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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교육청-AESA, STEM 교육 협력 위한 의향서 체결

서울시교육청-AESA, STEM 교육 협력 위한 의향서 체결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정근식)은 4월 2일, 미국의 국립 비영리 교육기관 AESA와 수학·과학·융합교육(STEM) 협력을 위한 의향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서울형 K-STEM 교육과 미국의 STEM 교육을 연계해 양국 간 교육 교류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AESA는 미국 각 주의 교육청과 지역 교육감 연합회(AASA)를 대표하는 기관으로, STEM 교육 및 기초학력 보장 정책에 따라 지역 학구를 지원하고 있다. 이날 AESA의 웨이드 조안 대표와 이사회 25명은 한성과학고를 방문해 STEM 교육 현장을 직접 살펴봤다

.

양 기관은 STEM 교육 협력은 물론, 중학교 영재교육 수준의 프로그램 공유, AI 기반 학생 교육 프로그램 공동 개발,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서울시교육청은 디지털과 AI 시대에 맞춰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창의적 융합 인재를 양성하는 K-STEM 교육을 추진 중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글로벌 수준의 교육 역량을 갖춘 서울형 STEM 모델을 발전시키겠다는 방침이다.

 

정근식 교육감은 “이번 협력이 우리 교육청의 K-STEM 정책 발전에 중요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서울 학생들이 과학과 수학을 바탕으로 이공계 진로를 설계하고, 협력 속에서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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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 분당 재건축 정비물량 선정, 주민대표 의견 반영해 ‘입안제안 방식’ 추진 검토중
한국사회적경제신문 황인규 기자 | 성남시는 2025년 분당지역 재건축 정비물량 선정방식과 관련하여, 지역 내 공동주택 연합회, 선도지구 공모신청 구역 주민대표, 특별정비예정구역 주민대표, 재개발재건축추진지원단 자문위원(민간전문가) 등 다양한 주민단체로부터 의견을 수렴한 결과, ‘입안제안 방식’을 상대적으로 더 선호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한 달 동안 성남시청과 분당구청에서 진행된 총 5회의 의견청취 간담회를 통해 도출된 것으로, 입안제안 방식은 주민 자율성과 신속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의견이 주를 이뤘으며, 공모 방식은 과열 경쟁과 주민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일부 제기됐다. 이에 따라 성남시는 2025년 정비물량 선정에 있어 ‘입안제안 방식’을 우선 검토 대상으로 설정하여 관련 행정 절차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6월 중 분당 지역 전체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정비물량 선정방식에 대한 보다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 결정의 정당성과 수용성을 높여 다양한 주민 목소리를 성실히 반영할 방침이다. 성남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재건축 정비사업의 핵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