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구리시 수택1동행정복지센터는 4월 23일 수택1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명예사회복지공무원 20여 명과 함께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날 캠페인에서 참여자들은 관내 편의점, 부동산, 미용실 등 생활 밀접 업소를 방문하여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용 홍보물을 전달하며, 어려운 이웃 발견 시 수택1동행정복지센터로 신고해 줄 것을 안내했다. 수택1동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위기 이웃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민관이 함께 촘촘한 지역사회 안전망을 구축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권임순 수택1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은 “이웃에 대한 관심이 복지사각지대 해소의 첫걸음인 만큼 주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제보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김수영 수택1동장은 “복지사각지대 발굴에 동참해 주신 위원들께 감사드리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도움이 절실한 이웃들을 살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수원시 권선구 권선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2일, 새봄맞이 복지사각지대 발굴 홍보캠페인을 추진했다. 이날 권선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10여 명은 다세대 주택이 밀집된 맛고을 상가 일대를 중심으로 긴급복지 콜센터(핫라인), 수원새빛돌봄(누구나), 복지위기알림앱 등 복지제도 안내문과 홍보 물품을 함께 배부하며, 우리 주변의 어려움에 놓인 이웃에게 관심 가져 주길 당부했다. 또한 복지사각지대에 놓여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을 발견할 경우 행정복지센터에 제보해주실 것을 적극 홍보했다. 권영두 권선2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우리 주변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이 복지지원 제도를 몰라서 도움을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을 지속 추진하여 취약계층 이웃들이 따뜻한 봄날을 맞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장순정 권선2동장은 “지역 내 복지안전망 및 신고체계를 구축하여 복지사각지대 없는 권선2동을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의정부시 송산1동주민센터는 4월 23일 의정부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민관 협력 찾아가는 복지상담’을 실시했다. ‘제45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상담에는 장애인의 정보 접근권과 권익 향상 등을 위해 송산1동, 의정부시장애인종합복지관, 의정부시정신건강복지센터, 경기도의료원의정부병원 등 총 7개 기관이 참여했다. 참여 기관들은 보건‧복지 관련 원스톱 상담을 제공하고, 복지 사각지대 발굴‧지원을 위해 주민들의 신고를 적극 독려했다. 송산1동은 연중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보건‧복지상담 부스를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도움이 필요한 가구의 위기 상황을 해소하고자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복지 사각지대 발굴 홍보 캠페인도 실시 중이다. 김수경 동장은 “앞으로도 찾아가는 복지상담을 통해 복지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보다 많은 주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양시 동안치매안심센터, 치매 예방 위한 '한마음 걷기 행사' 성료 안양시 동안치매안심센터가 23일 학운공원에서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 행사’를 열고 치매에 대한 인식 제고와 예방 중요성을 시민들과 공유했다. 이번 행사는 치매 어르신과 가족, 지역 주민 등 약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봄 햇살 아래 걷기 코스를 함께 걸으며 건강한 일상을 응원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경쾌한 발걸음으로 학운공원을 누비며 치매 극복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현장에서는 걷기 외에도 치매 예방을 주제로 한 다양한 체험 부스가 운영돼 큰 호응을 얻었다. ‘치매 예방식단 체험 부스’에서는 건강한 식단을 시식하고 영양 정보를 얻을 수 있었으며, ‘근력 평가 및 맞춤형 운동 체험 부스’에서는 개개인에 맞는 운동법을 배울 수 있었다. 이밖에도 ‘치매 정보 홍보부스’에서는 치매 조기 발견과 관리 방법에 대한 설명이 이뤄졌다. 행사에 참여한 시민들은 “치매 예방을 실천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며 “가족과 함께 유익한 시간을 보내며 건강한 생활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순기 동안구보건소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치매 예방의 필요성과 실천 방법을 시민들과 공유하게
송파구, '1:1 진학컨설팅' 호응에 힘입어 확대 운영 송파구가 관내 청소년의 입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해온 ‘1:1 진학컨설팅’ 사업이 높은 만족도를 기록하며 올해도 확대 운영된다. 이 사업은 현직 교사가 직접 중·고등학생 및 학부모에게 맞춤형 입시 상담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950명이 상담을 이용했다. 특히 3월 실시된 만족도 조사에서 응답자의 61%가 상담 내용과 실제 진학 결과가 일치한다고 답해, 컨설팅의 실효성이 입증됐다. 또한 상담을 통해 대학과 학과 선택에 실질적 도움이 됐다는 응답도 76%에 달했다.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정성 어린 상담", "현실적 조언", "유료 컨설팅에 버금가는 수준"이라는 후기가 이어졌다. 올해는 중1부터 고3까지 상담 대상을 확대하고, 상담 횟수도 800회로 늘려 더 많은 학생에게 기회를 제공한다. 상담은 상시 운영되며, 8월과 12월에는 수시·정시 지원을 앞둔 고3을 위한 집중 상담이 진행된다. 참여는 매달 둘째 주 수요일 오전 10시 ‘송파런’ 누리집을 통해 선착순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상담은 송파런 교육센터에서 대면으로 이뤄진다. 서강석 송파구청장은 “진로에 열의를 가진 모든 학생이 급변하는 입시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황인규 기자 | 경기도주식회사는 24일 NS홈쇼핑, KT알파, 현대홈쇼핑, SK스토아, LG헬로비전 등 총 6개 홈쇼핑사(社)와 경기도 중소기업 판로 개척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경기도주식회사는 ‘2025 중소기업 마케팅 지원사업’의 하나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홈쇼핑 및 라이브커머스 방송 추진을 통해 중소기업 제품 판매를 지원한다. 지난해에는 총 3개 홈쇼핑과 협약을 맺고 방송을 통해 31개 중소기업 제품 약 29억원을 판매했다. 올해는 6개 홈쇼핑과 협력해 58개 중소기업의 제품 판매를 도울 예정이다. 또 라이브커머스 지원도 신설해 보다 효과적인 판매도 지원가능하다. 이재준 경기도주식회사 대표이사는 “경기도주식회사는 도내 중소기업의 판로 개척을 위해 홈쇼핑과 꾸준히 협업해오면서 괄목할 성과를 매년 거뒀다”며 “올해는 그간 쌓인 노하우와 더불어 라이브커머스로 판로를 더욱 넓히는 것에 집중하겠다”고 전했다.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황인규 기자 | 강화군이 강화 지역에 적합한 벼 신품종 ‘강들미’에 대한 품종보호를 출원했다. 강들미는 강화군이 농촌진흥청과 함께 개발한 신품종으로, 수요자 참여형 품종 개발 연구를 통해 탄생했다. 지난 2021년부터 4년에 걸친 지역 적응 시험을 통과했고, 뛰어난 밥맛을 인정받아 2024년 12월 농촌진흥청 직무육성 신품종으로 최종 선정됐다. 그리고 올해 3월 국립종자원에 품종보호를 출원하고, 4월 15일 품종보호 출원이 공개됐다. 출원 등록된 강들미는 ‘강화도 들판의 우수한 벼’를 의미하는 것으로, 강화군민을 대상으로 품종명 공모를 진행해 최종 선정했다. 개발 초기에는 계통명 ‘수원657호’로 불렸다. 강들미는 쌀알에 심복백(하얀반점)이 거의 없으며, 단백질 함량이 5.8%로 낮고 백미 완전율이 대조 품종(조평)보다 높아 밥쌀용으로 우수한 품질을 자랑한다. 또한 최근 기후변화로 증가하고 있는 수발아 피해에 대응할 수 있는 품종으로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수발아 현상은 아직 베지 않은 벼 알곡에서 새싹이 트는 것으로 상품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황인규 기자 | 인천계양지역자활센터는 하나은행 작전동지점과 협력해 저소득층의 자립과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하나이룸통장’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하나이룸통장’은 참여자가 매월 5만 원씩 7회, 총 35만 원을 저축하면 하나은행이 20만 원의 매칭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또한, 참여자들이 개인별 ‘이룸미션(자금 활용 계획)’을 설정하여 저축 목표를 분명히 하고, 계획적인 소비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 사업은 계양구 자활근로 사업 참여자 14명을 1기 참여자로 선정하여 진행되며, 지난 4월 11일 오리엔테이션이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사업 참여자, 인천계양지역자활센터 관계자, 하나은행 작전동지점 관계자들이 함께 참석해 사업 안내, ‘이룸미션’ 설명, 적금 통장 개설 등을 진행하며 참여자들의 성공적인 저축 습관 형성을 위한 첫걸음을 응원했다. 올해 12월까지 진행되는 사업 기간 동안 참여자들에게는 금융 교육, 기초 경제·금융 정보 제공, 저축 납입 관리 및 응원 문자 발송, 미션 달성 선물 등 맞춤형 지원이 제공될 예정이다.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