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밀착형 문산자유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전통시장은 최종 소비자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 공간적 개념과 관련된 제반 활동으로서 사회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전통적으로 소비자들의 구매 관습, 생활 관습상 농·축산물의 집산지로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해 왔고., 이러한 역할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골목시장은 지역 주민들의 커뮤니티 장인 동시에 사회적, 문화적 가치를 향유하는
공간이기도 한다.
지역사회의 기능을 생산·분배·소비, 사회화, 사회통제, 사회참여, 상부상조 등의 섯가지로 말할 수 있는데 전통시장을 지역사회의 기능에 맞추어 살펴보면 먼저 생산·분배·소비기능면에서 지역사회 주민들이 일상생활을 위해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재화 및 서비스를 생산, 분배, 소비하는 과정과 관련된 기능을 한다.
두번째, 사회화로 개인들이 사회와 이를 구성하는 사회적 단위들의 지식, 가치, 행동유형 등을 터득하는 과정으로서 역할을 한다. 셋째, 그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사회적 역할,규범, 가치 등에 순응하도록 하는 과정에 기여한다. 넷째, 사회참여로 지역사회 주민들이 전통시장을 통하여 다양한 사회적 집단 및 조직의 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으로서 기능을 갖는다. 다섯째, 상부상조로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이 서로의 안정을 위하여 도움을 주는 과정이며, 의사소통의 공간으로서 역할을 한다.
* 문산읍 보건지소 전통시장 대사증후군 검진 건강클리닉
시장의 활성화는 자본이 외부가 아닌 지역으로 돌아 지역의 경제발전과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기에 지역경제와 떼놓을 수 없다. 또한 지역내의 공동체의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전통시장의 소비자는 바로 지역주민이다. 시장홍보와 관광객의 유치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지역주민으로부터 외면당하는 시장은 다른 지역주민에게 인정받고 알려질 수 없으므로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고 공감할 수 있는 이벤트, 축제 등의 교류의 장을 많이 만들어 지역주민들의 목소리를 듣는 자리를 많이 마련해야 한다. 그래서 소비자들이 지역의 전통시장을 찾지 않는 이유를 분석해야 한다.
또한 지역의 관광 자원을 십분 활용해 시장을 지역의 대표 관광 상품으로까지 개발하여 관광객을 유치하고 이를 지역의 축제와 연결시키거나, 지역투어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상권과 상업을 한꺼번에 활성화 시키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최근 들어 지역의 기업들이 앞 다투어 시장과 MOU체결을 맺고 전방위에서 지원해주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다. 지역경제의 축을 담당하고 있는 기업과 시장이 서로 상생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충분히 효과를 낼 수 있다.
시장은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한 역사적 의미를 지니고 있으므로 이런 점을 적극적
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지역자원을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문산자유시장 “DMZ관광서비스”2만명 기념 축하 이벤트
신현진 기자
ksen@ks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