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5 (월)

  • 구름조금춘천 24.1℃
  • 구름많음서울 24.5℃
  • 구름조금인천 22.8℃
  • 맑음원주 24.9℃
  • 맑음수원 24.5℃
  • 맑음청주 25.4℃
  • 맑음대전 25.8℃
  • 맑음포항 27.2℃
  • 맑음군산 24.7℃
  • 맑음대구 26.1℃
  • 맑음전주 26.7℃
  • 맑음울산 22.5℃
  • 맑음창원 22.8℃
  • 맑음광주 25.0℃
  • 구름조금부산 21.0℃
  • 맑음목포 23.0℃
  • 맑음여수 19.9℃
  • 구름조금제주 18.9℃
  • 맑음천안 24.9℃
  • 맑음경주시 28.3℃
기상청 제공

한국전력, 사회적기업에 5억원 지원…사회적기업 성장 모멘텀 제공

한국전력(사장 조환익, 노조위원장 김주영)는 새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 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재)함께일하는재단과 함께 사회적기업 성장 모멘텀을 제공할‘협동조합 비즈니스 모델·발굴 사업’ 9개사 및 ‘KEPCO 희망카페 설립 사업’1개사를 공모를 통해 선정했다. 

‘협동조합 비즈니스 모델·발굴’사업은 사회적기업 인증 협동조합을 대상으로 60개 업체가 공모(5.20)하여 심사를 거쳐 ‘협동조합 온리(친환경 공예품 제작)’ 등 최종 9개 협동조합이 선정(6.12)되었다. 

‘KEPCO 희망카페’사업은 인증 및 예비 사회적기업, 소셜벤쳐기업을 대상으로 53개 업체가 공모(5.14)하여 최종 ㈜자리(카페를 통한취약계층 청소년 일자리창출)로 선정되어 8월 홍대입구 부근에 ‘KEPCO 희망카페 1호점’을 OPEN 할 예정이다. 

이번 사회적기업 지원사업 규모는 5억원으로 9개 협동조합에 4억원, 희망카페 1호점에 1억원을 지원하며, 협동조합 업체별로는 1천만원에서 최대 5천만원까지 지원한다. 아울러, 선정된 사업에 대한 전문교육 및 사업 정착을 위한 컨설팅 등 협동조합이 설립·정착 할 때 까지 지속적으로 후원 할 예정이다. 

한전은 이를 통해 약 60명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하며, 사회적기업 인증 협동조합에 대하여 설립에서 인큐베이팅까지 지원하는 것은 공기업 최초 사례라고 밝혔다. 

‘13년 6월 27일(목) 오후 2시, 서울 마포구 함께일하는재단에서 한국전력공사 백승정 경영지원본부장, 권춘택 노사복지처장, 함께일하는재단 이세중 상임이사, 대상기업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사회적기업 지원사업 후원금 전달 행사를 가졌다. 

또 작년부터 Micro Credit(직원급여 끝전 모음) 사업을 통해 취약계층 경영개선과 창업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재활용 사회적기업 14개사에 노후 OA기기를 기부하는 등 다양한 사회적기업 지원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한편, 한전은 2003년부터 저소득가구의 전기요금을 지원하는 ‘사랑의 에너지 나눔 사업’을 통해 지난해까지 총 14,110가구에 18.4억원을 지원하였고, 올해에도 연간 2.4억원 규모로 약 1,500가구의 체납 전기요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앞으로 한전은 지속성장 가능한 사회적기업 설립 모델을 발굴하는 한편, 맞춤형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실천해 인류와 사회의 행복에 기여하는 글로벌 사회공헌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한국전력, 2013.06.28)

숭의종합사회복지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스마트시니어 1기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숭의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3월 12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4월 30일까지 진행된 ‘스마트시니어 1기’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폰과 키오스크 활용 능력 향상을 돕기 위해 기획됐다. ‘스마트시니어’는 1대1 또는 2대1 맞춤형 교육 방식으로 봉사자와 어르신이 함께하는 1∙3세대통합 프로그램이다. 총 11명의 어르신과 6명의 봉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스마트폰 기본 설정과 유튜브 활용 ▲카카오톡 프로필 꾸미기 ▲카카오맵 활용 등 3회의 스마트폰 교육과 ▲카페·패스트푸드 키오스크 이해 및 실습 등 2회의 키오스크 이론 교육, ▲현장 실습 3회가 진행됐다. 교육 이후에는 실제로 카페, 무인상점, 패스트푸드점을 직접 방문해 스스로 키오스크를 이용해 주문·결제하는 실습 활동이 이뤄졌으며, 참여 어르신들의 높은 만족도와 자신감 향상을 이끌어냈다. 한 참여 어르신은 “가족들에게 직접 문자를 보낼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하다”고 전했고, 또 다른 어르신은 “매주 카페 모임에서 키오스크 사용이 어려워 부탁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