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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교육청, 질문과 탐구로 여는 미래교육 성과발표회 개최

경기도교육청, 질문과 탐구로 여는 미래교육 성과발표회 개최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16일 오산에서 ‘2024 질문과 탐구가 있는 학교 성과발표회’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질문 중심의 수업문화 확산과 미래교육 기반 마련을 목표로 했다.

 

성과발표회에는 ‘질문하는 학교’와 ‘탐구수업공동체’ 소속 교원 230여 명이 참석했다. 이화여대 옥현진 교수의 ‘주도적인 학습자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강연을 시작으로, 질문과 탐구 중심의 우수사례 발표와 네트워크 구축이 이어졌다.

 

‘질문하는 학교’는 도내 25개 학교에서 운영 중이며,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선도적인 수업방식을 실천하고 있다.

 

또한, 175개 탐구수업공동체 교사단은 연구와 실천을 통해 깊이 있는 수업모델 개발에 기여하고 있다.

 

교육과정정책과 김윤기 과장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질문하고 토론하는 수업문화를 통해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길 기대한다”며, “질문과 탐구 중심 수업은 지역사회를 넘어 세계로 나아가는 미래교육 비전과 연결될 것”이라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질문과 탐구 기반의 수업문화를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2025년에는 운영 대상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성남시 분당 재건축 정비물량 선정, 주민대표 의견 반영해 ‘입안제안 방식’ 추진 검토중
한국사회적경제신문 황인규 기자 | 성남시는 2025년 분당지역 재건축 정비물량 선정방식과 관련하여, 지역 내 공동주택 연합회, 선도지구 공모신청 구역 주민대표, 특별정비예정구역 주민대표, 재개발재건축추진지원단 자문위원(민간전문가) 등 다양한 주민단체로부터 의견을 수렴한 결과, ‘입안제안 방식’을 상대적으로 더 선호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한 달 동안 성남시청과 분당구청에서 진행된 총 5회의 의견청취 간담회를 통해 도출된 것으로, 입안제안 방식은 주민 자율성과 신속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의견이 주를 이뤘으며, 공모 방식은 과열 경쟁과 주민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일부 제기됐다. 이에 따라 성남시는 2025년 정비물량 선정에 있어 ‘입안제안 방식’을 우선 검토 대상으로 설정하여 관련 행정 절차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6월 중 분당 지역 전체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정비물량 선정방식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 결정의 정당성과 수용성을 높여 다양한 주민 목소리를 성실히 반영할 방침이다. 성남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재건축 정비사업의 핵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