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적경제 광주전남 기자 | 전남 나주시에 위치한 농업회사법인 ㈜만들평야(이하 만들평야)는 발효음식 체험키트상품 3종을 개발하였다고 밝혔다. 개발된 키트상품은 ‘2022년 농촌자원 체험상품 콘텐츠 활용사업’이라는 국비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였으며 고추장, 막된장, 김치로 총3종류이다. 지역농산물을 활용하여 가정·학교 등 다양한 장소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 동영상과 함께 제작되었다. 개발된 체험키트는 학교 교육에 전파될 수 있도록 학교체험학습에 시범운영 및 만들평야 내 체험장을 구축하여 보다 폭 넓게 활용 될 예정이다. 만들평야 김희경 대표는 “우리 전통음식이 사회 전반적으로 뒷전으로 밀려나는 모습을 보며 우리나라 전통음식의 근간이 되는 된장과 고추장, 김치를 반드시 학교 교육에서 접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체험키트를 개발한 만들평야는 나주 산정마을 지역 활동가 10여명이 주축이 되어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설립하였다. 또한 전남관광두레주민사업체, 사회적기업 등 인증 받아 발효식품 가공, 도시락 등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고, 수익금은 지역 어르신들에게 무료급식 나눔 등 지역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하고
한국사회적경제 광주전남 기자 | 나주시가 역대 최대 규모의 국가 공모사업 선정에 힘입어 민선 8기 시정 핵심 비전인 ‘새로운 영산강 시대’의 막을 올린다. 전라남도 나주시(시장 윤병태)는 22일 환경부에서 공모한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돼 국비 1800억, 도비 540억원을 확보, 총 3600억원 규모 ‘영산강 나주시 통합하천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은 치수·환경·수질·친수 등 개별적으로 추진돼왔던 하천 사업을 통합해 환경부가 새롭게 시도하는 사업이다. 홍수 안전성 확보뿐만 아니라 지역 여건에 따라 하천 환경을 개선하고 국민 여가 수준 향상을 위해 적정 수준의 친수 공간을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환경부는 본선 심사에 오른 46곳의 지자체 중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 평가 과정을 거쳐 나주 영산강을 포함해 총 22곳(국가하천18곳·지방하천4곳)을 최종 선정·발표했다. 나주시는 공모 선정을 통해 내년부터 나주대교~영산교, 공산 다야들 일원 영산강 약 6km구간(총 면적 3.8㎢)의 치수·이수·수질환경·친수 확보를 위한 맞춤형 통합하천사업에 본격 착수한다. 영산강의 ‘호안정비’, ‘저류지 개량’, ‘하천 내 노후
향후 4년간 나주시 체육회를 이끌게 된 김재억 신임 회장에 대한 당선증 교부식이 12월 22일(목) 오전 11시 나주시종합스포츠파크에서 개최되었다. 김재억 신임회장은 나주시 체육회의 발전과 화합, 시민 건강증진과 나주체육인들의 힘을 모으기 위한 경쟁 후보의 대승적 사퇴로 무투표 당선되었다. 당선증 교부식에서 김재억 신임 나주시 체육회장은 "'나주시 체육회의 힘은 체육인 여러분에게 있다'고 강조하며 '당선될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신 나주시 체육회 회원 여러분들게 감사'드리며, 향후 사무국장 공개채용을 통한 체육회의 실무역량 강화와 체육시설 확충 및 행정 도우미 시스템을 강화하고, 엘리트 체육 발전을 위한 관련 예산확보와 우수선수 발굴을 위해 나주시와 시민 모두와 함께 하겠다"고 당선 소감을 밝혔다. 김재억 회장은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나주 지역 경제활성화, 제2 나주스포츠센터 건립 추진, 전문체육 육성, 생활체육 저변 확대, 유아체육, 어르신체육 활성화, 나주 체육 정상화"를 체육회장 선거공약으로 내세웠으며 "스포츠는 산업이자 곧 경제인만큼 나주발전과 시민 건강을 위한 각종 대회 및 전지훈련 유치와 시민 체육 활성화에 노력하겠다"고 밝혀 향후 나주시 체육회의 변
전남·나주 강소연구개발특구(이하 강소특구) 활성화를 통한 지역주도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을 위해 민·관·산·학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댔다. 나주시는 최근 전라남도, 한국전력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컨벤션홀에서 ‘빛가람 국제전력기술 엑스포 2022’와 연계한 ‘강소연구개발특구 미래발전 포럼’(이하 포럼)을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전국 최초, 유일의 ‘공기업형’ 강소특구인 전남·나주 강소특구의 혁신과 성장을 목표로 그간 추진 성과를 공유하고 중·장기 발전 전략 방안을 모색하는 토론의 장으로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강병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이사장, 이상연 전라남도 연구바이오산업과장, 임주호 나주시 에너지신산업과장, 한국전력 김숙철 기술혁신본부장, 김수봉 오픈이노베이션실장(강소특구육성사업단장), 최치호 강소특구발전협의회장(서울홍릉강소특구사업단장)을 비롯한 전국 14개 지역 강소특구 관계자와 기업 등 140여명이 참석했다. 강소특구는 지역에 위치한 주요 거점 기술핵심기관(Innovation)을 중심으로 소규모·고밀도 집약 공간을 연구개발(R&D)특구로 지정, 육성하는 제도다. 전남·나주 강소특구는 기술핵심기관인 한국전력공사를 중심으로 고효율 태양광
나주시 남평읍은 관내 청소대행업체인 ‘푸른세상’(대표 심기철)과 협력을 통해 최근 홀몸노인 가구 청소봉사 활동을 펼쳤다고 1일 밝혔다. 해당 어르신은 한 달여 전 낙상으로 인한 오른 팔 골절 사고로 최근까지 병원 신세를 져야했던 주민 양 모(72·여)씨로 퇴원 이후에도 몸이 불편해 일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남평읍은 청소업체, 마을이장과 주민, 직원들과 함께 주택 내·외부 청소와 주방 설거지, 방치된 생활쓰레기를 수거하고 고장 난 가스렌지를 교체했다. 이 어르신은 “오른 팔을 못 쓰다 보니 청소는커녕 간단한 설거지에도 어려움이 컸었다”라며 “직접 찾아와서 묵은 고민을 해결해준 청소업체와 직원들에게 정말 고맙다”라고 말했다. 송월동에 사업장을 둔 푸른세상 심기철 대표는 매년 거동이 불편한 홀몸 어르신, 장애인 가구를 대상으로 꾸준히 청소봉사를 제공하고 있다. 심 대표는 “소소하지만 이웃에게 큰 기쁨을 줄 수 있어 청소봉사에 보람을 느낀다”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에게 받은 사랑을 봉사를 통해 환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봉사 소감을 전했다. 황덕연 남평읍장은 “생업 중에도 어르신을 공경하고 꾸준한 봉사를 실천해온 심 대표의 따뜻한 마음에 감사드린다”
전라남도 나주시(시장 윤병태)는 이번 달부터 시에서 발주하는 모든 공사에 대해 건설 관계자, 감독 공무원의 실명을 공사현장 현수막 또는 표지판에 공개하는 ‘공사실명제’를 의무화한다고 1일 밝혔다. ‘공사실명제’는 건설산업기본법에 따라 공사 관계자의 실명 공개를 통해 책임을 명확히 하고 안전을 확보하는 제도다. 해당 법 제42조에는 건설공사를 완공하면 그 공사의 발주자, 설계자, 감리자와 시공한 건설사업자 상호 및 대표자의 성명 등을 적은 표지판을 설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불이행시 별도 별칙사항이 없기 때문에 그동안에는 일정 규모 이상의 공사 현장에서만 현수막 또는 표지판을 설치해왔다. 때문에 소음 및 통행 지장, 부실시공 행태 등 공사 현장에서 크고 작은 민원이 발생해도 해당 공사에 대한 정보를 얻기 어려워 주민들의 불편이 있어왔다. 이에 윤병태 시장은 행정 투명성 제고와 책임성 강화, 부실공사 방지, 견실시공, 공사 현장 주민 민원 해소를 위한 공사실명제 의무화를 지시했다. 이달부터 시에서 발주하는 2천만원 이상 공사는 명칭, 기간 및 발주자(처), 설계자, 현장소장, 감독관 실명과 연락처 등이 표기된 현수막(1개 이상)을 공사 현장에 게시해야한다
한국 사회적경제신문 김인효 기자 | 기아가 전 세계 자동차 업계가 주목하는 디자인 전문가를 영입하고 글로벌 디자인 트렌드를 선도하는 역량을 확보한다. 기아가 26일 메르세데스-벤츠 및 니오(Nio) 등에서 디자인 경험을 두루 거친 올리버 샘슨(Oliver Samson) 디자이너를 기아유럽디자인센터장으로, BMW와 지리자동차 출신 임승모 디자이너를 기아중국디자인담당으로 선임한다고 밝혔다. 발령 일자는 4월 1일(월)부이다. 올리버 샘슨 상무는 기아유럽디자인센터장으로서 기아의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를 담은 차세대 내,외장디자인 개발을 주도하며, 급변하는 글로벌 자동차 산업에서 기아가 차별화된 디자인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기여한다. 올리버 샘슨 상무는 2003년부터 자동차 디자이너로 일하며, 수많은 차량의 디자인 프로젝트를 담당해 왔다. 그는 2003년 현대차,기아 유럽디자인센터 외장 디자이너로 입사해 현대차 i20, 기아 씨드(Ceed) 쇼카 제작 등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2007년 메르세데스-벤츠로 자리
한국사회적경제신문 김인효 기자 | 서울, 2023년 9월 21일 – KG 모빌리티가 전기자동차(EV)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토레스 EVX'를 선보이며 사전 계약 고객을 대상으로 본계약을 체결하는 등 판매 활동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토레스 EVX: 미래의 SUV 스타일과 전동화의 완벽한 조합 토레스 EVX는 오프로드와 레저 활동에 적합한 정통 SUV 스타일과 미래 지향적인 전동화(EV)의 조합으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한다. 이미 네이밍 확정 및 서울모빌리티쇼에서 공개된 이 모델은 기대를 모은 바 있으며, 한국의 중형 SUV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토레스 EVX의 매력과 성능 미래를 대표하는 SUV 디자인 1회 충전으로 433km 주행 가능 (LFP 배터리 사용) 최장 10년/100만km의 무상 보증 최고 출력 207마력(ps)과 최대 토크 34.6kgf,m의 동력성능 다양한 주행 모드 및 회생제동 시스템 탑재 실외 V2L(Vehicle-to-Load) 커넥터 기본 제공 안전과 편의성에 집중한 토레스 EVX 360도 주변 환경 인식과 4코너 BSD 시스템 적용 총 24개의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탑재 8개
틱톡은 베리얼(BeReal)과 유사한 인앱 기능인 '틱톡 나우'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틱톡 나우는 사용자들에게 매일 자신의 전면 및 후면 카메라를 사용하여 10초 동영상이나 사진을 캡처하도록 권장하는 기능이었다. 틱톡은 6월 27일 화요일에 사용자들에게 이 기능이 중단될 것임을 알리는 알림을 보냈다. 그러나 사용자들은 여전히 틱톡 나우로 만든 이전 게시물에 액세스할 수 있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틱톡 나우는 베리얼이 사용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는 가운데 작년에 출시되었다. 이 앱은 사용자들에게 인스타그램과 같은 다른 플랫폼에서 자주 찾아볼 수 있는 완벽한 게시물 대신, 더 진정한 경험을 반영하기 위해 무작위 순간에 사진을 찍도록 알렸다. 이 기능의 인기를 본 후, 스냅챗과 인스타그램은 작년에 유사한 기능을 출시했지만, 사용자들이 더 진정한 경험에 계속 관심을 가질지 여부는 아직 미지수다. 시장 정보 회사인 센서 타워(Sensor Tower)에 따르면, 이 앱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들 중 단지 9%만이 작년 3분기 동안 매일 앱을 열었다고 한다. 베리얼은 4월에 일일 활성 사용자가 2000만명이라고 밝혔다. 틱톡 대변인인 자카리 키저(Zachary Kiz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