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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 장애인에게 소리로 의류 정보 알려주는 팝업 매장 오픈

시각 장애인에게 소리로 의류 정보 알려주는 팝업 매장 오픈

청년 기업 ‘솔룩(SOLLOOK)’이 여의도 이룸센터에 시각 장애인 위한 배리어 프리 매장 오픈

오는 4월17일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루키(LOOKIE)’의 솔룩(SOLLOOK)팀이 시각 장애인을 위한 배리어프리 팝업 매장 ‘들리는 옷장’을 여의도 이룸센터 이룸홀에서 하루 동안 오픈한다.

루키는 행복나눔재단이 운영하는 청년 소셜 이노베이터 양성 동아리로, 솔룩은 전남대 루키에서 탄생한 청년 기업이다. 솔룩은 ‘솔루션(Solution)’과 ‘찾아보다(Look)’의 합성어로 ‘시각 장애인에게 패션을 선물하는 기업’이라는 모토 아래 시각 장애인을 위한 의류 정보 음성 출력 서비스를 개발했다.

팝업 매장은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기획된 것으로, 매장을 찾는 시각 장애인은 솔룩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은 스마트폰을 NFC 태그에 가져다 대면 소리로 의류 정보를 인식하고 옷을 입어볼 수 있으며, 코디네이터들은, 시각 장애인에게 맞는 옷을 고를 수 있게 돕고,.선택한 의류는 판매가 아닌 무상으로 제공한다.

또한 행사 의류는 첫째 주식회사 코오롱인더스트리FnC ‘에피그램’, 둘째 주식회사 인디에프의 ‘테이트’, 셋째 에이엠컴퍼니 섬유 회사가 론칭한 ‘MMIC’ 브랜드의 제품들로 꾸려진다. 이들 기업은 행사 취지를 응원하고자 선뜻 기부를 결정했다.

최주일 행복나눔재단 써니루키팀 팀장은 “솔룩이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스타트업으로 성장해가는 모습을 계속해서 응원하겠다”며 “좋은 뜻을 갖고 의류를 기부해 배리어프리 팝업 매장의 도전을 응원해준 의류 브랜드들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솔룩의 모태가 된 루키는 2017년 창단 이래 1000명이 넘는 대학생이 기업가 정신을 겸비한 소셜 이노베이터로 성장하고 있으며. 현재 연세대, 고려대 등 전국 30개 대학에서 활동하고 있다.

한편 행복나눔재단은 실험적인 사회변화 프로젝트를 개발·확산하는 사회공헌 재단이다.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의 씨앗이 뿌리내릴 수 있도록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사회변화 프로젝트 개발’과 변화의 중심이 될 청년 인재를 양성하는 ‘청년 인재 양성 프로젝트 확산’ 2개 분야에서 8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