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2026학년도 고교 평준화 지역 학생 배정 온라인 설명회 개최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중학교 3학년 학생과 학부모, 고입 담당 교원을 대상으로 ‘2026학년도 고등학교 평준화 지역 학생 배정 방안’ 온라인 설명회를 운영한다. 설명회는 경기교육청 유튜브 채널 ‘경기고입TV’를 통해 9월 하순부터 11월 말까지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도교육청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고교 평준화 지역 학생 배정 방법과 절차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학생과 학부모가 올바른 진학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대상은 수원, 성남, 안양권(안양·과천, 군포·의왕), 부천, 고양, 광명, 안산, 의정부, 용인 학군의 학생과 학부모, 중학교 교원 및 교육지원청 담당자다. 인근 비평준화 지역 학생과 학부모도 참여 가능하다.
설명회는 두 차례로 나눠 운영된다. 9월 22일부터 10월 10일까지는 중학교 교원과 교육지원청 담당자를 대상으로, 10월 13일부터 11월 28일까지는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주요 안내 내용은 고입 전형 일정, 배정 절차, 지망 순위 작성 방법 등이며, 학군별 학교 현황과 배정 단계도 상세히 다룬다.
경기도 고교 평준화 지역은 ‘선복수지원-후추첨’ 방식으로 학생을 배정한다. 수원, 성남, 안양권, 고양, 안산, 용인 학군은 학군 내 배정과 구역 내 배정을 단계별로 실시하고, 부천, 광명, 의정부 학군은 학군 내 배정만으로 진행한다. 따라서 지망 순위를 어떻게 작성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어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도교육청은 온라인 설명회 외에도 교사용 책자와 학생·학부모용 안내 리플릿을 제작해 9월 중 각 중학교에 배포할 예정이다. 또한 학생 배정 관련 자료는 ‘경기도교육청 고등학교 입학·전학 포털(http://satp.goe.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설명회는 학군별 특성과 절차를 상세히 안내해 학생과 학부모가 혼란 없이 고입을 준비하도록 돕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