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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주민이 알리는 '우리동네 '핫플'

서울 궁산의 땅굴과 정자, 부산 영도의 카페거리 등 지역의 ‘핫플레이스’를 발굴하고 알릴 관광두레PD를 키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함께 다음달 7일까지 관광두레PD를 모집한다.

‘우리 지역 관광의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함께 해결해보자’는 목표로 출발한 ‘관광두레’는 지역 주민이 직접 숙박, 식음, 여행, 체험 등의 분야에서 지역 고유의 특색을 지닌 관광사업체를 창업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사업이다. 지난 2013년에 시작돼 51개 지역, 208개 주민사업체, 주민 1400여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관광두레피디로 총 102명이 선발됐다.

관광두레PD는 지역의 주민공동체를 발굴해 자생력 있는 관광사업체로 육성하기 위해 사업계획 수립 단계에서부터 창업과 성장단계까지 현장에서 지역 주민을 밀착 지원한다. 이를 위해 문체부는 기본 육성 기간 3년 동안 관광두레PD에게 활동비와 역량 강화 교육을 제공하고, 발굴된 주민 주도 관광사업체에는 창업 교육, 상담, 시범사업 비용 및 판로 개척 등을 최대 5년간 지원한다.

후보자의 역량, 대상 지역의 관광두레 추진 필요성, 지자체의 협력 계획 등을 고려해 서류 평가와 발표 면접 등을 거쳐 3월에 최종 명단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관광두레PD 공모 안내와 신청 방법, 관련 서식 등, 더욱 자세한 내용은 문체부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서울(1월 17일), 대구(1월 21일), 대전(1월 29일)에서 설명회를 열고 예비 참가들의 이해를 도울 계획이다.

변윤재 기자 ksen@ksen.co.kr

숭의종합사회복지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스마트시니어 1기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숭의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3월 12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4월 30일까지 진행된 ‘스마트시니어 1기’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폰과 키오스크 활용 능력 향상을 돕기 위해 기획됐다. ‘스마트시니어’는 1대1 또는 2대1 맞춤형 교육 방식으로 봉사자와 어르신이 함께하는 1∙3세대통합 프로그램이다. 총 11명의 어르신과 6명의 봉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스마트폰 기본 설정과 유튜브 활용 ▲카카오톡 프로필 꾸미기 ▲카카오맵 활용 등 3회의 스마트폰 교육과 ▲카페·패스트푸드 키오스크 이해 및 실습 등 2회의 키오스크 이론 교육, ▲현장 실습 3회가 진행됐다. 교육 이후에는 실제로 카페, 무인상점, 패스트푸드점을 직접 방문해 스스로 키오스크를 이용해 주문·결제하는 실습 활동이 이뤄졌으며, 참여 어르신들의 높은 만족도와 자신감 향상을 이끌어냈다. 한 참여 어르신은 “가족들에게 직접 문자를 보낼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하다”고 전했고, 또 다른 어르신은 “매주 카페 모임에서 키오스크 사용이 어려워 부탁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