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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회투자, 한국생산성본부와 소셜벤처 지원 ‘박차’

한국사회투자가 소셜벤처 지원 속도를 높인다.

한국사회투자는 10일 한국생산성본부와 ‘임팩트 플러스(IMPACT+) 소셜벤처 지원 프로그램’을 위한 사업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국사회투자는 사회적기업 및 소셜벤처를 지원하고 사회적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비영리기관으로 지난 2012년부터 약 700억 원 규모의 투자와 경영컨설팅을 진행했다. 서울시를 비롯해 우리은행, 한국전력, 교보생명,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 등이 한국사회투자에 임팩트 자금을 투입했다.

이번에는 지식서비스 산업 활성화와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소셜임팩트 확대를 목표로 지식과 정보 공유 혁신을 추진하는 소셜벤처를 육성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육성기업으로 선정된 소셜벤처는 연플과 어뮤즈트래블, 총 두 곳이다. 연플은 연세대학교 학생 커뮤니티 플랫폼을 운영하면서 앱을 통한 입시 정보 제공으로 소득격차에 따른 입시불평등을 해소하고자 설립됐다. 어뮤즈트래블은 이동의 자유를 높이는 데 주력하는 소셜벤처다. 이동 약자를 위한 맞춤형 여행을 제공하는 한편, 이동 정보 제공 지도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이들 기업에게는 각각 1000만원의 사업 지원금과 약 12주간의 전문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 지원된다. 멘토링 종료 이후에는 데모데이를 통해 사업을 소개하고 투자자와 교류할 기회를 갖게 된다.

이종익 한국사회투자 대표는 이종익 한국사회투자 대표는 “한국사회투자는 사회문제 해결이나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는 일에 앞장서고 있는 기업들에게 금융지원과 전문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임팩트 비즈니스 파트너”라며 “한국생산성본부가 갖고 있는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선정기업 성장을 위해 두 기관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변윤재 기자 ksen@ksen.co.kr

숭의종합사회복지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스마트시니어 1기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숭의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3월 12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4월 30일까지 진행된 ‘스마트시니어 1기’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폰과 키오스크 활용 능력 향상을 돕기 위해 기획됐다. ‘스마트시니어’는 1대1 또는 2대1 맞춤형 교육 방식으로 봉사자와 어르신이 함께하는 1∙3세대통합 프로그램이다. 총 11명의 어르신과 6명의 봉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스마트폰 기본 설정과 유튜브 활용 ▲카카오톡 프로필 꾸미기 ▲카카오맵 활용 등 3회의 스마트폰 교육과 ▲카페·패스트푸드 키오스크 이해 및 실습 등 2회의 키오스크 이론 교육, ▲현장 실습 3회가 진행됐다. 교육 이후에는 실제로 카페, 무인상점, 패스트푸드점을 직접 방문해 스스로 키오스크를 이용해 주문·결제하는 실습 활동이 이뤄졌으며, 참여 어르신들의 높은 만족도와 자신감 향상을 이끌어냈다. 한 참여 어르신은 “가족들에게 직접 문자를 보낼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하다”고 전했고, 또 다른 어르신은 “매주 카페 모임에서 키오스크 사용이 어려워 부탁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