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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 활용하여 찾고 싶은 전통시장 만들어야


사회적기업 활용하여 찾고 싶은 전통시장 만들어야

사회적기업으로 공동구매, 마케팅 및 상인교육 활성화



 



김동완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3년 기준 공식적으로 집계된 전통시장은 1372개로 하루 평균 3604명이 전통시장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5년간 정부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1317억 원을 투자하고 관련 법률을 제·개정해 대형마트에 대한 규제를 강화했다. 그 결과 2008년 대비 2013년도 전통시장의 수는 10%, 방문고객 수는 38% 증가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은 오히려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도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사업 성과평가 결과, 소비자들은 전통시장을 찾지 않는 이유로 상품이 다양하지 않아서’(47.7%), ‘상인들이 불친절해서(16.3%)’, ‘시설이 낡아서’(9.3%)를 꼽았다. 특히 최근 5년간 연도별 평가결과를 보면 상품이 다양하지 않아서33.3%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지속적으로 상품 다양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돼왔고 해가 거듭될수록 비중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전통시장이 물건을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대형마트와 같은 공동구매팀을 만들 필요가 있다사회적기업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전통시장에 사회적기업을 접목시켜 공동구매 할 경우 가격을 낮출 수 있고, 상품의 질을 높이는 한편, 상인들의 서비스와 마케팅 교육을 현장형 방문교육과 맞춤교육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전통시장에 사회적기업을 접목시켜 시장이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고 적극적인 정부의 지원을 촉구했다.



 



전통시장 연도별 매출액



(단위: 조원)



















구 분



2006



2008



2010



2012



2013



매출액



25.5



23.5



24.0



21.1



20.7



* )시장경영진흥원이 2005년에 설립되어 2006년도부터 2년간 전통시장 실태조사 실시



* 통계청 권고로 2012년 이후부터는 매년 실시 중(금년은 현재 조사 중)



 



 



전통시장 활성화지원사업 성과평가 결과 중 시장을 찾지 않는 이유



 



35_6_1.jpg





* 자료 : 2013년 전통시장 활성화지원사업 성과평가 결과보고서



 



 



 김동완 의원실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성남시 4차산업 진로체험관 'AIng' 반년 만에 청소년 미래교육 중심지로 부상
한국사회적경제신문 황인규 기자 | 성남시청소년청년재단 중원유스센터가 운영하는 ‘성남시 4차산업 진로체험관 AIng’이 지난해 12월 개관 이후 반년 만에 성남시를 넘어 전국 청소년들에게 미래 진로 체험과 미래교육 공간으로 자리잡았다고 밝혔다. 진로체험관은 성남시 중원구에 위치한 중원유스센터 내에 조성됐으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AIng’은 “AI처럼 끊임없이 성장하며 청소년의 미래를 함께 설계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진로체험관은 초등 고학년부터 고등학생까지를 대상으로 운영하며, 4차산업 핵심 기술과 미래직업을 접할 수 있는 교육형 체험을 제공한다. 진로체험관은 크게 세 가지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퓨처스테이션’에서는 VR 기반의 생성형 AI, 가상 스포츠, 미디월 체험 등을 통한 직업 탐색이 가능하다. ‘퓨처랩’에서는 블록코딩, 파이썬, 데이터 리터러시 등 4차산업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교육이 운영된다. ‘퓨쳐업’은 오리엔테이션 공간이자 소규모 강연과 워크숍이 가능한 이벤트 공간이다. 이와 함께 중원유스센터 2층 체육관과 야외 드론축구장을 활용한 드론축구 체험 프로그램도 사전예약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