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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중학교 학교자율시간 우수사례 나눔회 개최

경기도교육청, 중학교 학교자율시간 우수사례 나눔회 개최

 

 

(사진)2024 학교자율시간 운영 사례 나눔 컨퍼런스 1권역,2권역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학교 자율적 교육과정의 정착을 위해 ‘2024 학교자율시간 운영 우수사례 권역별 나눔 행사’를 연다. 행사는 11일 북부청사, 18일 남부청사에서 열리며 대면과 비대면 방식으로 동시 진행된다. 유튜브 채널 경기교사온티브이(TV, 중등)을 통해 생중계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두 부로 나눠 운영된다. 1부에서는 7개 학교의 우수사례가 소개된다. 사례는  학교자율과정과 연계 운영,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주제 선택 사례,인성 및 환경 주제 관련 운영 방안 등이다. 2부에서는 학교자율시간 운영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과 지원 사항에 대한 현장 질의응답이 이어질 예정이다.

 

2022 개정 중학교 교육과정에 따라 모든 중학교는 학교자율시간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2025학년도부터 시행되는 학교자율시간 활용 과목은 총 950여 개로, 향후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이번 행사는 경기도 내 중학교뿐 아니라 타 시도교육청 소속 학교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공유 범위를 넓혔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를 통해 우수사례를 전국적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이번 나눔회를 계기로 학교자율시간을 자유학기제 및 학교자율과정과 연계해 풍성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김윤기 교육과정정책과장은 “학교자율시간이 학교 특색을 살리는 교육과정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2024학년도 중학교 학교자율시간 운영 사례집 제작 및 배포,  교과교육과정 역량 강화 연수 등을 통해 학교자율시간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성남시 분당 재건축 정비물량 선정, 주민대표 의견 반영해 ‘입안제안 방식’ 추진 검토중
한국사회적경제신문 황인규 기자 | 성남시는 2025년 분당지역 재건축 정비물량 선정방식과 관련하여, 지역 내 공동주택 연합회, 선도지구 공모신청 구역 주민대표, 특별정비예정구역 주민대표, 재개발재건축추진지원단 자문위원(민간전문가) 등 다양한 주민단체로부터 의견을 수렴한 결과, ‘입안제안 방식’을 상대적으로 더 선호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한 달 동안 성남시청과 분당구청에서 진행된 총 5회의 의견청취 간담회를 통해 도출된 것으로, 입안제안 방식은 주민 자율성과 신속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의견이 주를 이뤘으며, 공모 방식은 과열 경쟁과 주민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일부 제기됐다. 이에 따라 성남시는 2025년 정비물량 선정에 있어 ‘입안제안 방식’을 우선 검토 대상으로 설정하여 관련 행정 절차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6월 중 분당 지역 전체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정비물량 선정방식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 결정의 정당성과 수용성을 높여 다양한 주민 목소리를 성실히 반영할 방침이다. 성남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재건축 정비사업의 핵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