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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 사회적경제조직 키운다

문화예술 사회적경제조직 지원사업 추진

경제적 자립 목표로 임팩트투자 등 지원

정부가 문화예술 분야에서 혁신적 사업을 수행한 사회적경제조직을 지원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는 ‘2019 문화예술 사회적경제 성장·성숙기 기업 사업도약’을 추진한다.

지난해 ‘문화예술 분야 사회적경제 재원조성 모델 개발’을 통해 사회적경제조직의 재정적 도약을 유도했다면 올해에는 임팩트투자 등 보다 적극적인 지원에 초점을 맞춘다.

사업 필요성·혁신성·경제적 가치 창출 가능성을 기준으로 10개 기업을 선정한 뒤 사업 자금 지원 외에도 기업별 맞춤형 멘토링, 분야별 심화컨설팅 등을 함께 지원한다.

선정기업들의 예정된 프로젝트를 살펴보면, 참신한 아이디어를 통해 예술에 대한 거리감을 좁힐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유니크굿컴퍼니는 국내 최초로 관객 참여 형식에 게임 요소가 접목해 제작한 몰입형 게이미피케이션 연극 ‘몽타주시퀀스’를 무대에 올린다. 에이컴퍼니는 ‘브리즈 아트페어’를 통해 젊고 감각적인 예술을 선보인다.

취약계층의 자립을 돕는 프로젝트도 예정돼있다. 커즈앤컴퍼니는 미혼모와 함께 만든 천연 디퓨저를 해피빈 공감펀딩으로 진행한다.

이밖에 공공공간·어반플레이·지노도예학교·키뮤·핀즐·하비풀·해녀의 부엌 등이 경제적 자립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사업자금,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지원받는다.

변윤재 기자 ksen@ksen.co.kr

숭의종합사회복지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스마트시니어 1기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숭의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3월 12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4월 30일까지 진행된 ‘스마트시니어 1기’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폰과 키오스크 활용 능력 향상을 돕기 위해 기획됐다. ‘스마트시니어’는 1대1 또는 2대1 맞춤형 교육 방식으로 봉사자와 어르신이 함께하는 1∙3세대통합 프로그램이다. 총 11명의 어르신과 6명의 봉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스마트폰 기본 설정과 유튜브 활용 ▲카카오톡 프로필 꾸미기 ▲카카오맵 활용 등 3회의 스마트폰 교육과 ▲카페·패스트푸드 키오스크 이해 및 실습 등 2회의 키오스크 이론 교육, ▲현장 실습 3회가 진행됐다. 교육 이후에는 실제로 카페, 무인상점, 패스트푸드점을 직접 방문해 스스로 키오스크를 이용해 주문·결제하는 실습 활동이 이뤄졌으며, 참여 어르신들의 높은 만족도와 자신감 향상을 이끌어냈다. 한 참여 어르신은 “가족들에게 직접 문자를 보낼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하다”고 전했고, 또 다른 어르신은 “매주 카페 모임에서 키오스크 사용이 어려워 부탁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