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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경제기업의 마케팅 - 신주환(전남사회적기업·협동조합지원센터장)

 


 


사회적경제기업의 마케팅


 


 


 


신주환박사



전남사회적기업·협동조합지원센터장


 


 


우리나라는 소득불균형으로 인한 빈부격차가 심화되어 경제·사회적인 양극화가 시장경제의 문제점으로 나타난 후, 사회의 갈등요인으로 점차 증폭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인 상황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새로운 경제사회를 만들기 위해 사회적경제 영역의 역할이 중요하게 대두되었다.


    


현재 여당과 야당이 추진하고 있는 사회적경제기본법은 우리사회에서도 지속가능한 사회경제발전을 위해 설립·운영하고 있는 사회적기업, 자활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은 지역공동체 복원과 사회취약계층의 보호 및 복지의 안전망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기본적인 틀을 갖추기 위한 노력이라고 볼 수 있다.



사회적경제기업이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법적인 절차가 마무리된다면 우리나라의 사회적경제기업들은 본인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활동을 통해 기업을 유지·성장시키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다.


 


먼저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에 공헌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을 말한다(사회적기업육성법제2).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역할을 토대로 사회적목적실현을 하기 위한 사회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시장조사 마케팅 활동을 통해 기업이 영업활동을 하고 있는 지역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업무적인 방향이 일자리를 제공받는 취약계층에게 적절한가에 대한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 그리고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떠한 사회서비스를 필요로 하고 있는가에 대한 조사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매출액을 증가시켜 보다 많은 수익창출을 할 수 있는 마케팅활동을 해야 한다. 그러나 시장조사를 수행하여 진단하지 않고서는 기업만의 경영 시스템을 구축할 수 없다. 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한다면 사업수행과정에서 나타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없으며 이는 매출액의 증가를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사회적기업은 설립이전에 시장조사 및 시스템을 구축하는 마케팅활동을 통해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마을기업은 마을주민이 주도적으로 지역의 각종 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지역주민에게 소득 및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마을단위의 기업이다.


 


마을기업은 지역자원을 분석하여 마케팅 목표 설정을 정확히 해야 한다. 지역의 단위가 어디까지 인지, 지역발전을 어떠한 측면에서 달성할 것인지에 대한 목표가 명확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마케팅 믹스 전략을 통한 효과적이고 균형있는 계획을 수립해야한다. 마을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각종자원을 소비자가 요구하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등의 요건을 갖추어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지역의 브랜드를 갖춘 제품을 어떻게 하면 소비자의 마음속에 가장 유리한 포지션에 위치 하도록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이루어져야 한다. 포지션(Position)이란 제품이 소비자들에 의해 지각되고 있는 모습을 이야기 한다.


 


협동조합은 재화 또는 용역의 구매·생산·판매·제공 등을 협동으로 영위함으로써 조합원의 권익을 향상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사업조직을 말한다(협동조합기본법제2).


 


우리나라 협동조합의 설립 형태를 살펴보면 사업자협동조합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사업자협동조합의 마케팅 활동은 집단마케팅 활동을 통해 법인의 존재성 및 브랜드 가치를 고착화 시키고, 조합원의 사업종류에 따른 시장세분화를 통해 조합원의 이익이 향상될 수 있는 활동을 해야 한다. 시장 세분화는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수요층별로 시장 분할 또는 단편화하여 각 층에 집중적으로 마케팅전략을 펴는 것을 말함으로 협동조합에 적용하기에 적합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회적경제기업 모두가 실행해 볼 수 있는 마케팅으로 코즈마케팅(Cause Marketing)을 추천한다. 코즈마케팅(Cause Marketing)이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높아지고 소비자와 기업간의 소통이 이루어지면서 경제적 가치와 공익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마케팅으로, 소비자로 하여금 소비에 명분을 주어 기업의 발전에 도움을 받고 소비자는 공익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 마케팅을 말한다.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사회적경제는 국가와 시장에서 미 충족된 일자리제공과 사회서비스제공을 사회적경제기업이라는 형태로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코즈마케팅(Cause Marketing)은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본적인 마케팅이며 각 조직의 특성에 맞는 방법을 통해 자본주의 시대의 문제점인 양극화 해결에 대한 소비자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