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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태희 교육감 ‘경기공유학교 다양하고 더 넓고 더 깊을 수 있어’

-경기공유학교 의 도전과 성장 - 2024 지역교육협력 컨퍼런스 개최-

임태희 교육감 ‘경기공유학교 다양하고 더 넓고 더 깊을 수 있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25일 열린 ‘지역교육협력 콘퍼런스’에서 경기공유학교가 "공교육의 다양성과 깊이를 더하는 모델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콘퍼런스는 '사람, 공간, 콘텐츠가 만나는 곳, 지역협력을 통한 경기공유학교의 도전과 성장'을 주제로 진행됐으며, 교직원과 지역협력기관 담당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또한 유튜브 생중계와 전시회도 동시에 열렸다.

 

1부 정책토론에서는 경기공유학교의 역할과 발전 가능성을 주제로 5명의 발제자가 발표했다. 안산시청 이민근 시장은 지역교육협력 플랫폼의 확장을 논의했고, 아주대 김신권 교수는 공유학교의 플랫폼 기능에 대해 발표했다

 

금신초 최정하 교장은 경기공유학교의 교육적 역할을,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진영하 장학사는 교육지원청의 역할을 설명했으며, 수성고 오준영 학생은 자신의 경험을 공유했다. 이후 용인특례시 이재진 교육문화체육 특별보좌관의 진행으로 토론과 질의응답이 이어졌다.

 

2부에서는 공간, 사람, 콘텐츠, 협력, 늘봄의 5가지 주제와 10개 소주제를 통해 지역별 사례와 발전 방안을 나누었다. 경기공유학교 성과와 31개 지역별 사례를 소개하는 온라인 전시회(www.경기공유학교.info)는 11월 15일까지 진행된다.

 

임 교육감은 경기공유학교가 개방형 플랫폼으로, 학교와 지역이 협력하여 공교육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임 교육감은 경기공유학교가 개방형 플랫폼으로서 학생, 학부모, 지역 주민들이 함께 배움을 실현할 수 있는 자유로운 공간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역 특성에 맞춰 재원을 마련하고, 학교 교육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을 협력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지역사회와 학교의 협력을 통해 공교육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경기공유학교가 지역의 특성과 수요에 맞게 발전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성남시 분당 재건축 정비물량 선정, 주민대표 의견 반영해 ‘입안제안 방식’ 추진 검토중
한국사회적경제신문 황인규 기자 | 성남시는 2025년 분당지역 재건축 정비물량 선정방식과 관련하여, 지역 내 공동주택 연합회, 선도지구 공모신청 구역 주민대표, 특별정비예정구역 주민대표, 재개발재건축추진지원단 자문위원(민간전문가) 등 다양한 주민단체로부터 의견을 수렴한 결과, ‘입안제안 방식’을 상대적으로 더 선호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한 달 동안 성남시청과 분당구청에서 진행된 총 5회의 의견청취 간담회를 통해 도출된 것으로, 입안제안 방식은 주민 자율성과 신속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의견이 주를 이뤘으며, 공모 방식은 과열 경쟁과 주민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일부 제기됐다. 이에 따라 성남시는 2025년 정비물량 선정에 있어 ‘입안제안 방식’을 우선 검토 대상으로 설정하여 관련 행정 절차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6월 중 분당 지역 전체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정비물량 선정방식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 결정의 정당성과 수용성을 높여 다양한 주민 목소리를 성실히 반영할 방침이다. 성남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재건축 정비사업의 핵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