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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노동부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실적 발표

2021년도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액 1조 8천억원

고용노동부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실적 발표

 

-2021년도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액 1조 8천억원-

 

고용노동부(장관 안경덕)는 2021년도 공공기관(국가기관․지자체․공기업 등 861개)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실적은 전년보다 2천억원 증가한 1조 8천억원이라고발표했다.

 

[고용노동부 연도별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실적]

 

고용노동부는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사회적기업육성법에 따라 공공기관별 구매실적 및 구매계획을 매년 공고하고 있다.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 고용 및 사회서비스 제공, 지역사회 공헌등 사회적 가치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으로서 고용노동부가 인증한 사회적기업은 ’22년 4월 현재 3,266개 사가 활동 중이다.

 

사회적기업의 고용현황은 전체 고용인원(62,669명) 중 58.9%(36,889명)를 장애인・ 고령자・저소득자 등 취약계층 고용(’22.4월 현재) 지난해 공공기관의 총구매액 대비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율은 2.77%로 전년(2.85%) 대비 다소 감소했으나, 구매액은 12% 이상(2천억원)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매율 감소는 코로나19 백신 구매(3.2조원, 질병청)로 총구매액이 급증했기 때문이며, 백신 구매액을 제외하면 실질적인 구매율은 2.92%이다. 코로나19 백신 구매액(3.2조원) ‘21년 공공기관 총구매액(65.5조원)의 4.8% 차지했다.

 

기관별로 보면, 전체 861개 공공기관 중 전년보다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액이 증가한 기관은 60%(518개 기관)가 넘었으며, 유형별로는, 지방자치단체가 6,577억원으로 구매금액과 구매율이가장 높았고, 그다음은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이었다.

 

구매 주요 품목으로는 사무․전산용품, 산업용품, 식품 등 물품이 50.6%(9,201억원), 청소․방역, 재활용, 간병 등 용역이 49.4%(8,970억원)로나타났다.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실적 증가는 공공기관들이 자체적으로 온․오프라인 구매상담회 개최, 구매지원협의체 구성․운영하는 등 공공기관 및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공공구매 교육과정운영 및 공공구매지원센터를 통한 구매상담, 사회적기업에 대한 인식확산 노력* 등을 지원했다.

 

바이소셜(Buy Social) 캠페인: 종교계와 공동으로 사회적경제 제품 구매·기부 추진, 사회적경제 통합박람 전국민 대상 사회적경제 관심도 제고 및 판로 확대, 2022년에도 공공기관들은 전년보다 2,815억원 증가한 2조 986억원으로목표를 상향 설정하고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를 늘려갈 계획이다.

 

,한편 고용노동부도 구매실적이 감소한 기관에 대해서는 원인 및 애로사항등을 파악하고, 우선구매제도 교육 및 구매상담 등을 통해 실적 개선을 지원할 계획이다.

 

황보국 통합고용정책국장은 “취약계층에게 일자리 및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기업의 활성화를 위해 공공구매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라고 하면서, “고용노동부는 사회적경제를 위한 판로지원 통합플랫폼인 e-store 36.5를 개편하여 상품 몰 기능개선 및 이용자 편의를 제고하고, 공공구매 정보제공 기능을 강화하는 등 사회적기업 제품의 판로 확대를 위해 지속해서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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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청주시는 18일 문화제조창 1층에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장터가 ‘건강한 순환, 즐거운 소비’를 주제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고 가치소비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지역 내 20여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참여했으며, 1천여명이 방문해 착한 소비의 의미를 실천했다. 행사장에는 사회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된 오픈마켓을 비롯해 소원 나무, 가치네켓 포토존, 가치다다 토큰 이벤트, 십자말 풀이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운영돼 방문객에게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했다. 또한 사회적경제 가치확산과 시민참여 기반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엠버서더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어 올해 장터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을 축하하는 한마당장터 우수기업 시상식을 열어 참여기업 간 유대를 강화하고 지역 내 사회적가치 확산을 다짐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가치를 이해하고 따뜻한 소비를 실천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과 성장, 판로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충청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