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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경제기업의 ’사회혁신과 소셜미션‘ (Social Mission)

사회적경제기업의 사회혁신과 소셜미션‘ (Social Mission)

사회적경제 기업 이란 사회적경제 활동을 영위하는 조직이 자본 수익이 아닌 사회적과정과 사회적 목적을 조직의 가장 중요한 사명으로 경영하면서 사회적 가치 및 사회적 영향을 창출하는 경제주체‘임을 알 수 있었다.(1)

.최근에는 “정부의 도구 또는 프로그램과 시민사회의 부족한 자본, 기술 및 자원으로는 충족할 수 없는 사회적인 요구 및 필요 등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참신하고 개선된 아이디어와 기술을 통하여 새로운 관계와 협력을 창출하고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사회적 영향을 확산시켜서 사회 전반에 사회적 가치를 부여하고 증진 하는 ’사회혁신‘의 방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소셜미션‘이란 ’사회적경제 기업이 사회문제 해결 및 사회혁신 등 사회적 목적을 향해 이끌리는 공유된 인식으로써의 신념. 가치 및 임무‘를 의미한다.

’사회적 가치(Social Value)’란 ”개인 또는 자본이 이익보다는 사회적 목표그룹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면서 공공의 이익과 사람을 중심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 속에서 구성원들이 얻는 만족감 및 행복감“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경제적 가치(Economic Value), ’사회적 가치, (Societal Value),‘환경적 가치(Environmental Value)’.를 기본으로 사회적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확대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 가치는 ’사회적 영향(Social Impact)‘으로 일관되게 측정되고 사회적 투자(Social Investment)’로 이어질 때 더불어 행복한 사회를 위한 마을 ,지역, 지방, 구가 및 인류의 사회적 영향은 확산되고 지속적으로 환류 될 수 있을 것이다.

소셜미션는 오래전부터 보르자가 (Borzaga) 와 드푸르니(Defourny)가 말한 것처럼”:자본보다는 공익우선, 독립적인 운영 구조 , 민주적인 의사결정, 노동 주심의 분배 구조“등의 원리들을 토대로 협동조합을 운영하거나 공제조합 또는 결사체를 구성하고 비영리재단을 설립하여 활동해 왔다. 여기에 상업적 기업과는 달리 사회적경제 기업들이 그들의 솔루션을 수단으로 첫째, ‘사회적 목표그룹 혹은 지역공동체’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면서 자본보다는 노동을 중심으로 이해관계자의 민주적인 참여를 보장하고, 투명하며 정치적 목적이나 개인적인 입김을 배제하는 ‘의사결정체계이다.

,둘째, 이해관계자들이 지역사회 문제해결에 함께 힘을 쏟도록 하는 ’지역조직화, 셋째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경영차별화, 넷째 사회문제 해결 솔루션의 사업적 성공을 위한 ’비지니스 네트워킹, 다섯째, 사회 및 고객의 행동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회적 마케팅’의 전력과 실천을 통하여 사회적경제 기업의 지속가능한 사회적 가치 및 사회적 영향 창출을 담보해 오고 있다.

또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경영차별화는 이윤의 극대화를 위한 차별화가 아니라 사회적 요구의 대응에서 나오는 차별화를 의미한다. 인도의 아라빈드 안과병원이나 지안살라(빈곤층 어린이 교육)와 같이 사회적 목표그룹이 수행하기에 용이하도록 치료 및 교육 시스템이 패러스킬링, 작업이 용이토록 표준화 및 분업화, 사회적 목표그룹에게 저가 제공이 가능하도록 원가절감, 탄력근무 및 공동간병제 등을 통한 일 가능시간과 업무 필요시간 매칭으로 일자리를 축소하지 않고 인건비를 절감하는 전략등 사회적, 경제적, 환경적인 가치와 사회적 목표그룹의 요구에 따라서 상업적 기업의 경제 및 경영 차별화 전략을 차용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사회적경제 기업의 성과는, 사회적 목표그룹등 이해관계자에게 제공된 제품 또는 서비스의 수량, 일자리의 숫자, 제품 또는 서비스의 판매량 및 매출액, 가난을 극복한 가구 수, 환경이 보존된 지역 혹은 숲의 면적, 범죄 감소 건수 혹은 감소율등”과 같은 직적적인 산출물로 제시될 수 있다. “또한 산출물의 제공 혹은 수혜로 나타난 사회적 목표그룹등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의미하는 ‘성과물’과 이러한 성과물로 얻어지는 광범위한 측면에서의 경제적, 사회적, 및 환경적인 효과의 중요하고도 긍정적인 변화“를 의미하는 영향‘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렇게 ’사회적 영향‘이란 ”사회문제 해결 및 사회혁신을 위하여 수행한 사업을 통하여 사전에 의도하였든 의도하지 않았든 단기적이든 혹은 장기적이든 관계없이 사회적 목표그룹 혹은 지역공동체등 이해관계자가 인지한 이익과 경제적,사회적 및 환경적인 가치창출의 중요하고도 긍정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끝으로 사회적경제 기업의 경영활동 또는 사회적경제 사업 및 투자 프로젝트로 발생된 사회적,경제적 및 환경적인 가치를 잘 설명할 수 있는 더 나은 방법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증가해 왔다. 특히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 및 유럽 최근 한국사회에서도 신자유주의 경제체제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기업의 사회적 성과 측정 및 평가체계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 사회적 책임 측정 또한 사회적경제 기업의 ’사회적 영향 측정‘을 위하여 다양한 방법과 도구(GRI, SROI, B-Corporation, IRIS, SPC)들을 개발하여 사용해오고 있다.[2532]

 

김인효 기자 kjc816@ksen.co.kr


청주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기자 | 청주시는 18일 문화제조창 1층에서 제4회 사회적경제 가치다(多)다 한마당 장터가 ‘건강한 순환, 즐거운 소비’를 주제로 개최됐다고 밝혔다.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확대하고 가치소비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지역 내 20여개 사회적경제기업들이 참여했으며, 1천여명이 방문해 착한 소비의 의미를 실천했다. 행사장에는 사회경제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로 구성된 오픈마켓을 비롯해 소원 나무, 가치네켓 포토존, 가치다다 토큰 이벤트, 십자말 풀이 등 참여형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운영돼 방문객에게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했다. 또한 사회적경제 가치확산과 시민참여 기반 강화를 위해 사회적경제 엠버서더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어 올해 장터에서 가장 우수한 성과를 거둔 기업을 축하하는 한마당장터 우수기업 시상식을 열어 참여기업 간 유대를 강화하고 지역 내 사회적가치 확산을 다짐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의 가치를 이해하고 따뜻한 소비를 실천하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적경제기업의 자립과 성장, 판로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출처 : 충청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