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시대 문해력의 답은 독서였다…서울교육청 ‘독서·토론·인문학 교육 2030’ 선언
AI·디지털 시대를 맞아 학생들의 문해력 저하와 사고력 약화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서울특별시교육청이 독서를 교육의 중심에 다시 세웠다. 서울시교육청은 ‘독서·토론·인문학 교육 2030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오는 12월 18일 광성중학교에서 ‘책 읽는 학교, 책 읽는 마을, 책 읽는 서울’을 향한 비전 선포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선포식은 국회 교육위원장과 서울시교육청, 학교 현장이 함께 참여해 AI 시대 독서교육의 중요성을 공론화하고, 범사회적 협력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공동 의지를 대내외에 선언하는 자리다. 단순한 정책 발표를 넘어, 교육의 방향을 근본적으로 되짚는 의미 있는 출발점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독서·토론·인문학 교육 2030 추진 계획’은 과도한 디지털 의존으로 인한 문해력 저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2022 개정 교육과정이 강조하는 ‘깊이 있는 학습’을 학교 현장에 뿌리내리기 위해 마련됐다. 계획은 ▲책 읽는 학교 문화 ▲수업 연계 독서교육 ▲삶과 연계한 인문학 교육 ▲함께하는 독서·인문학 네트워크 등 4대 중점 과제를 축으로 추진된다.
특히 서울교육청은 ‘서울 독서교육 핵심 개념 20’을 모든 교육 활동의 공통 기반으로 삼고, 독서 중점학교를 중심으로 학생 맞춤형 독서 이력 관리와 진로 연계를 시도한다. 이를 위해 ‘디지털 독서 개념 배지’ 제도를 시범 운영해 학생 개개인의 성장 과정을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시각화할 계획이다.
초·중학교에는 독서 중점학교를, 고등학교에는 인문학 실천학교를 운영해 학교 공간과 교육과정 전반에 인문학적 요소를 자연스럽게 녹여낸다. 학교 도서관과 지역 공공도서관, 학부모와 시민이 함께하는 지역 연계 독서 생태계 구축도 병행한다.
정근식 교육감은 “AI 시대일수록 인간의 사유와 성찰, 언어적 사고력이 교육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며 “디지털 기술과 인문학이 조화를 이루는 사람 중심의 교육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