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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서 도시재생 융자한도 확인…포털 서비스 시작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마중물 역할을 할 온라인 포털 ‘기금 도시재생 포털’이 8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포털은 일반 시민들이 도시재생에 대한 접근 문턱을 낮추고자 기획됐다. 도시재생에 대해 소개하고, 주택도시기금 금융지원 상품에 대한 정보를 한 곳에 모았다. 특히 ‘융자 상품 이용단계별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 이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도시재생 사업추진을 계획 중이라면 포털의 ‘도시재생 마법사’ 서비스를 통해 상품 안내부터 융자신청 자격 자가진단, 예상 융자금액, 융자기간, 이율, 용도별 융자한도 등을 산출해 볼 수 있다. HUG 도시금융센터 상담까지 원스톱으로 신청할 수 있다.

융자상품 이용 고객에는 약정내역, 납부내역, 거래내역 등을 조회할 수 있는 후속 서비스도 제공된다.

포털 홈페이지(https://enhuf.molit.go.kr/fur/index.jsp)와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nhuf.molit.go.kr) 메인화면의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서 접속할 수 있다.

한편, 포털을 운영하는 주택도시보증공사(HUG)는 지난 2015년 주택도시기금 전담 운용기관으로 지정돼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금융 마중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대규모 개발사업과 노후산단 재생사업을 지원하는 '복합 금융지원'과 가로주택 및 자율주택사업 등을 지원하는 ‘소규모주택정비사업 융자’ 등 사업유형별 금융상품을 출시해 지원하고 있다.

이재광 HUG 사장은 “이번 도시재생 상품 전용 포털 오픈으로 사업 계획단계에서부터 상품가입 이후까지 상품 이용 단계별 서비스 제공이 보다 원활해 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다양한 고객지원 혁신을 계속하여 민간 주도의 도시재생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변윤재 기자 ksen@ksen.co.kr

숭의종합사회복지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스마트시니어 1기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숭의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3월 12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4월 30일까지 진행된 ‘스마트시니어 1기’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폰과 키오스크 활용 능력 향상을 돕기 위해 기획됐다. ‘스마트시니어’는 1대1 또는 2대1 맞춤형 교육 방식으로 봉사자와 어르신이 함께하는 1∙3세대통합 프로그램이다. 총 11명의 어르신과 6명의 봉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스마트폰 기본 설정과 유튜브 활용 ▲카카오톡 프로필 꾸미기 ▲카카오맵 활용 등 3회의 스마트폰 교육과 ▲카페·패스트푸드 키오스크 이해 및 실습 등 2회의 키오스크 이론 교육, ▲현장 실습 3회가 진행됐다. 교육 이후에는 실제로 카페, 무인상점, 패스트푸드점을 직접 방문해 스스로 키오스크를 이용해 주문·결제하는 실습 활동이 이뤄졌으며, 참여 어르신들의 높은 만족도와 자신감 향상을 이끌어냈다. 한 참여 어르신은 “가족들에게 직접 문자를 보낼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하다”고 전했고, 또 다른 어르신은 “매주 카페 모임에서 키오스크 사용이 어려워 부탁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