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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해도 괜찮아!” 전국민 재도전 권장 캠페인 펼쳐진다

중기부-행안부, ‘2019 실패박람회’ 20일 광화문광장서 개막

재기 지원·문화전시·강연토론·국민참여 등 다양한 프로그램

누구나 실패에 아파했던 기억 하나쯤은 있을 터. ‘실패의 성공의 어머니’라지만, 현실에서 실패는 낙오와 비슷하게 받아들여진다. 모든 국민의 실패를 위로하고 재기를 권장하는 캠페인이 서울 광화문에서 펼쳐진다.

‘2019 실패박람회’가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광화문 광장에서 개최된다. 실패박람회는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와 행정안전부(행안부)가 국민들의 다양한 실패경험을 나누고 재도전을 장려해 실패의 두려움을 극복하고 우리사회의 자산으로 전환하기 위한 공공캠페인이다. 지난해 호평을 받은 이후 올해는 전국으로 확대됐다. 춘천, 대전, 전주, 대구를 거쳐 서울에서 캠페인을 마무리짓는다.

이번 박람회는 종합 박람회인 만큼, 재기지원 상담, 문화전시, 강연·토론, 국민참여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지역별 박람회에서 높은 호응을 얻은 ‘실패 인터플레이’, ‘왼손 그림전’, ‘도전 로컬스타’ 등의 프로그램도 다시 선보인다. 주무부처인 중기부와 행안부 외 서울회생법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창업진흥원, 한국자산관리공사, 국립과천과학관, KT 등이 함께한다.

재도전자를 응원하고 실질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눈에 띈다. 예비·재창업자를 대상으로 한 ‘재창업 경진대회’, 우수 재창업 기업들의 제품을 전시·판매하는 ‘부활 마켓’, 재도전의 날 일자 지정 및 캐치프레이즈 공모전, 각종 재도전 지원 내용을 정부와 관계 기관이 소개하고 현장에서 기회를 제공하는 ‘재도전 정책마당 상담’ 등이 행사기간 내내 진행된다.

실패를 바라보는 우리사회의 시각을 바꾸는 시도도 이어진다. 영화 ‘재심’의 실제 인물 박준영 변호사와 법무부와 함께하는 ‘위기청소년 다시 한 번! 토크콘서트’를 비롯해 실패의 가치를 진단하고 실패를 넘어 지속가능한 혁신 사회를 만들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논의해 보는 ‘사회적가치 컨퍼런스’, 개인 회생· 개인 파산 제도와 관련된 주요 사례에 대한 설명과 상담을 동시에 진행하는 ‘서울회생법원 상담 부스’ 등이 운영된다.

문화전시와 실패를 접목한 이색 프로그램은 지친 마음을 위로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흥행실패에 가려진 한국영화를 재조명하는 ‘Re-Birth 영화상’, 작가 이외수와 김정배의 ‘문학콘서트’, 실패사연을 풀어주는 오픈스튜디오 ‘김상혁, 딘딘의 오빠네 라디오’, 청춘들의 하루 하루를 응원하는 ‘KT#청춘해 콘서트’ 등이 준비됐다.

모든 국민의 실패를 어루만지는 참여 프로그램도 풍성하게 마련된다. 국민들의 응원 메시지를 나누는 ‘실패해도 좋아질 거예요(#Fail-better캠페인)’, 서로 마음을 털어놓는 ‘속마음 산책’, 진로와 심리, 인간관계 고민을 처방받는 ‘실패처방전’, 나의 실패에 대해 새롭게 접근 해 보는 ‘체험 실패현장’ 등이 준비돼있다. 학생들을 위한 ‘국립과천과학관’, 어른과 아이의 서로 다른 말 ‘세이브 더 칠드런’, 웹툰으로 그려낸 ‘실패 웹툰전’, ‘멘토-멘티 토크콘서트’, ‘동화뮤지컬‘ 등이 진행된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실패박람회를 통해 우리 사회에 ‘실패해도 괜찮다’는 인식이 확산되기를 바란다”며 “정부는 중소벤처기업이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과감하게 도전하고, 혁신을 이끌 수 있도록 든든한 후견자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진영 행안부 장관도 “우리사회가 가진 패자부활이라는 사막을 국민과 함께 건널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노력할 것”이라며 “실패경험에서 얻은 단단한 마음이 재도전의 힘이 되므로 실패를 용인하고 도전을 장려하는 문화가 우리 사회에 계속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변윤재 기자 ksen@ksen.co.kr

숭의종합사회복지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스마트시니어 1기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숭의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3월 12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4월 30일까지 진행된 ‘스마트시니어 1기’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폰과 키오스크 활용 능력 향상을 돕기 위해 기획됐다. ‘스마트시니어’는 1대1 또는 2대1 맞춤형 교육 방식으로 봉사자와 어르신이 함께하는 1∙3세대통합 프로그램이다. 총 11명의 어르신과 6명의 봉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스마트폰 기본 설정과 유튜브 활용 ▲카카오톡 프로필 꾸미기 ▲카카오맵 활용 등 3회의 스마트폰 교육과 ▲카페·패스트푸드 키오스크 이해 및 실습 등 2회의 키오스크 이론 교육, ▲현장 실습 3회가 진행됐다. 교육 이후에는 실제로 카페, 무인상점, 패스트푸드점을 직접 방문해 스스로 키오스크를 이용해 주문·결제하는 실습 활동이 이뤄졌으며, 참여 어르신들의 높은 만족도와 자신감 향상을 이끌어냈다. 한 참여 어르신은 “가족들에게 직접 문자를 보낼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하다”고 전했고, 또 다른 어르신은 “매주 카페 모임에서 키오스크 사용이 어려워 부탁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