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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벨 평화상 수상자 유누스 교수, 아지노모토의 지속 가능한 사회 사업 찬사

노벨 평화상 수상자 유누스 교수, 아지노모토의 지속 가능한 사회 사업 찬사


아지노모토, 2009년 이래 가나 영양 개선 프로젝트 실행


아지모토 유누스.PNG




 


노벨 평화상 수상자 유누스 교수는 아지노모토(Ajinomoto Co., Inc.)(도쿄증권거래소:2802)의 니시이 다카아키(Takaaki Nishii) CEO2006년 노벨 평화상 수상자이자 그라민뱅크(Grameen Bank) 설립자인 유누스 교수(Prof. Yunus)를 만나 아지노모토의 사회 공헌과 비즈니스 지식의 승화를 상징하는 2009년 이래 아지노모토의 영양 개선 프로젝트에 대해 논의했다고 와이어 뉴스가 201738일 보도했다.


 


다카아키 CEO아지노모토는 10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2009년에 이 프로젝트를 시작했다우리와 우리의 협력자들은 6개월~2살 사이의 젖떼기 유아들의 영양실조에 대처하기 위해 코코 플러스(KOKO Plus)’ 이유식 보완식품 제조 판매했다고 말했다. 이어 영양실조는 개발도상국의 심각한 문제로서 아동의 육체적, 지적 성장에 여러 가지로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이 시기에 아동의 성장 지체는 삶의 다음 단계에서 제아무리 충분한 영양 섭취를 한다 해도 쉽게 회복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가나 같은 개발도상국의 특유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아지노모토는 지역 정부와 기타 지역 이해당사자, 경험 많은 비정부기구, 국제 조직, 기타 기업체와 개방 혁신을 도모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형성해 더욱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을 구축했다.대화 중에 유누스 교수는 기업 특산품을 이용한 사회 사업은 좋은 징조라며 아지노모토 같은 기업이 영양실조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면 사회 사업을 운영해 많은 문제를 훨씬 쉽게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아지노모토가 가나에서 하고 있는 일은 사회 사업의 모범이다역사적으로 오래 되고 거대한 기업이 지닌 인재와 창조력을 사용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며 다른 식품 회사에게도 영감을 줄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가나에는 여성 힘 키우기를 위한 분배 모델로써 필요한 분배 인프라가 부족해 소매 가게가 없는 지역이 있다. 아지노모토는 국제 비정부기구와 협력해 제품 판매상으로 봉사하는 VSLA(Village Savings and Loan Association, 마을 저축 및 대여 협회)를 이용해 각 마을 여성을 위한 지역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여성의 힘 키우기 프로그램을 실행했다. 그러면서


아지노모토(Ajinomoto Co., Inc.)기업의 개요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아지노모토는 고품질의 조미료와 가공식품, 음료, 아미노산, 제약, 특수 화학약품을 생산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수십 년 동안 아지노모토는 아미노산 기술의 광범위한 활용을 통해 음식 문화와 인류의 건강에 기여해왔다. 현재 아지노모토는 식량자원, 인류 건강, 글로벌 지속가능성을 위한 해결책에 점차 깊이 관여하고 있다. 1909년에 설립돼 27개국 및 지역에서 활동하는 아지노모토는 2015회계연도에 11859억 엔(987000만 달러)의 순 매출을 기록했다. 아지노모토(도쿄증권거래소:2802)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ajinomoto.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현진(ksen@ksen.co.kr)


숭의종합사회복지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위한 스마트시니어 1기 성료
한국사회적경제신문 KSEN 김인효 기자 | 숭의종합사회복지관은 지난 3월 12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4월 30일까지 진행된 ‘스마트시니어 1기’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저소득 디지털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폰과 키오스크 활용 능력 향상을 돕기 위해 기획됐다. ‘스마트시니어’는 1대1 또는 2대1 맞춤형 교육 방식으로 봉사자와 어르신이 함께하는 1∙3세대통합 프로그램이다. 총 11명의 어르신과 6명의 봉사자가 참여한 가운데, ▲스마트폰 기본 설정과 유튜브 활용 ▲카카오톡 프로필 꾸미기 ▲카카오맵 활용 등 3회의 스마트폰 교육과 ▲카페·패스트푸드 키오스크 이해 및 실습 등 2회의 키오스크 이론 교육, ▲현장 실습 3회가 진행됐다. 교육 이후에는 실제로 카페, 무인상점, 패스트푸드점을 직접 방문해 스스로 키오스크를 이용해 주문·결제하는 실습 활동이 이뤄졌으며, 참여 어르신들의 높은 만족도와 자신감 향상을 이끌어냈다. 한 참여 어르신은 “가족들에게 직접 문자를 보낼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하다”고 전했고, 또 다른 어르신은 “매주 카페 모임에서 키오스크 사용이 어려워 부탁했