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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서비스제공방식에 대하여

사회서비스제공방식에 대하여

사회서비스제공형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들에게 사회서비스제공을 사회적 목적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빈곤은 정상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는 것이 힘든 주로 저소득취약계층들에게 시장가격보다 현저하게 낮은 가격으로 상품을 공급한다.

사회적기업육성법에서는 사회서비스를 교육.보건, 사회복지, 환경 및 문화 분야의 서비스, 그밖에 이에 준하는 서비스로 대통령령이 정하는 분야의 서비스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기업육성법 시행령에서는 그 밖에 이에 준하는 서비스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분야의 서비스로서 보육서비스, 예술.관광 및 운동서비스, 산립 보전 및 관리 서비스, 간병 및 가사지원서비스 그 밖에 고용노동부장관이 사회적기업 육성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인정하는 서비스 등으로 규정하고 있다.

일반적인 의미로 볼 때 사회서비스는 개인 또는 사회전체의 복지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사회적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를 말하며 공공행정(일반행정,환경,안전) 사회복지 (보육,아동,장애인,노인보호), 보건의료(간병,간호), 교육(방과 후 활동, 특수교육), 문화(도서관,박물관,미술관 등 문화시설 운영)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대표적으로 문화 분야에서의 사회서비스를 살펴본다, 문화는 그 자체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훌륭한 솔루션이다, 양질의 문화관련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사회적기업을 활성화하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사회문제를 상당부분 해결할 수 있다.

여기에서 문제는 문화도 경제력, 지역, 선호도에 따라 편중되는 소외현상을 띤다는 것과 상위 몇몇을 제버외한 대부분의 문화주체들의 지속가능성이 취약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문화소외를 해결하는 것에 다양한 문화주체들의 참여가 가능한 지속가능한 사업모델 개발과 지원이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문화분야 사회서비스는 사회변화에 따른 다양한 사회적 결핍을 해결하는데 유용하다. 사회변천과정에서 사회적 결핍은 사회적기업의 중요한 사회적 목적이 되어 왔다. 이는 개인이나 기업이 단독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특징이 있고 지속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는데 상당한 시간을 필요로 한다.

최근 우리사회에서 대표적인 것이 고령화에 따른 사회문제이다 서울 종로의 사회적기업 추억을 파는극장은 연간 25만명에 이르는 어르신들이 방문하고 있는 세계 최초 시니어 극장,어르신전용극장이다. 55세 이상에게 영화관람료를 10년 가까이 2000원에 제공하고 있다.

추억을파는극장 주변에는 어르신전용,상푸몰, 도시농업,어르신일자리카페등 다양한 솔루션을 융합하는 실험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왔다. 이들 사회적경제조직들과는 협업을 통해 고령화에 따른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점이다. 서울특별시가 이 일대를 어르신특화거리 로 지정하여 도시재생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