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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권익위원회, “여러분의 작은소리도 크게 듣겠습니다”…범정부 대표 국민소통 창구 5곳

 

한국 사회적경제신문 장호진 기자 | 여러분의 작은소리도 크게 듣겠습니다.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반영하는 범정부 대표 국민소통 창구 모아모아 소개해요.

 

[고충해소]

1. 110 정부민원안내콜센터

- 정부 업무에 대한 궁금증과 민원 상담·안내

 

Ⅴ 전화·문자상담 : 국번없이 110

Ⅴ 화상수어·채팅상담 : 110홈페이지, 스마트폰 앱(“110정부민원안내콜센터”)

Ⅴ SNS상담 : 트위터 (@110callcenter), 페이스북 (110callcenter)

Ⅴ 카카오톡 채널 상담 : 국민톡110

Ⅴ 상담 시간 : 365일 24시간(화상수어상담 평일 09~18시)

 

[고충해소]

2. 국민신문고 

- 민원 신청 및 제안 제출, 정책참여 등 다양한 국민소통기능을 One-stop으로 이용 가능

 

Ⅴ 참여 방법

· 국민신문고 홈페이지

· 국민신문고 스마트폰 앱

 

[제도개선]

3. 국민생각함 

- 국민의 다양한 생각을 한 곳에 모아 정책과 제도로 실현시키는 국민 정책 참여 플랫폼

 

Ⅴ 주요 특징

· 국민의 생각을 대화·투표 ·설문 등 다양한 방법으로 발전시켜 완성

· 다양한 생각들이 정책으로 실현되는 과정을 한 눈에 쉽게 확인

Ⅴ 참여 방법

· 국민·공직자·기관 누구나 인터넷 또는 모바일로 접속 후 자유롭게 생각 공유·확산

 

[제도개선]

4. 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 

- 모든 행정기관에 대한 민원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Ⅴ 민원정보 공개

· 국민신문고 및 지자체 수집 민원을 기반으로 한 각종 통계 및 민원분석정보 제공

· 주/월간 민원 동향 등 분석 보고서 내려받기 가능

Ⅴ 공공데이터 개방

· 개인, 기관 등에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민원 통계, Top 민원 키워드 등 16종 open API 데이터 개방

 

[부패방지]

5. 청렴포털 

- 부패·공익침해행위 상담, 신고부터 보호·보상 신청까지 연결된 원스톱 통합 플랫폼

 

Ⅴ 참여 방법 : 청렴포털 홈페이지

Ⅴ 전화 상담 : 국번없이 1398


더마음사랑 사회적협동조합, 남양주시 장애인가족에 따뜻한 나눔 실천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남양주시는 지난 8일, 남양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가 더마음사랑 사회적협동조합과 함께 장애인 가족을 위한 후원금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달식은 장애 자녀를 돌보는 장애인가족의 정서적·심리적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달식에는 남양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배애련 센터장과 더마음사랑 사회적협동조합 김민서 대표 등이 참석해 나눔의 의미를 함께했으며, 후원금은 우리 시 발달장애인 부모상담 제공기관을 이용해 심리상담을 받고 있는 장애인 가족의 정서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김민서 대표는“일상에 지친 장애인 가족들에게 작지만 따뜻한 쉼과 위로가 되길 바란다”며“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봉사와 나눔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배애련 남양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장은 “따뜻한 후원을 해주신 더마음사랑 사회적협동조합 김민서 대표께 감사드리며, 장애인가족에게 실질적인 위로와 격려가 되는 장애인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서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장애인가족을 위한 따뜻한 후원에 감사드리며, 시에서도 장애인 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