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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진흥청, 가정의 달, 과일류·육류 구매 많고·대형마트 선호 여전

어버이날 ‘육류’, 어린이날 ‘과일’ 구매 의사 많아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황인규 기자 | 농촌진흥청은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소비자 패널 1,000명을 대상으로 4월 18일부터 20일까지 온라인으로 조사한 ‘가정의 달 맞이 농식품 소비 행태 변화’ 결과를 분석해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가정의 달을 맞아 소비자의 농식품 구매 실태를 파악하고, 유통 및 판촉(마케팅) 전략 수립을 목적으로 실시했다.

 

소비자들은 어버이날(55.5%), 어린이날(26.1%), 스승의날(5.7%) 순으로 가정의 달 기념일을 챙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10명 중 약 6명은 평소와 비슷하게 소비하겠다고 답했다.

 

어버이날에는 육류(38.0%), 과일류(29.4%), 건강기능식품(18.8%) 순으로 구매할 것이라고 답했다. 구매 목적은 가족 식사용(41.5%), 건강을 위해서(32.2%)가 대부분이었다.

 

어린이날에는 과일류(36.8%) 구매 의사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육류(33.1%), 유제품(7.2%) 등이 차지했다. 주로 가족 식사용(39.3%), 간식용(31.5%)으로 구매한다는 답이 많았다.

 

농식품 주요 구매처는 여전히 대형마트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신선식품을 구매할 때는 대형마트(46.2%)와 전통시장(18.2%)을 주로 찾았다. 가공식품과 선물 세트는 온라인 구매 비중(33.2%)이 높았다.

 

대형마트는 접근하기 쉽고 상품이 다양해서 이용한다고 답했고, 전통시장은 가격 만족도가 크고, 온라인몰은 배송이 편리해서 이용한다고 꼽았다.

 

가정의 달 가족이나 이웃, 친지에게 줄 선물은 건강기능식품이 단연 우세했고, 가격대는 10~15만 원대를 가장 선호했다. 선물을 고를 때는 ‘받는 사람의 선호’(50.5%)를 가장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 고려(30.3%) 및 가격 대비 품질(10.4%)이 뒤를 이었다.

 

선물용 과일류는 사과(26.4%), 포도(20.0%), 과일 바구니(16.5%) 순으로 선호했다. 육류를 선물할 때는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한우 등심·안심(57.5%) 구매하겠다고 답했고, 다음으로는 한우 불고기(19.5%)를 골랐다.

 

농촌진흥청은 이번 조사 결과, 가정의 달 농식품 소비 활성화를 위해서는 수요 증가 품목을 중심으로 실속형 묶음 상품을 기획해 소비자 선택 폭을 넓혀야 한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전통시장에서의 신선식품 판촉을 강화하고, 가공식품 온라인 홍보(프로모션)를 확대하는 등 유통채널별 전략을 달리해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 농업경영혁신과 하두종 과장은 “가정의 달 농식품 소비 경향은 전반적으로 평소와 유사한 수준이지만, 선물 구매와 가족 식사 등으로 소비가 늘어나는 양상을 띠고 있다.”라며 “수요가 집중되는 품목과 유통채널을 중심으로 맞춤형 판촉과 홍보 전략을 세워 소비자 요구를 충족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성남시, 베트남 타잉화성과 자매결연 체결…기업 교류·경제협력 본격화
한국사회적경제신문 황인규 기자 | 성남시가 베트남 중북부의 전략 거점도시 타잉화성과 자매결연을 체결하며 글로벌 도시외교를 한층 강화했다. 성남시는 6월 20일 타잉화성 인민위원회 청사에서 자매결연 협약식을 갖고, 행정·산업·문화·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교류협력 확대를 공식화했다. 이번 협약은 2013년 우호협력도시 협약 체결 이후 12년 만에 관계를 한 단계 격상시키는 의미 있는 성과로 평가된다. 이날 협약식에는 신상진 성남시장과 응우옌 반 티 타잉화성 인민위원회 부위원장 등 양 도시 주요 인사를 비롯해 성남시의회 안광림 부의장 및 시의원, 이의준 성남산업진흥원장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신상진 시장은 "이번 자매결연을 통해 성남시와 타잉화성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함께 모색하며 실질적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성남시 대표단은 협약식에 앞서 응이선 경제구역을 시찰하며 타잉화성의 산업 인프라를 직접 살펴보고, 경제 협력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특히 성남시 중소기업 14개사가 참여한 타잉화성 투자설명회 및 수출상담회에서는 양국 기업 간 활발한 비즈니스 상담이 이루어졌으며, 현지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의 구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