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미디어교육센터, 초등 미디어 문해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경기도교육청미디어교육센터(센터장 심상웅)가 초등학교 3~6학년 학생들을 위한 미디어 문해교육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해 교육플랫폼 ‘하이러닝’에 탑재하고 있다. 이번 콘텐츠는 디지털 전환 흐름 속에서 교실 수업과 연계한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제작된 온라인 교육자료는 PPT, 워크북, 영상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하이러닝 플랫폼을 통해 교실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오프라인 교재도 함께 학교로 제공되어 온·오프라인 병행 수업이 가능하다.
콘텐츠는 미디어교육센터 내 강의 스튜디오에서 제작되며, 스튜디오 연수를 이수한 교사들이 직접 참여해 장비 운용 및 촬영, 영상 편집 등의 과정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6월부터 11월까지 운영되는 ‘초등 미디어 문해교육 줌인(Zoom-In)’ 수업에 활용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를 통해 수업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에게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문해역량을 키워주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심상웅 센터장은 “디지털 전환에 따라 교육 방식도 변화하고 있다”며 “경기온라인학교 실현을 위한 실질적 지원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 제작과 공간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센터는 이번 사업 외에도 영재교육 콘텐츠와 교육연구회 콘텐츠 제작, 공간 대여 등 다양한 형태로 교육 현장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