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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교육청, 공공데이터 제공·활용 평가서 ‘우수’ 등급

서울시교육청, 공공데이터 제공·활용 평가서 ‘우수’ 등급

 

 

서울시교육청이 행정안전부 주관 ‘2024년 공공데이터 제공 및 데이터기반행정 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 679개 기관을 대상으로 공공데이터 개방·활용, 품질관리, 정책 활용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서울시교육청은 공공데이터 제공 및 운영 실태 평가에서 90.75점, 데이터기반행정 분야에서 94.00점을 획득하며 시도교육청 평균을 크게 상회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특히 전체 20개 평가 지표 중 14개 지표에서 만점을 받는 등 데이터 관리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이번 결과는 데이터 개방 계획 수립과 이행, 품질 관리 체계 구축, 분석 과제의 실질적 정책 반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노력한 결과로 분석된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공공데이터 품질 향상과 활용 활성화를 위한 전략 수립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정근식 서울시교육감은 “공공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결과 교육행정의 투명성과 효율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데이터 기반 행정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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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 야탑유스센터, 경기 공유학교 통해 청소년 발명가 양성
한국사회적경제신문 황인규 기자 |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 야탑유스센터는 7월 19일부터 8월 30일까지 성남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발명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실제 특허출원까지 이어지는 실전형 교육 프로그램 ‘청소년 특허탐구 공유학교’를 운영한다. ‘청소년 특허탐구 공유학교’는 청소년이 직접 생활 속 문제를 주제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전문 멘토의 멘토링을 통해 구체화하여 최종적으로 특허출원이라는 실질적 성과로 연결되는 과정을 포함한다. 과정 전반에는 전문 변리사와 각 분야 멘토단이 참여해, 교육의 깊이와 실효성을 더한다. 특히 이번 사업은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의 성남다움 공유학교 - 공헌형 프로그램으로 선정돼, 프로그램 이수자에 한해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 – 진로 영역’에 등재되는 혜택이 제공한다. 이는 청소년들의 참여 동기를 높이고, 진로설계 과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야탑유스센터 이재영 센터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지식재산권을 보호함은 물론, 발명 과정을 통해 청소년들의 실질적인 역량 개발을 지원할 수 있는 의미 있는 경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