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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성과에 대한 측정과 평가

사회적 성과에 대한 측정과 평가

전진용교수는 사회적경제 영역이 지난 10년동안 본결적으로 확대되면서 사회적경제조직 특히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성과에 대한 관심도 매우 높아가고 있다. 사회적 성과는 사회적기업이 추구하는 사회적 목적 실현에 넓은 의미에서 사회적 목적 그 자체의 가치 참여자의 범위와 변화의 질, 사회적 효용 그리고 고용이나 수익과 같은 경제적 성과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사회적기업의 가치는 사회적 성과를 통해 발현되기 때문에 시회적기업이 그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사회적 성과에 대한 측정과 평가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한다 , 이것은 사회적 영향력으로서 소셜 임팩트 – Social impact를 강화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사회적 성과에 대한 평가를 통해 그 내용과 가치가 측정되고 평가되어 사회구성원들에게 공유되어 확산될 때 사회적 영향력이 만들어진다.

또한 이것이 사회적기업이 궁극적으로 목표로 하는 사회변화를 견인하게 된다. 사회적기업과 같이 사회적 가치실현을 경영활동의 목표로 하는 임팩트 비즈니스‘가 일반기업에서도 점차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사회적기업가들은 자신들의 사회에 대한 좋은 영향들과 활동들이 다른 사람에게 평가받은 것을 꺼려하는 경향이 있다. 첫째 다른 사회적기업과 비교되어 우열을 가린다는 점, 둘재 평가 자체가 사회적 가치를 훼손할 수 있다는 점 ,셋째 신뢰할 만한 평가기준이 없다는 점이 부정적 생각을 갖게 한다..

그럼에도 사회적기업에서 사회적 성과는 조직의 존재의 이유이고 핵심 목표이기 대문에 이르 평가하고 또 점검하는 것은 중요한 경영활동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사회적 성과에 대한 평가를 통해 그 결과물을 만드는 것은 그 가치를 사회에 더 효과적으로 확산하고 더 큰 사회적 성과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사회적성과에 대한 평가는 사회적 성과 그 자체를 ’증명. 하고 향후 성과를 ‘개선’시키는 단계별 목표를 제공하며, 더 큰 사회적 성과를 내게 하는 ‘밑거름’이 된다. 사회적기업에서 사회적 성과에 대한 평가는 자신들의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증명’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인정’받는 것은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는 유용한 수단이다.

또한 사회적 시장을 확장하기 위한 사회책임조달(우선구매), 대기업 CSR. CSV와의 협력, 자원연계,투자유치 등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그리고 사회적 성과에 대한 평가는 그것이 단지 ‘증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조직을 ‘개선’시켜 사회문제해결의 혁신을 이끌어 내는 중요한 계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성과의 평가에 대한 결과물들을 측적하고 순환시켜 자신들의 사회문제해결방법을 혁신하고 강화함으로써 더 큰 사회적 성과를 낼 수 있다. 또한 사회적 성과에 대한 평가는 사회적기업의 성공에 있어 전 방위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 최근 주요 사례들에서 입증되고 있다.

사회적기업들은 사회적 성과에 대한 측정과 평가를 통해 사회적 경제적 목적 실현을 위한 경영 활동에서 부딧히게 되는 여러 가지 한계와 문제들을 그복해 낼 수 있는 기회와 역량을 강할 수 있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소셜 임팩트를 더욱 효과적으로 확장시킬 수 있다. 사회적 성과가 항상 소셜 임팩트를 만드는 것은 아니다. 사회적 성과에 대한 적절한 측정과 평가가 뒤따라야 하는 것이다.

한편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성과에 대한 평가는 여러 사회적기업들을 통해 축적되어 순환.공유,결합될 때 더욱 강력한 소셜 임팩트를 만든다.

사회적 가치의 순환, 공유, 결합은 또 다른 사회적 가치를 만드는 중요한 사회적 자원으로서 사회적경제생태계의 기본 토양이 된다.

 

황인규 기자 ksen@k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