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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경쟁력강화를 위해 고객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차별화된 제품개발 필요

기업경쟁력강화를 위해 고객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차별화된 제품개발 필요




홍민희 사진.jpg


홍민희 경영지도사


()국제그린경영컨설팅 대표이사


 


사회적기업은 우리사회의 어려운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만들어주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으로 오늘날 없어서는 안 될 반드시 필요한 기업이 되었다. 그러나 현실은 냉정하게도 이러한 착한기업이 설 자리를 호락호락 내어주지 않는다. 그래서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초기기반 구축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국가 차원에서 전문가 컨설팅 등 다양한 차원에서 지원하고 있다. 그런데 사회적기업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은 어떨까? 일반적으로 고객에게 사회적기업에 대해서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조사를 해보면 다수의 의견이 어려운 기업이면서 우리가 도와주지 않으면 안 되는 기업으로 인식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사회적 기업의 성장에 커다란 걸림돌이 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인식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자체적으로 환골탈태(換骨奪胎)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사회적기업의 CEO들은 느껴야 될 것이다.





현재 서울지역 183개를 포함, 전국에 801개의 사회적기업이 있는데 일부 사회적기업을 제외한 다수의 사회적 기업이 전문경영은 물론 조직체계가 미흡하고 브랜드 네이밍이 약해 매출향상에 제한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기업이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첫째, 정확한 기업진단을 통해서 개선안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기업진단은 기업의 형태에 따라 기준을 올바르게 설정해야 된다. 예를 들면 제조업의 경우와 유통업의 경우처럼 기업의 규모와 업종에 따라 기준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같은 유형의 진단 방법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사람이 암에 걸리면, 암의 종류와 크기, 위치 등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진다. 그러나 이때 오진을 하게 된다면 멀쩡한 사람을 수술하게 된다거나 수술해야 될 사람을 이상 없는 것으로 오진하여 수술시기를 놓쳐서 치료불가 판정을 받을 수 있다. 이와 같이 기업도 기초진단이 매우 중요하다.




둘째, 조직의 전문성을 향상시켜야 한다. 사회적기업은 대체적으로 조직의 전문성이 취약하고 조직체계도 미흡하다. 이는 취약계층 위주로 조직이 구성되어 있기 때문으로 이러한 기업내부 환경에서는 전문성이 취약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분야별 전문성 향상을 우선과제로 두고 이행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관련분야에 대해서 반드시 전문교육을 받고 전문화 시켜야 되며, 또한 국가 차원에서도 전문교육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계획을 수립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향후 자립능력을 갖춰야 한다. 현재 사회적기업의 가장 취약한 요인은 자립능력이 취약하다는 것이다.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고 이후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는데 최대 5년간 국가로부터 지원을 받아 운영을 하다 보니 기업운영에 어려움을 느끼지 못하다가 지원이 종료되면 대비가 부족한 다수의 사회적기업이 자금난 등 경영의 애로를 겪게 되고 나중에는 폐업까지 가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따라서 경영운영자는 구체적이고 실행 가능한 경영전략 및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이행해야 된다.




넷째, 고객의 Needs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차별화된 제품으로 공격적 마케팅을 해야 된다. 다수의 사회적기업은 규모가 작기 때문에 틈새시장을 공략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시장점유율을 확대해야 된다. 따라서 고객의 Needs 분석은 물론 마케팅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다수의 기업이 고객의 Needs 분석을 쉽게 생각하고, 기업 내부에서 몇 사람의 의견을 듣고 결정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결국 판매부진 및 고객 불만족으로 돌아온다. 그러므로 고객 Needs 분석을 할 때는 정확하고 세밀하게 분석하고 또한 고객의 감성부분을 반드시 포함하여 분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아울러 브랜드 네이밍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을 통합한 공격적 통합마케팅을 해야 짧은 기간에 성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된다.




사회적기업이 지속가능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각 기업의 특성에 맞게 적용해야 될 내용들이 각각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공통사항 위주로 언급하였다. 무엇보다도 사회적기업 CEO는 내부적으로 적극적인 경영활동과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서 차별화된 제품 및 공격적인 마케팅이 절실히 필요함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