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이음온학교, 고교생 맞춤형 온라인 교육과정 확대

경기도교육청이 17일부터 도내 모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경기이음온학교’ 온라인 교육과정 수요조사를 본격 추진하고 있다. 경기이음온학교는 경기온라인학교 정책의 일환으로, 시공간 제약을 넘어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수요조사는 2025학년도 하반기와 2026학년도에 개설할 과목을 결정하기 위한 것으로, 학생들이 소속 학교에 없는 과목도 자유롭게 선택해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선택권을 보장하고, 진로와 연계한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다.
경기도교육청은 경기이음온학교 운영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23일 교육지원청 교육과정 담당자 대상 설명회를 열었으며, 오는 29일과 30일에는 남부와 북부 지역 교사 대상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어 6월 22일에는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설명회도 계획하고 있다.
경기이음온학교는 2025학년도 상반기에 ‘인공지능 기반 생물 정보학 기초와 활용’, ‘인공지능의 기초’, ‘경제 수학’, ‘파이썬 프로그래밍’ 등의 교과를 개설해 학생들의 높은 만족을 이끌어냈다.
하반기에는 ‘인공지능을 위한 선형대수학’, ‘면역체계의 이해’, ‘프런티어 사이언스’, ‘디지털 논리회로’ 등 추가 과목을 편성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경기이음온학교를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수요를 반영하고, 물리적 한계를 넘어 진로 맞춤형 과목 수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경기온라인학교 정책을 지속 강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