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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과 탐구로 여는 수업의 미래! ‘2025 경기 초등 탐구수업공동체’ 발대식 개최

질문과 탐구로 여는 수업의 미래! ‘2025 경기 초등 탐구수업공동체’ 발대식 개최

 

 

경기도교육청이 16일 남부청사에서 ‘2025 경기 초등 탐구수업공동체 발대식’을 열고 교실 수업 혁신에 앞장설 뜻을 모았다. 이날 행사에는 도내 초등교사들이 자율적으로 구성한 65개 수업공동체 소속 200여 명이 참석해 수업 혁신의 비전을 공유했다.

 

‘초등 탐구수업공동체’는 교사가 학생의 질문과 탐구를 중심으로 한 수업을 실천하기 위해 조직한 자발적 학습공동체다. 이번 발대식은 ▲여는 마당 ▲나눔 마당 ▲닫는 마당으로 구성해 실천 사례와 공동체 운영 방향을 나누고, 참여 교사 모두가 비전 공유와 실천 약속을 선언했다.

 

65개 팀 중 120여 명의 교사는 현장에서 직접 수업 실천 내용을 공유했다. 특히 2024년 우수사례를 통해 현장 중심의 탐구수업 성과를 나누고, 2025년 공동체의 새로운 방향과 주제를 함께 발표하는 등 자율적 교사 실천의 열기를 보여주었다.

 

초등 탐구수업공동체는 ‘학생이 능동적으로 질문하고 사유하는 교실’, ‘교사가 깊이 있는 수업을 실천하는 교실’을 지향한다. 경기도교육청은 이 공동체 활동이 도내 전반에 확산되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이문구 초등교육과장은 “초등 탐구수업공동체는 수업 본질을 되짚고 학생의 성장을 도모하는 교사 중심 실천의 장”이라며 “학생이 스스로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깊이 있는 수업 실현에 더욱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 공동체는 2024년 51개 팀으로 시작해 올해 65개로 확대되었으며, ‘질문·탐구·토론’의 세 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다. 교사들이 수업을 연구하고 실행하며, 학생 중심의 교실 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성남시 분당 재건축 정비물량 선정, 주민대표 의견 반영해 ‘입안제안 방식’ 추진 검토중
한국사회적경제신문 황인규 기자 | 성남시는 2025년 분당지역 재건축 정비물량 선정방식과 관련하여, 지역 내 공동주택 연합회, 선도지구 공모신청 구역 주민대표, 특별정비예정구역 주민대표, 재개발재건축추진지원단 자문위원(민간전문가) 등 다양한 주민단체로부터 의견을 수렴한 결과, ‘입안제안 방식’을 상대적으로 더 선호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한 달 동안 성남시청과 분당구청에서 진행된 총 5회의 의견청취 간담회를 통해 도출된 것으로, 입안제안 방식은 주민 자율성과 신속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의견이 주를 이뤘으며, 공모 방식은 과열 경쟁과 주민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일부 제기됐다. 이에 따라 성남시는 2025년 정비물량 선정에 있어 ‘입안제안 방식’을 우선 검토 대상으로 설정하여 관련 행정 절차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6월 중 분당 지역 전체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정비물량 선정방식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 결정의 정당성과 수용성을 높여 다양한 주민 목소리를 성실히 반영할 방침이다. 성남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재건축 정비사업의 핵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