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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과 토론으로 수업 혁신…‘2025 경기 중등 탐구수업공동체’ 출범

질문과 토론으로 수업 혁신…‘2025 경기 중등 탐구수업공동체’ 출범

 

 

경기도교육청이 16일 ‘2025 경기 중등 탐구수업공동체 발대식’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이번 발대식에는 학교·지역·도 단위로 구성된 115개 탐구수업공동체에 참여하는 교원 300여 명이 참석해 질문과 탐구, 토론 중심 수업의 실천 방향을 공유했다.

 

도교육청은 학생의 사유 능력과 주도적 사고력 향상을 위해 교사의 수업 역량 강화를 강조하며, 교실수업 혁신의 핵심으로 탐구형 수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한 교사들을 중심으로 학교 단위 75팀, 지역 단위 25팀, 도 단위 15팀의 공동체를 조직해 체계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발대식에서는 중등 탐구수업공동체의 구성과 운영 비전을 공유하고, 2024년 우수 운영 사례와 2025년 추진 과제 및 운영 방향 등을 안내했다. 특히 수업과 평가의 연계성, 수업 효과성 검증을 위한 실행계획 마련 등에 초점을 맞췄다.

 

도교육청은 향후 공동체별 정기적인 수업 실천 나눔을 지원하고, 권역별 네트워크를 통해 교원 간 협력과 전문성 향상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와 학습 효과를 높이는 데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

 

김영숙 중등교육과장은 “탐구수업공동체는 수업의 질을 높이는 동시에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질문과 토론 중심의 교실 문화를 정착시켜 학생 주도적 학습 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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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 분당 재건축 정비물량 선정, 주민대표 의견 반영해 ‘입안제안 방식’ 추진 검토중
한국사회적경제신문 황인규 기자 | 성남시는 2025년 분당지역 재건축 정비물량 선정방식과 관련하여, 지역 내 공동주택 연합회, 선도지구 공모신청 구역 주민대표, 특별정비예정구역 주민대표, 재개발재건축추진지원단 자문위원(민간전문가) 등 다양한 주민단체로부터 의견을 수렴한 결과, ‘입안제안 방식’을 상대적으로 더 선호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한 달 동안 성남시청과 분당구청에서 진행된 총 5회의 의견청취 간담회를 통해 도출된 것으로, 입안제안 방식은 주민 자율성과 신속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의견이 주를 이뤘으며, 공모 방식은 과열 경쟁과 주민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일부 제기됐다. 이에 따라 성남시는 2025년 정비물량 선정에 있어 ‘입안제안 방식’을 우선 검토 대상으로 설정하여 관련 행정 절차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6월 중 분당 지역 전체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정비물량 선정방식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 결정의 정당성과 수용성을 높여 다양한 주민 목소리를 성실히 반영할 방침이다. 성남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재건축 정비사업의 핵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