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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을 넘어 지역으로, 학교와 학생의 삶을 잇다

-경기도교육청, 특수학교 전공과 운영 방안 공유회 개최-

교실을 넘어 지역으로, 학교와 학생의 삶을 잇다

경기도교육청, 특수학교 전공과 운영 방안 공유회 개최

 

 

경기도교육청이 24일 남부청사에서 ‘지역사회와 연계한 특수학교(급) 전공과 운영 방안’ 연구 결과 공유회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특수학교 전공과 교사와 진로직업교육 담당자 50여 명이 참석해 현장의 목소리를 나누고 정책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공유회는 경기도교육연구원의 연구 결과 발표를 시작으로 지역과 학교를 연결하는 전공과 교육과정, 특수학교와 고등학교 전공과 운영 사례, 그리고 지역사회 연계 운영의 시사점에 대한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최민식 강남대 교수, 장민지 한길학교 교사, 김성수 일동고 교사, 최한창 용인다움학교 교사가 사례를 발표하며 다양한 현장 경험을 공유했다.

 

전공과 교육과정은 고등학교를 졸업한 장애학생에게 취업과 자립을 준비할 기회를 제공하고 성인기로 원활히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이다. 현장 교사들은 “전공과 교육이 취업 준비와 자립 지원을 함께 고려하는 균형 잡힌 방향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학생 요구에 맞춘 맞춤형 교육과정을 위해 지역 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토론에서는 실제 운영 과정에서 마주한 어려움과 개선 방안이 논의됐다. 지역 자원과의 협업을 통해 교육의 기회를 확장하고 학생의 선택권을 보장하는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참석자들은 특히 학교 울타리를 넘어선 지역사회 연계의 중요성을 공감하며, 이를 뒷받침할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선희 특수교육과장은 “교실과 학교를 넘어 지역사회와 연결된 교육과정이 학생들의 삶을 더 풍성하게 만들 수 있다”며,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이 삶과 미래를 스스로 설계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진로직업교육 정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