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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움은 나누고 꿈은 키우고’ 삼성전자 사회복지사업에 100억 지원

65개 비영리단체 지원올해 처음으로 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도 참여

삼성전자가 사회문제를 혁신할 아이디어를 가진 비영리단체에 100억원을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공동모금회)와 함께 28일 서울 중구 공동모금회 회관에서 ‘2019 나눔과 꿈’ 사업에 선정된 65개 비영리단체를 발표했다.

지난 2016년 시작해 올해로 세 번째를 맞는 ‘나눔과 꿈’은 국내 최대 규모의 사회복지 공모사업이다. 좋은 아이디어를 가진 비영리단체를 지원해 단체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지금까지 총 지원액수는 300억원에 이른다.

이번에는 총 1106개 기관이 응모해 65개 단체가 선정됐다. 올해부터는 사회적기업과 사회적협동조합도 참여할 수 있도록 범위를 확대해 10개 사업이 선정됐다. 신청금액의 상한선도 없여져, 내년 1월부터 최대 5억원 이상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최장 3년 동안 사업을 수행할 수 있다.

올해 선정된 65개 사업을 유형별로 보면 창의적인 사회문제 해결방식을 제시하는 ‘꿈 분야 사업’이 30개로 46%를 차지했고, 지방 소재 비영리단체는 31개로 48%를 달했다. 특히 우리사회의 보이지 않는 차별과 편견을 깨고 사업대상자의 자활을 유도하는 사업이 눈에 띈다. 사회적 협동조합인 '작은영화관'은 <동행 영화관 프로젝트>를 통해 지제장애인과 그 가족의 편안한 영화관람을 위한 사업을 진행한다. '태화샘솟는집'의 <하우스키핑 코디네이터 양성사업>은 정신장애인에게 호텔 객실 관리 코디네이터 교육을 실시하고 서울 시내 호텔 취업을 돕는다. '일산노인종합복지관'의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교육>은 미용·운동·요리·원예·애완동물 등 자신만의 취미활동을 즐기는 노년층을 실버 콘텐츠 크리에이터(영상 제작자)로 키워 세대 간 소통을 꾀한다.

면접심사위원으로 참여한 황창순 순천향대학교 부총장은 “사회현안 파악과 해결방안에 대한 응모 기관들의 제안 수준이 매년 향상되고 있다”며 “‘나눔과 꿈’을 통해 국내 사회복지 역량이 향상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ksen@ksen.co.kr 변윤재 기자


이승로 성북구청장, 전통시장 상인과 소비쿠폰 사용 촉진 캠페인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고은석 기자 | 서울 성북구가 구민의 생활안정과 골목상권 회복을 위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캠페인을 본격 가동하며 현장 소통과 사용 촉진에 나섰다. 28일 성북구는 돈암전통시장에서 소비 릴레이 캠페인을 펼치며 소비쿠폰 사용 분위기 확산에 나섰다. 이 자리에는 이승로 성북구청장을 비롯해 구 직원 그리고 시장 상인이 함께해 구민과 직접 만나 소비쿠폰 사용을 독려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소비쿠폰은 삶의 안정을 돕고, 지역경제에 온기를 불어넣는 실질적 정책 수단”이라며 “현장에서 큰 혼란 없이 운영되도록 성북구 직원 모두가 만전을 기하고 있다” 면서 “성북구민께서도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소비로 마중물 역할을 해주실 것을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원활한 지급과 적극적인 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돈암시장에서 과일을 판매하는 김*옥 씨는 “아침 7시부터 저녁 9시까지 문을 열고 있지만 하루에 손님이 한두 분 밖에 오지 않는 날도 많았을 정도였다” 면서 “소비쿠폰이 지급되어 다행이지만 서울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어 시장은 그 혜택을 못 받을까 봐 걱정했는데 구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