답의 49%로 가장 많았다. 2위는 'LG전자'로 31.8%의 응답률을 차지했다. 3위는 '위닉스'(8.4%), 4위는 '위니아(3.3%)'로 나타났다. 1위와 2위를 차지한 브랜드의 비중이 나머지 브랜드를 압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중년의 건조기 이용은 '삼성전자'와 'LG전자'라는 두 브랜드로 양분화돼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으로 동일 응답자들에게 각자가 이용하고 있는 '건조기 브랜드를 구매한 이유(복수응답)'에 대해 물었다. 그 결과, '브랜드 신뢰'도 측면을 고려했다는 응답이 66.9%로 가장 많았다. 이어 '성능'(45.2%)과 '가격'(24.7%)이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외에 'A/S 용이성'(20.5%), '에너지 효율'(18.8%), '디자인'(15.9%) 등 다양한 항목들이 언급됐다. 

 

그렇다면 건조기를 이용 중인 4060 신중년이 만족하는 '건조기 기능(복수응답)'은 무엇일까. 조사 결과, '살균기능'에 대해 만족한다는 답변이 과반(51.5%)을 차지했다. 다음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인 기능은 '공간제습기능'으로 38.9%의 응답률을 보였다. 그 뒤를 '안심필터'(26.8%), 'AI기능'(23%), '자동문열림'(20.1%) 등의 항목들이 이었다. 

 

4060 건조기 보유자들에게 '선호하는 건조기 용량'에 대해 묻자, '20kg 이상~23kg 이하' 제품을 선호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2위와 3위는 각각 '17kg 이상~19kg 이하'(19.2%), '14kg 이상~16kg 이하'(18%)였다. 

 

아울러 동일 응답자들에게 이용하고 있는 건조기 구매 채널에 대해 물었을 때, '가전제품 전문점'에서 제품을 구매했다는 응답이 48.1%로 가장 많았다. 2위는 '최저가 쇼핑몰'(17.2%), 3위는 '대형마트'(15.9%)로 조사됐다.


더마음사랑 사회적협동조합, 남양주시 장애인가족에 따뜻한 나눔 실천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남양주시는 지난 8일, 남양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가 더마음사랑 사회적협동조합과 함께 장애인 가족을 위한 후원금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달식은 장애 자녀를 돌보는 장애인가족의 정서적·심리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달식에는 남양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배애련 센터장과 더마음사랑 사회적협동조합 김민서 대표 등이 참석해 나눔의 의미를 함께했으며, 후원금은 우리 시 발달장애인 부모상담 제공기관을 이용해 심리상담을 받고 있는 장애인 가족의 정서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김민서 대표는“일상에 지친 장애인 가족들에게 작지만 따뜻한 쉼과 위로가 되길 바란다”며“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봉사와 나눔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배애련 남양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장은 “따뜻한 후원을 해주신 더마음사랑 사회적협동조합 김민서 대표께 감사드리며, 장애인가족에게 실질적인 위로와 격려가 되는 장애인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서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장애인가족을 위한 따뜻한 후원에 감사드리며, 시에서도 장애인 가족
국민권익위, “기다리지 않고, 찾아가서 해결합니다.” 임대주택 거주하는 국가유공자 고충 듣는다!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국민권익위원회는 6월 호국보훈의 달과 제70회 현충일을 맞이하여 국립서울현충원ㆍ익산 보훈회관 등을 방문, 국가유공자 및 보훈 가족 등을 위한 ‘맞춤형 달리는 국민신문고’를 운영하며 홀로 임대주택에 거주하는 국가유공자를 위한 방문 상담도 실시하기로 했다. 국민권익위는 보다 많은 보훈 가족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직접 듣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 매년 현충일을 맞이하여 묘역정화 활동과 현장 상담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올해부터는 국가유공자분들이 대부분 고령인 점을 고려하여 각 시·군·구에 위치한 보훈회관을 직접 찾아가 고충을 상담하고 민원을 접수·해결하기로 했다. 국민권익위 국방보훈민원과는 2006년 12월 출범하여 19년간 약 29,000건의 보훈, 군사, 국방, 병무 고충 민원을 접수해 처리했고, 그중 국가유공자, 국립묘지 등과 관련된 보훈 민원은 11,000여 건을 처리했으며, 49차례의 맞춤형 달리는 국민신문고를 통해 현장에서 700여 건을 상담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고인이 된 참전유공자의 배우자들이 참전유공자 배우자에게 지급되는 보훈 수당을 알지 못해 지급받지 못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