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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교육청, 초등 교원 대상 ‘수업 성장 학기’ 집중 지원 나선다]

-신규 및 저경력 교사 포함 수업평가 역량 강화 목표-

[서울시교육청, 초등 교원 대상 ‘수업 성장 학기’ 집중 지원 나선다]

 

 

울특별시교육청이 2025학년도 상반기를 ‘초등 수업 성장 학기’로 정하고, 서울 지역 초등교사 2만8천여 명을 대상으로 수업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집중 지원에 나섰다.

 

이번 사업은 특히 신규 및 저경력 교사를 우선 지원 대상으로 삼았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를 돕고, 탐구 중심 수업 설계 및 평가 역량 강화를 핵심으로 설정했다. 현장 교사들이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변화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다.

 

서울시 11개 교육지원청에서는 새내기 교사들과 함께하는 성찰 프로젝트, 수업 멘토링, 전문가 연수, 수업 컨설팅, 또래 교사 학습공동체 등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수업 역량을 체계적으로 강화하고, 동료 교사와의 협력적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오는 5월 21일에는 ‘교사, 수업을 말하다. 수업으로 성장하다’를 주제로 CGV 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에서 ‘수업識탁(식탁)’ 수업 성장 토크 콘서트가 열린다. 초등 신규 및 저경력 교사 100여 명이 참여하며, 교사 간 소통과 경험 공유의 장으로 마련된다.

 

이날 콘서트에는 2024년 교육부가 선정한 ‘올해의 수업 혁신 교사’ 8명이 릴레이 특강에 나선다. 수업 혁신 사례와 전문가로서의 성장 로드맵, 시대 변화에 맞춘 교사 마인드셋 등을 주제로 깊이 있는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질의응답 시간도 함께 마련돼, 실질적인 고민을 함께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은 “교사들이 수업과 평가 혁신의 주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상반기 수업 성장 학기, 하반기 수업 나눔의 달을 정례화해 서울 초등교육의 도약을 이끌겠다”고 밝혔다.

 

 

 

 



성남시 분당 재건축 정비물량 선정, 주민대표 의견 반영해 ‘입안제안 방식’ 추진 검토중
한국사회적경제신문 황인규 기자 | 성남시는 2025년 분당지역 재건축 정비물량 선정방식과 관련하여, 지역 내 공동주택 연합회, 선도지구 공모신청 구역 주민대표, 특별정비예정구역 주민대표, 재개발재건축추진지원단 자문위원(민간전문가) 등 다양한 주민단체로부터 의견을 수렴한 결과, ‘입안제안 방식’을 상대적으로 더 선호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한 달 동안 성남시청과 분당구청에서 진행된 총 5회의 의견청취 간담회를 통해 도출된 것으로, 입안제안 방식은 주민 자율성과 신속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의견이 주를 이뤘으며, 공모 방식은 과열 경쟁과 주민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일부 제기됐다. 이에 따라 성남시는 2025년 정비물량 선정에 있어 ‘입안제안 방식’을 우선 검토 대상으로 설정하여 관련 행정 절차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6월 중 분당 지역 전체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정비물량 선정방식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 결정의 정당성과 수용성을 높여 다양한 주민 목소리를 성실히 반영할 방침이다. 성남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재건축 정비사업의 핵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