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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ICA 이노포트, 개발도상국 사회 문제 해결 해커톤 ‘INNO-Camp’ 개최

KOICA 이노포트, 개발도상국 사회 문제 해결 해커톤 ‘INNO-Camp’ 개최

-국내외 청년들과 개발도상국 현지 전문가(INNO 파트너)가 수평적 협력을 통해 개발도상국 현지 문제를 발굴하고 비즈니스 솔루션을 도출하는 부트캠프-

한국국제협력단 KOICA(이하 코이카)가 주최하고 신한은행이 후원하며, 사단법인 더 브릿지(대표 황진솔, 이하 더 브릿지)가 주관하는 인도네시아 및 라오스의 사회 문제 해결 해커톤 ‘INNO-Camp(이하 이노캠프)’가 8월 27일(금)~29일(일)까지 3일간 진행된다.

코이카 이노포트는 글로벌 개발 협력 이슈를 해결하려는 청년 및 예비·초기 창업가를 위한 사회혁신허브(Innovation Hub for Development) 사업으로, 2020년 3월부터 시작된 코이카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다양한 사회 문제를 정의하고 솔루션을 찾는 ‘사회 혁신 실험실’이라는 브랜딩으로 운영된다.

이노캠프는 국내외 청년들이 개발도상국의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와 관련된 이슈를 발굴하고, 현지 멘토(이하 INNO 파트너)와 비즈니스 솔루션을 도출하는 개발 협력 해커톤으로, 국내외 청년들의 글로벌 사회 혁신 역량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이다.2020년 8월 진행된 이노캠프에서는 국내 청년들이 현지 전문가와 함께 네팔, 캄보디아의 사회 문제를 해결할 비즈니스 모델을 도출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코로나19로 비대면으로 진행된 이노캠프는 오프라인 프로그램보다 개발도상국 현지 주도성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한국 청년들로 팀이 구성됐던 지난해 이노캠프와 달리 올해는 만 18~39세 국내외 청년과 인도네시아 및 라오스 국적 INNO 파트너가 한 팀이 돼 현지 사회 문제와 솔루션을 함께 찾는다.첫째날(8/27), 개발 협력 현지 문제 정의, 둘째날 (8/28), 국내외 청년 협력을 통한 창의적 솔루션 도출, 셋째날 (8/29), 개발도상국 현지 타당성 검증 및 최종 발표회를 갖는다 더 브릿지 담당자는 “이노캠프를 통해 국내외 청년들이 개발도상국에 대한 이해와 사회 문제해결 역량을 강화하고 수평적 협력을 실천하여 글로벌 사회혁신가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사단법인 더 브릿지는 개발도상국 사람들과 탈북민이 창업을 통해 경제적 자립을 이루고 ‘수혜자’에서 벗어나 ‘기부자’로 정체성이 변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비영리 사단법인이자 인증 사회적 기업이다. 또 개발 협력 영역의 청년 참여와 인식 제고 그리고 국내 스타트업이 개발도상국 진출 및 사업 확장을 지원하는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황인규 기자 ksen@ksen.co.kr


이승로 성북구청장, 전통시장 상인과 소비쿠폰 사용 촉진 캠페인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고은석 기자 | 서울 성북구가 구민의 생활안정과 골목상권 회복을 위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캠페인을 본격 가동하며 현장 소통과 사용 촉진에 나섰다. 28일 성북구는 돈암전통시장에서 소비 릴레이 캠페인을 펼치며 소비쿠폰 사용 분위기 확산에 나섰다. 이 자리에는 이승로 성북구청장을 비롯해 구 직원 그리고 시장 상인이 함께해 구민과 직접 만나 소비쿠폰 사용을 독려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소비쿠폰은 삶의 안정을 돕고, 지역경제에 온기를 불어넣는 실질적 정책 수단”이라며 “현장에서 큰 혼란 없이 운영되도록 성북구 직원 모두가 만전을 기하고 있다” 면서 “성북구민께서도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소비로 마중물 역할을 해주실 것을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원활한 지급과 적극적인 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돈암시장에서 과일을 판매하는 김*옥 씨는 “아침 7시부터 저녁 9시까지 문을 열고 있지만 하루에 손님이 한두 분 밖에 오지 않는 날도 많았을 정도였다” 면서 “소비쿠폰이 지급되어 다행이지만 서울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어 시장은 그 혜택을 못 받을까 봐 걱정했는데 구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