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28일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시작

안양시는 오는 28일부터 관내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휴대전화에 저장해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효력을 가지며, 행정·금융기관, 병원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위해서는 ‘대한민국 모바일 신분증’ 앱을 본인 명의 휴대전화에 설치해야 한다. 발급 방법은 ▲QR코드를 통한 발급 ▲IC칩이 내장된 주민등록증 발급 두 가지 방식이 있다.
QR코드 발급은 기존 실물 주민등록증을 지참한 후 행정복지센터에서 QR코드를 촬영하는 방식이다. 신청 즉시 발급되며 비용은 무료다. 다만, 휴대전화를 변경하거나 앱을 삭제하면 다시 센터를 방문해 재발급받아야 한다.
IC칩 주민등록증은 기존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형태지만, IC칩이 내장돼 스마트폰으로 인식할 수 있다. 본인이 직접 발급 또는 재발급받을 수 있으며, 실물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 시 모바일 주민등록증도 함께 효력이 정지된다.
안양시민 중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행정안전부의 단계적 확대 계획에 따라 오는 3월 28일부터는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어디서나 신청할 수 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모바일 주민등록증 도입으로 시민들의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스마트 행정을 통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다양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