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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AI 숏폼 '돈워리 비해치 수호대' 전격 공개…180만 조회 돌파

영유아부터 MZ세대까지 공감, '서울 정보를 해치가 알려주는 느낌' 등 찬사 이어져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서울시는 대표 캐릭터 해치와 소울프렌즈가 서울의 명소와 정책을 배경으로 활약하는 AI 숏폼 1분 애니메이션'돈워리 비해치 수호대'8편을 12월 한 달 동안 공개한다.

 

이번 시리즈는 덕수궁 단풍길, 북촌 한옥마을, 한강공원, 서울광장 아이스링크 등 실제 공간을 토대로 제작해 시민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가는 ‘생활밀착형 콘텐츠’로 기획됐다.

 

애니메이션은 12월 매주 월요일·수요일 서울시 공식 유튜브 채널과 SNS(인스타그램·카카오스토리·X·외국어 플래폼 등)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되며, 1분 내외의 짧은 구성으로 누구나 쉽고 가볍게 즐길 수 있도록 제작됐다.

 

12월 첫째 주 AI 숏폼 공개 후 2주 만에 누적 조회수 180만 회를 돌파하며 시민 호응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해치가 단순한 캐릭터를 넘어 ‘서울의 정보를 재미있게 알려주는 생생한 존재’로 받아들여지며 세대 전반의 공감을 얻고 있다.

 

북촌·덕수궁·한강공원 등 서울의 공간과 따릉이·기후동행카드·한강 페스티벌 등 도시 정책을 자연스럽게 담아내 영유아는 서울에 대한 친숙도를 높이고, MZ세대는 숏폼 특유의 빠른 재미를 즐기는 등 다양한 세대가 함께 공감하며 소비하는 새로운 도시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서울시는 현재 공중파용 장편 애니메이션 ‘나의 비밀친구 해치’를 전통적 제작 방식으로 추진하는 동시에 AI 숏폼을 활용해 빠르게 시민과 소통하는 전략을 병행하고 있다. 장편의 정교함과 숏폼의 민첩성이 결합해 해치 세계관을 다양한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는 균형 있는 애니메이션 제작 체계를 형성 중이다.

 

기존의 콘텐츠가 다소 정보 위주의 일방적 홍보 방식에 머물렀던 데에 반해, 이번 AI 숏폼 시리즈는 정책 요소가 PPL 기법으로 이야기 속에서 자연스럽게 스치듯 등장하도록 구성해 시민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장편 애니메이션은 2025년 12월 10일~2026년 3월 4일 매주 수요일 07시 45분에 EBS에서 전반부 13편이 방영되며 총 26편 규모로 후반부 13편은 내년 6월부터 방영될 예정이다.

 

민수홍 서울시 홍보기획관은 “해치와 소울프렌즈는 이제 서울의 일상에서 시민이 가장 먼저 만나는 캐릭터로 성장하고 있다.”며 “전통적인 장편 애니메이션 제작과 AI 숏폼을 함께 발전시키는 방식을 통해, 해치가 서울의 매력과 정책을 친근하게 전달하는 ‘생활 속 동반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뉴스출처 : 서울시]



청주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청주시는 18일 문화제조창 1층에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장터가 ‘건강한 순환, 즐거운 소비’를 주제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고 가치소비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지역 내 20여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참여했으며, 1천여명이 방문해 착한 소비의 의미를 실천했다. 행사장에는 사회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된 오픈마켓을 비롯해 소원 나무, 가치네켓 포토존, 가치다다 토큰 이벤트, 십자말 풀이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운영돼 방문객에게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했다. 또한 사회적경제 가치확산과 시민참여 기반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엠버서더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어 올해 장터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을 축하하는 한마당장터 우수기업 시상식을 열어 참여기업 간 유대를 강화하고 지역 내 사회적가치 확산을 다짐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가치를 이해하고 따뜻한 소비를 실천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과 성장, 판로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충청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