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국토교통부, 사회주택협회와 공동으로 사회주택 공급을 늘리기 위해 전국 5개 광역시·도에서 ‘HUG 사회주택 아카데미’를 개최한다.
사회주택이란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임대주택이다. 사회적기업, 비영리 법인 등 사회적경제주체가 공급·운영하며,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다. 입주민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이나 공간이 마련돼 주거 안정성은 물론, 삶의 질 향상도 기대할 수 있다.
아카데미는 사회주택 제도·정책, 사업 타당성 분석, 금융 조달 및 실제 사례 연구 등 사회주택 사업 추진에 필요한 실무 위주로 진행된다. 이를 위해 HUG는 올해 4월부터 개최한 ‘사회주택 권역별 설명회’ 참석자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목을 선정한 뒤 각 지자체의 협조를 받아 지역별 맞춤형 강의를 구성했다.
사회주택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무료로 참석 가능하다. 권역별 교육 일정 확인 및 신청은 26일부터 HUG 사회임대주택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한편, HUG는 사업시행자가 사업비를 원활하게 조달할 수 있도록 금융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사회임대주택 PF 보증’을 통해 최대 총사업비 90%까지 약 0.2%~0.7% 낮은 보증료로 사업비 대출금 상환을 보증하고 있으며, 저리의 주택도시기금 융자로 금융을 지원 중이다.
변윤재 기자 ksen@k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